허생전 학습지도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허생전 학습지도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단원 학습 목표(관련교육과정 포함)

2. 대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내용 구성

4. 단원교수·학습계획(총 8차시)
1. 소단원 개관
⑴ 구성 취지
⑵ 제재의 활용 방안
【학습목표 구현 방향】
【교과서에서 학습목표 구현된 예】
⑶ 비판점
2. 본시 교수·학습 지도
⑴ 개관
⑵ 수업 설계의 주안점
⑶ 학습지도안
⑷ 형성 평가

본문내용

쓰려고 한다. 이런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조사하고 이를 재조직 하여 보자.
→학생들은 상소문 형식의 글쓰기를 모를 것이다. 따라서 매우 생소하게 그 개념이 다가올 것이다. 우선 상소문 형식의 글쓰기는 자료도 많지 않는 데다 사실 그 형식도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것이 아니어서, 이런 활동은 조금 적합하지 못하다고 본다.
따라서 그에 대한 대안점으로 ‘허생이 이완 대장에게 요구한 세 가지 정책을 정리하여 논설문 형식의 글을 쓰려고 한다. 이런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조사하고 이를 재조직 하여 보자.’ 이렇게 상소문을 논설문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겠다. 허생이 이완에게 요구한 세가지 정책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주장을 세운 후, 그 정책을 해야 하는 이유를 써본다면 아이들도 잘 쓸 수 있을 것이다. 혹시 논설문에 대해 잘 모르는 아이들이 있다면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게 하도록 한다.
2. 본시 교수학습 지도
⑴ 개관
대 상 :
1-6반
차시 :
1
활동 유형
웹 탐색하기
일 시 :
2004. 11. 10 수요일
3교시
환경및자료
컴퓨터실(인터넷 활용 가능)
동영상 자료, PPT자료
학습목표 :
작품에 반영된 상황을 바탕으로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파악할 수 있다.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재조직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시간계획 :
45분 (도입 - 내용 설명 - 웹 탐색하기 - 정리)
ICT활용의도 :
웹 탐색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정보 탐색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웹의 특성상 면대면 토의 학습에 부담감을 갖고 있는 학습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의사 표현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CD-ROM 사용 전자우편 사용 온라인대화 W
웹 사용 M
멀티미디어자료 A
응용프로그램 부록
⑵ 수업 설계의 주안점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재조직하여 작품을 감상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또한 웹 탐색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정보 탐색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자
⑶ 학습지도안
단원명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1 차시
6/8
학습 목표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고려하며 문학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재조직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단계
수업의 흐름
지도 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분)
학습자료 및 유의사항
교수
학 생


인사 및
주의환기
▶전시 학습 확인
학습 동기 유발 및 본시 학습 목표 제시
5
▶ 작가가 처한 상황과 관점 이해하기
▶ 작가가 처한 상황과 관점 파악하기
▶ 문학 작품에 반영된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고려하며 글의 맥락과 주제 등을 파악하기
▶ 문학 작품에 반영된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고려하며 재조직하기
▶ 문학 작품에 반영된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고려하며 글의 맥락과 주제 등을 파악하기
-<알아두기>
교과서 88쪽 ‘알아두기’를 읽기
-인터넷을 통하여 박지원이 글을 썼던 당시 시대상과 박지원의 사상을 찾아 발표한다.
-<혼자하기>
-허생과 이완 대장 사이의 대화에 주목하며, 허생이 제기한 세 가지 정책을 이완 대장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한 이유에 대해 말해 보자.
-<혼자하기>
허생이 이완 대장에게 요구한 세 가지 정책을 정리하여 논설문형식의 글을 쓰려고 한다. 이런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조사하고 이를 재조직하여 보자.
*논설문- 어떤 문제에 대한 자기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증명하여 독자를 설득하는 글(서론 본론 결론)
그리고 국어 카페어 올린다.
-<함께하기>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기와 작품이 쓰여진 시기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백 년 전의 상황을 풍자한 이 작품이, 박지원이 살았던 당시의 상황과 관점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었을지 이야기 해 보자. (인터넷을 참고)


35
파워포인트


정리
학습 내용 정리 및 형성 평가
설명하기 및 질문
답변 및 질문 / 개별학습
5
▶ 학습 내용 종합 정리 및 형성 평가 실시
▶ 과제 및 차시 예고
⑷ 형성 평가
1) 허생전의 창작 동기를 작품 속의 사회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말해 보자.
2) 허생과 이완과의 대화에서 풍자되고 있는 사회문화적 상황을 말해 보자.
1) <예시> 당시 집권 사대부들의 편협성과 허위성을 비판하고 동시에 인재 등용의 불합리성과 부도덕성을 지적하고 있다.
2) <예시> 당시 집권층의 정책이 가지는 허구성과 이로 인해 백성들의 실제적인 삶이 무시되고 있는 현실

추천자료

  • 가격2,2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11.16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36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