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브랜드의 현황과 경쟁시장
1. 시장의 범위
⑴ 라면시장 내 범위
⑵ 대체시장 범위
2. 브랜드의 현황과 경쟁시장
⑴ 브랜드 현황
⑵ 브랜드 특성
3. 경쟁시장특성
4. 시장 영향 요인
⑴ 거시적 환경
⑵ 미시적 환경
Ⅱ. 마케팅전략 현황
1. 시장세분화
⑴ 인구통계적 변수
⑵ 소비자의 상황
⑶ 브랜드 애호도
2. 표적시장선정
3. 제품포지셔닝
⑴ 소비자 포지셔닝
⑵ 경쟁적 포지셔닝
⑶ 재포지셔닝
Ⅲ. 마케팅믹스별 전략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Ⅳ. 마케팅활동에 대한 평가 및 대안
1. 마케팅 전략 평가
2. 마케팅믹스 활동 전략 평가
3. 평가 및 대안 제시
1. 시장의 범위
⑴ 라면시장 내 범위
⑵ 대체시장 범위
2. 브랜드의 현황과 경쟁시장
⑴ 브랜드 현황
⑵ 브랜드 특성
3. 경쟁시장특성
4. 시장 영향 요인
⑴ 거시적 환경
⑵ 미시적 환경
Ⅱ. 마케팅전략 현황
1. 시장세분화
⑴ 인구통계적 변수
⑵ 소비자의 상황
⑶ 브랜드 애호도
2. 표적시장선정
3. 제품포지셔닝
⑴ 소비자 포지셔닝
⑵ 경쟁적 포지셔닝
⑶ 재포지셔닝
Ⅲ. 마케팅믹스별 전략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Ⅳ. 마케팅활동에 대한 평가 및 대안
1. 마케팅 전략 평가
2. 마케팅믹스 활동 전략 평가
3. 평가 및 대안 제시
본문내용
조건 싸게 파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 유통 : 기존의 유통 체계는 대부분 대형마트나 슈퍼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더 많은 소비자들이 편의를 위해 사용할 것이고 그런 소비자들을 확보할 수 있다.
- 촉진 : 촉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즐거움과 동시에 브랜드의 존재를 알리고 설문을 통해 제품을 시판 하기 전 제품의 맛 등을 테스트 해 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3. 종합평가 및 대안 제시
- 제품을 판매할 때 묶음판매를 할 때가 있는데, 이 때 단일품목으로 구성된 묶음판매 가 대부분이다. 이 구성을 자사의 다양한 품목을 구성해서 묶음판매 했을 경우 다양 한 맛을 즐겨보기 위한 미혼, 대학생 등에게 인기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일품 목으로 구성된 것을 없애자는 것은 아니다. 라면을 한봉지만 끓이는 것은 아니기 때 문에 단일품목구성 판매도 괜찮지만 다양한 품목으로 구성된 판매도 병행하면 취향 에 따라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 가격의 경우 현재 포장값 등이 올라서 그에 맞춰서 약간의 가격인상을 해주는 것은 나쁘지는 않으나 되도록 가격수준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가격을 무조건 싸게한다는 것은 운영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가격조정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또한 쿠폰 제의 경우는 요즘 다른 기업에서도 흔히 쓰는 기법이긴 하지만, 원가보다 조금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매력을 무시할 수는 없다. 특별한 기간과 같은 경우에 이벤트성 으로 쓰면 괜찮을 듯 하다.
- 유통면에서는 일반적으로 매장을 떠올리기 쉽지만, 제품 특성상 쉽게 상하는 제품은 아니므로 인터넷 유통도 괜찮을 듯 하다. 그러나 배달되는 데에 시간이 걸리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시도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인터넷 판매를 위해서는 지역 매장들과 제휴를 맺어 어느 한 지역에서 주문이 들어왔을 시 바로 그 지역 매장에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갖춰야 할 것이다.
- 촉진을 위한 대안은 많은 것들이 있다. 촉진을 위해서는 브랜드를 알려야 한다. 이 벤트를 통해 알리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대중적인 방법이다. 제품을 시판하기 전에 이벤트를 열어 설문지 같은 것을 돌려 제품의 반응 등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시판 전에 타기업에 제품이 노출될 위험이 있으므로 사전에 대비 를 하면서 해야할 것이다.
- 유통 : 기존의 유통 체계는 대부분 대형마트나 슈퍼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더 많은 소비자들이 편의를 위해 사용할 것이고 그런 소비자들을 확보할 수 있다.
- 촉진 : 촉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즐거움과 동시에 브랜드의 존재를 알리고 설문을 통해 제품을 시판 하기 전 제품의 맛 등을 테스트 해 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3. 종합평가 및 대안 제시
- 제품을 판매할 때 묶음판매를 할 때가 있는데, 이 때 단일품목으로 구성된 묶음판매 가 대부분이다. 이 구성을 자사의 다양한 품목을 구성해서 묶음판매 했을 경우 다양 한 맛을 즐겨보기 위한 미혼, 대학생 등에게 인기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일품 목으로 구성된 것을 없애자는 것은 아니다. 라면을 한봉지만 끓이는 것은 아니기 때 문에 단일품목구성 판매도 괜찮지만 다양한 품목으로 구성된 판매도 병행하면 취향 에 따라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 가격의 경우 현재 포장값 등이 올라서 그에 맞춰서 약간의 가격인상을 해주는 것은 나쁘지는 않으나 되도록 가격수준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가격을 무조건 싸게한다는 것은 운영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가격조정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또한 쿠폰 제의 경우는 요즘 다른 기업에서도 흔히 쓰는 기법이긴 하지만, 원가보다 조금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매력을 무시할 수는 없다. 특별한 기간과 같은 경우에 이벤트성 으로 쓰면 괜찮을 듯 하다.
- 유통면에서는 일반적으로 매장을 떠올리기 쉽지만, 제품 특성상 쉽게 상하는 제품은 아니므로 인터넷 유통도 괜찮을 듯 하다. 그러나 배달되는 데에 시간이 걸리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시도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인터넷 판매를 위해서는 지역 매장들과 제휴를 맺어 어느 한 지역에서 주문이 들어왔을 시 바로 그 지역 매장에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갖춰야 할 것이다.
- 촉진을 위한 대안은 많은 것들이 있다. 촉진을 위해서는 브랜드를 알려야 한다. 이 벤트를 통해 알리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대중적인 방법이다. 제품을 시판하기 전에 이벤트를 열어 설문지 같은 것을 돌려 제품의 반응 등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시판 전에 타기업에 제품이 노출될 위험이 있으므로 사전에 대비 를 하면서 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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