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먼레일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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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디젤 고압연료 분사 시스템 - 커먼레일
1 커먼레일의 개발목적
2 커먼레일 엔진이란?
3 커먼레일 연료 분사 장치의 개요
4 커먼레일 시스템의 장점
5 커먼레일 연료분사장치의 구조와 작동
6 커먼 레일 분사 특성
7 국내외의 커먼레일 기술 동향 및 출원 동향
8 커먼레일 엔진의 문제점과 대책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발생
카렌스 커먼레일 AT 차량으로 주행거리는 약 7000 ㎞를 조금 넘은 차량으로 시동시 약 2초 이후에 시동이 걸리는 것이었다. 정상 차량의 경우 시동 시 0.5초 부근에서 시동이 걸린다. 스케너를 이용해 고장코드를 확인해 보았으나 고장코드는 표출되지 않았다
8.2.1 차종및증상
시동지연 현상의 차량이 서비스센터에 입고 되었다. 정상 차량의 경우 시동 시 0.5초 부근에서 시동이 걸리나 이 차량의 경우 약 2초 이후에 시동이 걸리는 차량이었다.
스케너를 통해 고장코드를 확인해 보았으나 고장코드는 표출되지 않은 상태이다. 증세를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새 차 때부터 이런 현상이 발생된 것은 아니고 이 증세는 한 달 전부터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되더니 좀더 시간이 흘러가면서 시동 지연되는 시간이 길어졌다는 것이다.
참고로 이 차량은 카렌스 커먼레일 AT 차량으로 주행거리는 약 7000 ㎞를 조금 넘은 차량이다.
8.2.2 점검절차및 원인
아이들 상태에서 고장 사례의 차량과 정상차량의 연료압력과 연료압력 조절밸브의 상태는 정상차량에 비해 고장차량의 경우 연료압력은 동일하나 연료압력 조절밸브의 듀티값이 상당히 높다.
좀더 구체적으로 분석하면 엔진 ECU는 커먼레일내의 압력을 목표값으로 맞추기 위한 노력으로 연료압력 조절밸브를 많이 닫아 리턴되는 연료량을 줄여 연료압력을 높이려고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로 예상되는 고장부위를 살펴보면,
① 저압연료 공급불량
② 고압펌프 성능불량
③ 연료 백리크 과다로 고장부위를 축소할 수 있었다.
먼저 저압계통의 고장진단을 위해 저압 연료라인의 압력과 연료모터의 구동전류를 측정해 보았다.
모두 규정값을 만족하고 있었다.(연료압력 : 4 bar 부근, 구동전류 : 3A 부근)
다음은 두번째로 고압펌프의 성능검사를 시작해 보았다.
고압펌프의 성능검사를 위해 커먼레일에 장착된 연료압력센서를 탈거하여 커먼레일과 고압펌프를 연결하는 메인 파이프를 탈거하여 거기에 센서를 장착한 다음, 저압연료펌프를 강제로 구동시키고 스타팅을 해 보았다.
스타팅을 한 결과 스케너를 통해 1500bar 부근의 압력이 측정되었고 스타팅을 멈추니 압력이 조금씩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것으로 고압펌프도 정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백리크 검사를 해 보았다.
시동시 엔진의 회전 상태가 정상적인것으로 보아 인젝터 불량보다는 연료압력조절밸브의 불량이 더 예상 되었다. 이런 이유로 커먼레일 ASSY를 교환한 후 시동을 걸어보니 정상적인 시동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스케너를 통해 센서출력을 확인해 보았더니 센서 출력도 정상차량과 같은 데이터 값이 출력되고 있었다.
8.2.3 결과
고장차량에서 탈거한 커먼레일에 장착된 연료압력 조절밸브의 누설검사를 진공게이지를 가지고 실험한 결과 진공유지가 되지 않은 상태가 되었다.
그러나 신품의 경우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하였더니 계속적으로 진공을 유지하고 있었다
8.3 커먼레일 엔진대한 대책
아직 까지는 커먼레일 엔진의 정확한 문제점을 찾을 수가 없다. 하지만 커먼레일 엔진으로 인한 업체간의 이견부터, 각 단체, 각 계층 간 이견이 심한 문제다. 너무 원론적인 자신들만의 주장만으로 시간을 지체하면서, 더 큰 곤란을 야기 시키고 있다.
하지만 먼저 자동차 기술발전을 해야 한다. 둘째로 소비자들의 정확한 판단이 중요하다. 셋째로는 환경을 지키는 일이다. 먹고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측면으로 보면, 이게 제일 중요한 일이 될지도 모른다. 네째로는 돈벌어야 되는 회사들 돈벌어야 하고, 세계 시장 흐름에 발맞추어 성장해 나가야 하는 것도 옳다.
결론적으로는 커먼레일 장착의 신형 디젤 엔진을 좀더 발전시켜나가고, 또한 후처리 장치의 개발로 DPF 장착의 의무화 등을 추진하야한다. 기술개발도 하면서, 환경도 생각하면서, 소비자들도 선택의 폭을 넓히고, 두루두루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지금으로써는 최선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추가로 정부, 시민 모두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업체의 기술대한 책임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 수익창출이 목적인 기업이긴 하지만, 시민과 환경에 대한 기술발전을 통한 수익증대를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결론>
본 연구는 커먼레일 엔진의 성능 및 특징이다.
지금까지 디젤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 연료소비율이 낮고 고출력을 낼수 있는데 반해 배기가스 및 소음등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디젤엔진에 배출되는 배기가스 배출물 상태를 보면 가솔린엔진 질소산화물(Nox), So2 이가 몇 배는 많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디젤 연소기술의 개발과 연료분사 및 노즐의 소경화 및 분사량 및 분사시기의 최적제어등 새로운 디젤엔진 개발하는데 주력하였다.
이것 바로 직립 연료분사식인 커먼레일 엔진이다.
커먼레일 엔진의 특징은 소음 감소 와 더불어 높은 연료 경제성 및 유해 배기가스의 감소 시키는데 탁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 디젤엔진는 기계식 조속기로 분사량을 제어하는 것에 반해 커먼레일 방식에서는 공기 와 연료의 비율을 컴퓨터에 의해 전자 제어되는 방식이다.
참고 문헌
1. 박재림, 백태실, 안영명; 자동차기관;골든벨; 2003
2. 김광의, 이전욱, 이기준; 디이젤기관;삼양: 2002
3. http://my.dreamwiz.com/autopiaz/newtech/commonrail.html
4. http://www.cummins.co.kr/menu279.html
5. http://www.camas.co.kr/carlife/carstory/htm/autotech6.htm
6. http://www.enen89.pe.kr/html/ham6/6-3.htm
7. http://chazzang.com/service/board2/index.php3?act=detail&no=15&bid=93
8. http://www.goldauto.co.kr/kt_education/cation/content.asp?num=336
9. http://my.netian.com/~fptts3/nsp55.htm
10. ttp://myhome.naver.com/kkw0910%20/crai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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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3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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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8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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