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의의,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원리와 적용,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글쓰기 모형,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 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의의,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원리와 적용,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글쓰기 모형,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의의
1. 언어 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은 근본적으로 구분될 수 없다는 점
2. 언어 기능은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 증진된다는 점
3. 언어 기능은 지식의 집합이 아니라 고도로 복잡한 기능의 집합이라는 점
4. 언어의 각 단위는 실제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구분될 수 없다는 점
5. 언어는 다른 교과나 학습 활동과 연관을 맺을 때 효과적으로 신장된다는 점

Ⅲ.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원리
1. 학습에 대한 학생의 책임감
2. 의미의 강조
3. 학습자에 대한 관점
4. 실수의 수용
5. 교사에 대한 관점
6. 어문의 통합
7. 교과의 통합
8. 교실 환경

Ⅳ.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적용

Ⅴ.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글쓰기 모형
1. 예비 쓰기(Prewriting)
2. 짓기(Writing)
3. 협의하기(Sharing)
4. 고쳐쓰기(수정하기(Revising)·교정하기(Editing))
5. 평가하기

Ⅵ.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평가
1. 변화된 모습
2. 더 노력할 점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내용에 근거를 두고 만들어진다. ‘길잡이’는 짓기 활동을 자극하기 위해 미리 주어지는 것이므로 모든 아동이 쓰고자 하는 내용을 인식하도록 기초적이면서도 넓은 범위의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이 ‘길잡이’에 근거해서 교사는 아동의 작품을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분명한 기준들을 뽑아내어 일반적으로 3단계 또는 5단계 평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평가 기준’을 설정할 때 교사와 아동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면 더욱 아동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길잡이’와 ‘평가기준’을 사용함으로써, 교사는 글쓰기 과제를 줄 때마다 분명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아동들은 글쓰기 과제에 대한 평가기준을 알고 글을 쓰게 될 뿐만 아니라 동료들 간에도 작품의 장점과 부족한 점을 알게 되어 상호평가도 가능하게 된다. 상호평가과정에서 이들은 좋은 작품이란 어떤 것인지를 배우게 되므로 이중의 효과를 거두게 된다. 이렇게 잘 훈련된 아동들과 함께 하는 교사는 시간과 노력을 위한 또 다른 가르침에 투자될 수 있게 된다.
Ⅵ.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 접근법)의 평가
1. 변화된 모습
언어 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은 근본적으로 구분될 수 없다. 이들 언어 각 기능은 여러 모로 상호 보완적이며 서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지도해야만 보다 효과적이고 자연스럽다. 또한 언어 기능은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 증진된다는 점이다. 이런 취지로 어린이들에게 총체적인 언어 학습을 강조해 지도한 결과 언어 사용 능력이 현저히 향상되었고 특히 말하기 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있었고 앞으로도 더욱 말하기 능력이 신장될 것으로 기대한다.
(1) 총체적 언어 학습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언어 사용 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학습 참여도와 발표하려는 의욕이 높아졌다.
(2) 꾸준한 기본 학습 훈련으로 자신의 의견을 말할 때 완전한 문장으로 또박또박 말할 수 있게 되었다.
(3) 상황이나 주제에 맞게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조리 있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4) 다양한 표현 활동과 총체적 언어 학습을 통해 학습에 흥미를 붙여서 스스로 학습하려는 의지가 향상되었다.
(5) 다양한 표현활동과 총체적 언어 학습을 통하여 언어사용 능력이 신장되었다.
(6) 학급 친구들 간에 친밀감이 형성되어 서로를 아끼고 배려하는 학급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2. 더 노력할 점
(1) 어린이들의 능력에 맞는 체계적인 개별지도와 자료 개발에 관심을 갖고 더 노력해야겠다.
(2) 수준별 수업에 따른 창의적인 교수학습 지도 방법 개발에 노력해야겠다.
(3) 가정과 연계 지도하여 총체적 언어 학습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여러 가지 언어사용 능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Ⅶ. 결론 및 시사점
총체적 언어 학습에서의 평가는 종래의 지식 위주의 평가에서 벗어난 수행평가 실시가 이루어져야 한다. 단위 시간의 학습결과물이나 성취도, 참여태도, 자료 활용 능력, 과제 이행 등의 학습에 관한 아동의 책임을 이루기 위한 학습환경 조성은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교실 내의 컴퓨터자리, 사전류 비치, 도서류 비치, 듣기활동자리, 토론 학습 자리 등의 다양한 자료활용 코너의 마련과 전자 도서실활용 등의 폭넓은 활동 공간의 활용이 되어져야한다.
또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 모형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적용하는 가운데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아 나가야한다. 총체적 언어 학습도 언어 기능의 통합적인 지도를 강조하되, 통합을 위한 통합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교과서를 자료로 활용은 하나 최대한 실생활의 언어 활용 능력이 이루어지도록 가정과의 연계 지도가 필요하다.
교사는 교사간의 협의 체제를 마련하여 학습 자료 구성의 부담을 들고 학습 환경을 다양화하여 아동이 흥미를 갖도록 하여야 하며, 학습자의 선경험과 학습 내용이나 매체, 환경 요인을 고려하여 다양화한 지도를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자 편역 / 재미있는 언어여행 : 아동교사부모가 함께하는 총체적 언어접근, 1994
김유림 / 총체적 언어 교수법, 1998
박성방 /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우리교육, 1998
서윤정 /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 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배제대 석사논문, 2006
이성은 / 총체적 언어 교육 : 교실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1994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5.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7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