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2. 시장의 실패
1) 시장 지배력
2) 외부성
3) 공공재
4) 불완전 정보
2. 시장의 실패
1) 시장 지배력
2) 외부성
3) 공공재
4) 불완전 정보
본문내용
비로부터 배제당하지 않고 여전히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든지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공공도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국방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비경합성(non-rivalness)이란 한 사람의 소비가 다른 사람의 소비와 서로 경쟁적 관계에 있지 않는 특성을 말한다.
4) 불완전 정보
거래쌍방간에 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차이가 클 경우, 상대적으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는 측에서는 정보를 적게 가지고 있는 측을 이용하려는 유인을 가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는 쪽에서 독점력을 행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결국 비경쟁적이고 불공정한 행위로 인해 경쟁시장을 와해시키고 자원배분의 왜곡을 가져오는 만큼 명백한 시장의 실패에 해당된다
비경합성(non-rivalness)이란 한 사람의 소비가 다른 사람의 소비와 서로 경쟁적 관계에 있지 않는 특성을 말한다.
4) 불완전 정보
거래쌍방간에 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차이가 클 경우, 상대적으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는 측에서는 정보를 적게 가지고 있는 측을 이용하려는 유인을 가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는 쪽에서 독점력을 행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결국 비경쟁적이고 불공정한 행위로 인해 경쟁시장을 와해시키고 자원배분의 왜곡을 가져오는 만큼 명백한 시장의 실패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