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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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1. 해외 수출 동향
2. 해외 수출 성공사례
1) 게임
2) 공연
3) 방송콘텐츠
3.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
1)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2) 글로벌 마케터 등 전문인력 부족
3) 자금 부족
4) 우수한 콘텐츠 부족 및 해외에서의 인식 부족

Ⅱ. 우리나라 문화산업 지원정책
1. 문화산업진흥 일반 지원
2. 출판산업 부문 지원
3. 방송영상산업 부문 지원
4. 영화산업 부문 지원
5. 게임산업 부문 지원
6. 음악산업 부문 지원
7. 문화원형 콘텐츠화 사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산업 지원정책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지원정책의 초점은 문화콘텐츠 산업을 지식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육성하는데 맞추어져 있으며 정부는 문화산업을 21세기 국가 기간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영화, 영상, 게임, 음악, 출판,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등 각 분야의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전문 인력의 양성,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의 개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 진출 확대 등 문화산업의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03년 정책은 8가지 분야로 나누어진다.
1. 문화산업진흥 일반 지원
문화산업진흥 일반과 관련된 사업은 전반적인 문화산업의 기반 강화를 위한 재정 지원(문화산업진흥 기금 운용사업, 융자사업, 투자조합 지원사업)과 해외진출의 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 관련 해외 견본시(Fair) 참가 지원, 우수 문화콘텐츠 현지어 버전제작 지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003년 정부는 2,225억원의 기금을 조성하였고 550억원을 융자지원에 200억원을 투자조합 지원에 책정하였다.
2. 출판산업 부문 지원
출판을 지식기반사회의 핵심 산업으로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해 「출판및인쇄진흥법」을 제정했다. 출판유통현대화사업은 2001년부터 2003년까지 시행하였으며 산업시설로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1998년부터 시행된 파주출판단지 조성 사업, 종합물류센터 건립을 지원하였다.
그리고 국제도서전 참가 지원과 출판관련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우수 학술도서 및 문화관광부 추천도서 선정 및 구입 지원사업을 지속하고 2001년부터 전자출판 시장 형성 및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3. 방송영상산업 부문 지원
국제방송영상문화콘텐츠 견본시(DICON 2002 & BCWW 2002) 개최하였고 중소 영상제작업체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우수 영상물의 해외 수출 촉진을 위해 NATPE, MIP-TV, MIP-Com, 상하이 TV Festival 등 세계 유수의 국제 영상 박람회에 대한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수출용 방송 프로그램의 M&E 분리, 현지어 버전 등 재제작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방송영상 제작 지원, 우수한 방송전문인력 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4. 영화산업 부문 지원
해외주요 견본시(Fair), 영화제 등에 한국 영화 종합 홍보관 설치, 시장 권역별로 한국영화 주간 개최,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한 영화제를 지원하고 있다. 우수한 우리 영화 보기 운동 전개를 통해 영화 관람 인구 저변 확대 및 지방 문화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고 찾아가는 영화관 실시, 우수 비디오 선정 및 시상을 하고 있다.
5. 애니메이션캐릭터만화사업 부문 지원
수출용 우수 애니메이션 파일럿 프로그램 제작 지원, 현지어 번역 제작을 지원하고 있고 국제 애니메이션 견본시 참가 지원, 창작 단편 애니메이션 국제 교류를 지우너하고 있다. 또한 부천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등의 만화애니메이션 피스티벌을 지원하고 있다.
OSMU(One Source-Multi Use) OSMU란 하나의 콘텐츠가 한 용도(Window)만이 아니라 다용도로 사용되면서 추가적인 가치를 발생 (Window Effect)시키는 것을 말한다.
를 통한 콘텐츠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캐릭터애니메이션만화 연계 공동제작실을 운영하고 있다.
5. 게임산업 부문 지원
해외 유명 전시회에 참가하는 우리 기업들의 홍보를 제작이나 공동 부스 설치를 지원하고 국제 인적물적 교류를 촉진하고 있다. 또한 수출 게임몰에 대한 현지어 제작 버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게임 전문 투자조합 운영, 게임 아카데미 지원을 통해 전문 인력 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6. 음악산업 부문 지원
음악 전문 투자조합 운영을 통해 우수한 음악 제작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려 한다. 또한 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비즈니스 채널 확보를 지원하고 국내외 음악산업 DB를 구축하여 시장 동향 등을 제공하고 있다.
7. 문화원형 콘텐츠화 사업
역사, 풍물, 생활 전통, 전승, 예술, 지리지 등 다양한 분야의 우리나라 문화원형 자료들을 집대성하여 DB화하는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2002 문화정책백서」, 문화관광부, 2002
문화관광부, 「2003 문화정책백서」, 문화관광부, 2003
문화관광부, 「2004 문화정책백서」, 문화관광부, 2004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팀, 문화콘텐츠산업 2004년 상반기 수출 동향 및 하반기 전망 조사, 2004
한국수출입은행, 「2004 대학(원)생 수출진흥 우수논문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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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6.14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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