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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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진의 성공요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한진택배 소개
1) 기업이념
2) 회사 연혁
3) 조직도

Ⅱ.한진택배 서비스
1)한진택배 서비스의 종류
2) 첨단 정보화 서비스
3) 한진택배 e-Biz
4)한진택배의 물류 네트워크 현황

Ⅲ.한진택배의 강점
1) 회사홍보 및 유익한 정보제공
2) 할인혜택
3) FREE-TIME보관 서비스
4) 한진택배는 이러한 3가지 관점을 지향한다.
5) 다양한 서비스상품을 개발

Ⅳ.한진택배의 약점

Ⅴ.한진택배의 외부환경과 기회
1)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2) B2B로인한 창고보관업 시장확대
3) 공로운송, 항공운송, 해상운송의 활발화

Ⅵ.한진택배의 시장위협
1) 외국 택배회사의 국내 침투
2) 대기업의 택배서비스 진출
3) 고객 욕구의 다양화
4) 열악한 화물터미널 시설
5) 물류 비용의 증가

Ⅶ.한진택배의 성공요인
1)성공요인

본문내용

시스템 재구축 착수함.
- 경인고속국도 개통과 함께 국내 최초로 고속버스 운행개시(1969) 하여 214대의 최신형 고속버스로 전국 28개 노선을 연결운행함.
Ⅵ.한진택배의 시장위협
1) 외국 택배회사의 국내 침투
- 글로벌화 되면서 국제특송이 많아 지고 국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물류가 늘면서 국내에 침투한 외국기업이 위협적이다.
그예로 UPS와 DHL, FedEx, 호주의 TNT까지 4대업체가 국내에 들어와 있다.
2) 대기업의 택배서비스 진출
- 삼성물산이 HTH 인수, SK상사가 미국 MBE와 제휴, CJ-GLS가 택배나라를 인수하는등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는 추세임.
3) 고객 욕구의 다양화
- 가격은 저렴하고 서비스는 향상되길 원하는 고객뿐만 아니라 더욱 더 다양해진 고객 욕구에 대한 어려움.
4) 열악한 화물터미널 시설
- 국내에 공동화물터미널의 부족으로 기업별로 터미널을 소유하고 있다. 많은 비용땜에 물류비의 증가 원인이 된다.
5) 물류 비용의 증가
- 열악한 국내 유통구조상 물류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부담이 가중됨.
6) 토털 물류서비스화 가속 전망
- 뒤 늦게 택배업계 뛰어든 대기업들이 주문,판매,보관,운송 등 종합적 형태를 갖추면서 자체내 쇼핑몰을 세우는 등 토탈 물류서비스화가 가속됨.
Ⅶ.한진택배의 성공요인
1)성공요인
국내택배의 `원조'인 한진택배는 지난 92년 "파발마" 라는 브랜드명으로 개인과 기업 소화물을 일관수송하기 위한 택배사업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 이래 택배회사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50여년간의 전문 물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①육상 해상 항공의 전천후 운송수단이 갖춰져 있다.
한진택배의 최대 강점으로 이런 복합운송시스템으로 육해공을 연결하는 택배가 가능함으로써 운송비는 줄이고 가장 빠른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다. 능률협회 선정 택배부문 브랜드 파워 1위 업체에 선정됨으로써 원조택배업체로서 명성을 확인했다.
②전국 72개 도시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한진택배는 전국을 수도권 중부권 영동권 영남권 호남권 부산권 등 6개 권역으로 나누고 30개 터미널과 47개 영업소, 140개 대리점, 1,487개 취급 점을 확보해 전산망으로 연결했다. 또한 계열사인 대한항공과의 연계를 통해 택배 24시간 배달목표를 12시간 내로 현실화시켰다.
④종합 물류거점 확보
한진택배는 터미널 확보, 차량증대, 30분집하 서비스를 위한 영업장의 확대 등으로 인한 자체 인프라 투자로 인해 수익이 조금 미비하지만 근시적인 수익보다는 물류거점을 확보하여 유리한 위치를 선점한다는 전략으로 현재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한진택배의 종합 물류거점은 수도권의 부곡과 영남권의 양산복합화물터미널 내에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일반화물과 보세창고를 두고 있다. 또 구로 동에 있는 택배 종합물류터미널은 화물자동분류기를 갖춘 첨단시설로 시간당 약6,000상자를 처리하고 있다.
⑤ 택배 집배송차량 868대와 대형트럭 83대를 확보하여 운영함으로써 고객요구에 즉각적인 부응이 가능
