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진출 다국적 소매업체의 운영방안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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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 진출 다국적 소매업체의 운영방안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매유통산업의 변화와 대형점의 과제
1. 유통산업의 경제지표와 문제점
2. 유통소매시장의 변화와 대형점의 과제

Ⅲ. 다국적 소매기업의 진출과 운영전략 연구
1. 다국적 소매 기업 진출 현황
2. 다국적 소매기업의 영업 현황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이 백화점 운영의 특성을 반영함으로써 고객밀착서비스에서는 장점을 비용 구조면에서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보며, 다국적 기업(홈 플러스 제외)이 이를 학습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점포운영 부문에 대하여 국내기업과 차이는 소매업 운영 Know-how에 따른 철저한 Low Cost Operation의 다국적 기업이 이를 통하여 구매에서는 EDLP를 운영에서는 EDLC가 구축됨으로써 일부 선두 기업을 제외한 부분 운영되는 국내 기업과의 차이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유통물류정보시스템에서는 외형 확장보다는 그들의 강점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국내 기업과 차별화를 시도했고, 국내 기업은 후미를 따른 형상이 되고 있다. 소결하자면, 다국적 소매기업의 국내진출로 유통업계의 전반적인 서비스와 품질이 향상되었으며 가격측면에서 소비자의 이익이 증대되었고 국내 중소유통업계의 큰 타격이 우려되거나 외제상품의 범람의 염려와, 대형점 상품의 전체적인 저질화가 우려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견해보다는 이들은 구매 절차와 유통·물류 Know how의 선진화를 촉진하고 이를 이전, 확산시킴으로 인하여 유통산업 전체에 끼친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대형점은 세수증대, 물가안정, 고용창출, 부동산 효과, 지방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대형점
출점의 파급 효과를 예상(* 매일경제신문, 2002. 10월 15일자)
. 다국적 소매기업의 진출로 국내 소매기업과의 상호 학습효과가 발생하여 소매노하우의 이전과 확산, 글로벌 소싱으로 혜택 증진(Dowson, 1994, 1998)등 국내 소매업에서는 표준화와 현지화가 대립이 아닌 양립의 개념으로 볼 수 있고 다국적 소매기업은 그들의 강점을 더욱 명확히 하면서 현지화를 도입하는 것(Go1dman, 2001)은 다국적 기업과 국내 기업에게도 중요한 전략적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Ⅳ. 결 론
국내 대형점(할인점)가 도입된 지 10여년--대형점이 이렇게 빠른 속도로 핵심 소매업체 입지를 확보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문화 정착과 기업들의 '규모의 경제'에 의한 공격적인 출점에서 찾을 수 있다. 국내외를 불문하고 소매시장은 소매업의 다국적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형점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가격 책정, 구매·운영시스템 도입, 매장형태 등이 글로벌 스텐다드를 수용하고 있고, 신 소비문화의 정착, 브랜드 가치 증대, 유통산업의 디지털화·퓨전화 경향으로 소매 집적시설로서 대형점은 새로운 방향 모색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 대형점의 운영방안에 대한 고찰로 다국적 기업의 성과와 운영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국내·외 소매기업에 경영전략 수립과 운용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국내 할인점이 포화기 단계에 들어선 시점에서 국내 진출 다국적 기업들은 짧은 진출 역사에도 불구하고 안정성과 수익성 측면, 활동성 부문에도 양호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들의 운영의 전략적 측면은 구매 부문의 EDLP와 운영부문에 EDLC가 선 순환되고 유통·물류정보시스템과 결합하면서 철저한 Low Cost Operation이 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은 표준화와 현지화를 대립이 아닌 양립과 조화로 보면서 현지화 부문에서는 MD(VMD) 부문 개선과 고객서비스를 개선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의 강한 경쟁자로서 접근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국내 기업들은 대형점 운영원리에 보다 더 충실함으로써 가격경쟁보다는 합리적인 경영과 효율적 판매를 마진확보를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합리적 경영이 뒷받침되지 않은 무리한 가격경쟁은 상품 품질과 서비스 질 저하, 가격신뢰감 저하, 비교 구매를 위한 소요 시간 증가 등 한 나라의 유통업 전체에 영향을 가져올 수 있음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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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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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01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9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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