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활용한 영어교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인터넷과 영어교육
1. 인터넷의 개념
2. 컴퓨터를 활용한 언어학습(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의 역사
3. 컴퓨터를 활용한 언어학습의 이론적인 배경
4. 인터넷 활용 영어교육
(1)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
(2) 인터넷 활용 영어교육의 장점
(3) 인터넷 활용 영어 교수-학습 자료의 선정기준

Ⅲ. 인터넷을 활용한 언어기능별 학습
1. 선행연구
2. 인터넷을 활용한 듣기 학습
3. 인터넷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
4. 인터넷을 활용한 읽기 학습
5. 인터넷을 활용한 쓰기 학습
6. 인터넷을 활용한 기능 통합적 영어학습
7.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구성주의 학습의 구현

Ⅳ. 맺음말

본문내용

유용한 자료들을 검색하고 저장하였다가 수업에 활용하거나 가능한 한 자신의 홈페이지 또는 학교공동의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하이퍼링크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교과서의 한정된 정보와 지식만을 일방적으로 제공하지 말고,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하고 실제적인 상황과 경험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잘 활용하면,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에 의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고, 실생활과 유사한 상황적 맥락을 구성할 때에 가장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구현할 수 있다.
Ⅳ. 맺음말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영어 공부가 되지만 인터넷 신문이나 잡지 등을 보면서 '읽기'를 연습하고, 전자우편이나 채팅을 통해서 '쓰기' 공부를, 인터넷 라디오나 TV를 이용해서 '듣기', 인터넷 폰(Internet Phone)으로 '말하기'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 인터넷은 학습의 4가지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한꺼번에 배울 수 있는 초대형 도서관이다.
) 정동빈. (2000).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서울: 학문출판
인터넷은 앞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방법, 생활하는 방법, 교육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인터넷은 이제까지 전통적인 교실 학습에서 볼 수 있었던 일대 다수(One-Many) 방식이 아닌 다수 대 다수(Many -Many) 방식을 제공하고 있어 의사소통 중에 즉시 상대방으로부터 피드백(feedback)을 받을 수 있으며 언어습득의 3요소인 입력(Input), 상호작용(Interaction), 출력(Output)을 동시에 만족시켜 영어학습을 극대화 시켜줄 줄 수 있는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도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에서 여러모로 노려하고 있다. 선진화에 동참하는 영어교육에 종사하는 교육자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한 가지는 컴퓨터가 가장 잘 도와줄 수 있는 분야 즉 영어교육에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잘 활용하여 미래를 짊어질 새로운 세대에게 의사소통 능력과 컴퓨터 마인드를 길러 주는 일이다. 영어교육에 종사하는 우리가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잘 활용하면 새 세대에게는 세계의 공통어인 영어를 잘 구사하고 과학적 사고방식의 지름길인 컴퓨터 마인드를 길러주어 국제사회의 유능한 일꾼들을 기르는 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본다.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4.27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46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