⑥내부전산 시스템 하넥스 (HANEX)
한진택배의 택배정보시스템은 예약 운영 일반사무 응용관리 등을 전산화한 내부전산시스템 하넥스(HANEX)를 개선한 것으로 인터넷(www.hanjin.co.kr)과 연결해서 일반고객도 쉽게 사용하도록 했다. 이 시스템은 고객들이 인터넷에 이름이나 화물번호를 입력하면 화물의 현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알려주는 화물추적서비스를 한다. 한진택배는 택배3사 (대한통운, 한진택배, 현태택배) 중에서는 제일 다양한 서비스상품을 개발해서 선보이고 있다.
⑦중앙예약센타
한진택배는 전국 어디서나 가정과 사무실에서 전화 한 통화만 하면 직원이 직접 방문·접수해 원하는 곳까지 배달해 주는 중앙예약센타를 통해 24시간 예약접수 및 안내를 하고 있다. 전국 200여 영업장과 2000여 취급점을 완벽하게 연결한 네트워크, 차량은 물론 다양한 수송수단으로 전국 어느곳이든 24시간내에 배달을 하고 있다.
⑧다양한 서비스 상품
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위해 화물특성별, 중량별, 배송시간별 다양한 택배서비스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최고인기상품은 "고향맛 편". 지난해 1월부터 개시한 "고향 맛 편"은 전국 유명 과일, 생선, 젓갈, 반찬 등 엄선된 산지의 각종 특산물을 고객의 가정까지 직접 배달해주고 있다. 싼 가격으로 신선한 산지특산물을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고객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효자상품이다.
이밖에 당일편 익일편 오토바이편 공항택배편 중량화물편 골프편 스키편 여권편 COOL편 메일 편 납품대행편 꽃배달편 서류송달편 공항택배편 항공특급편 통판수수센터 등 고객요구에 따른 다양한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그리고 집배송 시 서비스실명제와 하자발생 시 24시간내 선 보상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⑨기타
. 한진택배는 전자상거래시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기존 통신판매업체들 뿐 아니라 전자상거래 업체들과도 제휴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약70여 개 업체와 제휴해서 주문상품을 배달하고 있고, 주요거래업체는 LG홈쇼핑, SK홈쇼핑, 대우넥스토아, 월드라, 매경인터넷쇼핑몰, 전자랜드21쇼핑몰, LG생활건강 등이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 중 하나인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한진이 보증해 준다는 기본운영전략으로 고객에게 질 좋은 상품의 정확한 배송이라는 믿음을 심어주고 국내·외 어디서나 쇼핑몰을 이용하는데 따른는 불안감을 해소하여 고객만족 극대화를 이뤄내고 있다.
물류대행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SK주유소와 계약을 체결해서 수도권지역 주유소와 경정비 편의점코너의 택배업무 대행, 코오롱유통의 편의점 `로손'물류대행업무를 수행하곤 있고 약국, 슈퍼마켓, 부동산중개소 등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현재 1,500개의 고객점포수를 5,000개로 늘리고 있다.
참고 인터넷 사이트
http://www.kcci.or.kr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lpa21.com : (사)물류산학연협회
http://www.klnews.co.kr : 물류신문사
http://www.logismagazine.com : 월간 물류매가진
http://www.hanjin.co.kr : (주)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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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09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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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1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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