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방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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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한방화장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우리나라 화장품 시장의 특징과 전망
<2> 화장품 산업의 현황
<3> 화장품 산업 중 한방화장품시장의 현황
<4> 한방화장품 시장의 특징과 전망
<5> MARKETING 전략 수립
1) 거시환경분석
2) 과업환경분석
·자사분석
·경쟁사분석
3) STP 분석
·Segmentation : 싸이코그래픽을 이용하여 시장 세분화
·Targeting : 세분화 된 시장 중 타겟시장 선정
·Positioning : 타겟시장 특성에 따른 포지셔닝
4) MARKETING MIX(4P 분석)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6> 맺음말

본문내용

랫동안 아름답고 고운 피부를 유지하는가에 있다. 또한 그에 못지않게 화장품 자체의 성능 못지않게 화장품의 이미지나 케이스 디자인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그리므로 이에 따라 제품을 생산 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여성 화장품과 같이 종류를 단계별로 세분화하되, 화장품 케이스는 기존의 한방화장품과는 차별화를 두어 케이스 자체로 장식품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통적이면서도 귀여운 이미지를 강조한 디자인으로 해야 할 것이다.
- 중고가 화장품 지향
- 강하지 않고 은은한 향이되 한약으로 사용가능한 꽃 향 : 유자나 모과향
- 깔끔하고 젊은 이미지의 화장품 케이스(파스텔 톤 등) : 자개등을 사용하여 디테일한 아 름다움을 강조함
- 기초화장품 위주의 가벼운 느낌의 기능성 화장품 (색조포함)
- 유분이 적고 가벼운 느낌의 화장품 질감
②price
기존의 화장품 성분에 한방을 첨가한 것 인만큼 당연히 가격은 상승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젊은 여성층을 공략하는 제품이므로 기존의 고가 한방화장품에 비교해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출시하여야 할 것이다. 기존 고가 한방화장품들이 기초제품은 5만원대, 크림, 에센스류는 7~10만원대가 훌쩍 넘고 스페셜케어는 10만원이 넘는 고가이므로 우리 제품은 이보다 20~30%정도 저렴한 가격에 내놓을 것이다. 그러나 너무 저렴한 가격은 피하여 중고가 화장품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굳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백화점 입점으로 중고가를 표방(국내 20~30대 타겟의 백화점 입점 브랜드와 비슷하게..ex>기초-크리니크, 비오템 색조-랑콤, 샤넬)
- 개별가격
o 스킨&로션 : 3만원대
o 크림 및 에센스류 : 3~5만원대
o 스페셜 케어 : 5만원 이상
o 메이크업 제품류 : 2~5만원대
③place
기존의 고가 한방화장품들은 방문판매가 중요한 유통경로였다. 그러나 최근의 한방브랜드들은 방판뿐 아니라 할인점진출이나 또는 전문판매점 전용 브랜드로 제품을 출시하기도 한다. 우리 도화수는 주 타겟이 20대 여성층이므로 방문판매는 적절하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대신에 백화점입점과 전문점으로 중고가의 고급 이미지를 굳히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20대는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마구잡이식 유통보다는 선별된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함으로써 저가이미지로 각인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 백화점과 전문점을 통한 유통
- 유명 인터넷 몰에만 공급함으로서 중고가의 고급브랜드 이미지 구축
- 로드샵이나 브랜드 숍을 통한 유통
- 젊은층에게 한방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 형성을 위한 마케팅 샵(가칭)을 통한 유통
- 20~30대 위주의 제품이므로 방문판매는 하지 않음
④promotion
한방화장품이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는 해도 아직까지 20대 여성층에게 한방화장품은 낯설게 느껴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렇기에 관심이 있어도 선뜻 구입하지 않는 것이다. 때문에 우리 도화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방화장품에 대한 20대의 낯설음을 없애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광고제작에 있어서도 세심함이 필요할 것이다. 20대를 겨냥한 것이므로 모델선정도 중요하겠고 한방의 느낌을 어떻게 더 젊은 이미지로 표현하느냐도 중요할 것이다.
- 광고
o 젊고 고풍스러운 이미지의 모델 기용(김태희 한가인등)
o 산뜻하고 신선한 이미지 강조(생 한약초를 나오게 한다던가 신선한 숲의 분위기이용..)
o 젊은층에게 효과가 좋은 PPL 광고 등을 이용하여 노출빈도를 높여 인지도 상승시킴
o 여성잡지와 TV위주의 광고
- 인터넷 매체를 통한 홍보 (팝업광고, 사용 후기 이벤트 등)
- 모니터 요원이용(20대 모니터 요원을 활용하여 구전광고효과 추구)
- 샘플 배포
- 젊은층의 한방에 대한 친근감 유도를 위해 길거리에서 한방 뜸 등의 시연
(시연자에게 상품제공 등)
⑤service
위의 4p뿐 아니라 20대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좀더 다양한 형태의 부가적인 서비스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때문에 service부문을 따로 삽입하게 되었다.
이 부문에서는 판매를 촉진하는 것 이외에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도화수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차후 구매를 성사시키는데 주 목적이 있다.
- 피부측정서비스
- 피부관리서비스
- 빠르고 신속한 고객상담서비스
- 피부상담서비스
<6> 맺음말
한방화장품시장은 점점 커져서 최근에는 전성기라 할 만큼 그 규모가 커졌다. 위에서 조사된 바와 같이 기존의 한방화장품은 주 타겟층이 30~40대 이상의 중년여성층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내놓은 도화수는 이와는 차별화 된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바로 20~30초반의 젊은 여성층이다. 타겟이 다른 만큼 제품생산이나 마케팅, 판매 전략 등에 있어서 기존의 한방화장품과 차별화 시키려 노력했다. 예를 들어 기존 한방화장품들이 방문판매를 중요한 유통경로로 사용 했지만. ‘도화수’는 주 구매층을 20~30대로 보았기 때문에 방문판매 경로를 없애게 되었다. 또한 기존 한방화장품의 특징이 강한 한약 향이었다면 ‘도화수’는 전통적이면서도 젊은층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향(모과, 유자 등)을 사용함으로써 좀 더 젊은이미지를 추구했다.
이러한 마케팅 믹스를 통해 “도화수‘는 기존한방화장품과는 다른 이미지로 20~30대 초반 젊은 여성층에게 어필하려 한 것이다.
새로움을 추구하는 젊은 여성층에게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주효하리라 판단된다. 그러나 단기적 판매성과만이 아닌 지속적인 판매와 장기적 브랜드 이미지 관리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미래의 시장위협과 약점을 잘 파악하여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도화수’는 이제 막 시작하는 브랜드 이다. 계속적인 마케팅 관리로 최고의 한방화장품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7> 조원소개
조장 - 재무금융전공 20022904 신혜정
조원 - 경영학부 20030976 김소희
경영학부 20031033 배지현
경영학부 20022983 조장희
재무금융전공 9932234 최석원
재무금융전공 9932235 최수동
경제학부 20022511 김민수
화학과 20007095 장영세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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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21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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