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학습지도안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농구의 개요 1
1. 역사 1
2. 우리나라에의 도입과 발전 2
3. 경기의 개요 5
1) 코트의 규격 5
2) Goal 및 받침대, Backboard 6
4. 심판의 수신호 6
5. 경기용어 7
1) 10초 룰 7
2) 30초 룰 7
3) 3초 룰 7
4) 5초 룰 7
5) 일반 용어 7

Ⅱ. 학습 지도안 15
1. 수업의 배경 및 목적 15
2. 단원의 성격 (교육적 특성) 15
3. 지도의 기초 15
4. 학습목표 15
5. 단원의 지도계획 16
6. 지도상의 유의점 16
7. 학습지도 세안 시간 계획 16
8. 주차별 세부계획 17
9. 본시수업의 전개 18
10. 평가 34

Ⅲ. 참고 문헌 35

본문내용

리바운드에 강한다.
-개인 마크에 있어서는 자기가 맡은 공격자를 주시하며 수비를 한다.
-공격 전형에 대응하여 알맞은 수비전형으로 맞선다.
-앞선이나 45도 각동에서는 수비가 강하지만 포스트 및 코너가 약하다.
-앞선의 활발하고 적극적인 움직임이 중요한다.
-상대에게 심리적 압박은 줄 수 있으나 체력적 소모가 많으므로 일시적으로 쓸 수 있다.
80분
정 리
-스트레칭
-기구정리
-환자파악
-인사
-미숙달자 개별 연습 및 차시 난이도 제시
-수비 전형이 잘되는가?
-가벼운 스트레칭
-기구 정리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교사 확인
10분
대 단 원
농구(특별활동)
준 비 물
차시
소 단 원
속 공 ( 100분 )
농구공, 운동복, 농구화
15/16
학습목표
- 속공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숙지한다.
- 속공을 신속히 구사할 수 있도록 익힌다.
내용
단계
지 도 내 용
활 동 내 용
지도상 유의점
시간
교 수
학 생
도 입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수업준비 상태 점검
-수업도구 확인 및 안전점검
-달리기 체조
-수업도구 준비
-수업진행인지
-환자조치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10분
전 개
-학습목표 제시
-2인 속공
-3인 속공
-단독 속공
-전시 학습 복습
-속공에 대해 이해하고 방법을 익힌다.
-올코트에서의 연습
(2인 1조, 3인 1조로 실시)
-세 사람이 수비 전형을 잡고 중앙에 있는 사람이 공을 잡으면 세 사람이 속공으로 공격한다.
-수비에서 상대의 볼을 빼앗어 상대의 수비가 정비되지 않았을 때 공격한다.
-리바운드를 확보하고 정확하고 빠르게 패스한다.
-수비자가 중간에 있으면 드리블하고 다가오면 패스한다.
-팀동료간의 팀워크가 중요한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속공으로 공격하며 실패했을 경우에는 지공으로 공격한다.
-코트의 양쪽 끝에서 실시한다.
80분
정 리
-스트레칭
-기구정리
-환자파악
-인사
-미숙달자 개별 연습 및 차시 난이도 제시
-속공이 잘되는가?
-가벼운 스트레칭
-기구 정리
-학습목표 상기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교사 확인
10분
대 단 원
농구(특별활동)
준 비 물
차시
소 단 원
종합 평가 ( 100분 )
농구공, 운동복, 농구화
16/16
학습목표
- 공격, 수비의 기본동작을 이해하고 숙지한다.
- 공격, 수비의 기본동작 및 응용동작을 실시한다.
- 전반적인 모든 동작을 실시한다.
내용
단계
지 도 내 용
활 동 내 용
지도상 유의점
시간
교 수
학 생
도 입
-집합, 출석확인
-장비확인
-준비운동
-환자파악
-수업준비 상태 점검
-수업도구 확인 및 안전점검
-달리기 체조
-수업도구 준비
-수업진행인지
-환자조치
-복장지도
-스트레칭 보강체조
10분
전 개
-종합평가
-운동능력 평가에 근거하여 공정한 평가를 실시한다.
-런닝 드리블 후 오른 손, 왼손 레이업 슛, 자유투, 미들 슛
-체스트 패스, 바운드 패스, 오버헤드 패스, 언더핸드 패스
-시험의 내용을 파악하고 대비힌다.
-기다리는 동안 가만히 있지 말고 몸을 푼다.
-긴장하고 말고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에 임한다.
-농구 수업을 마치며 건강한 몸과 마음의 자세를 갖도록 한다.
-안전사고 유의
-손목, 손가락, 발목에 부상이 없도록 조심하게 한다.
80분
정 리
-스트레칭
-기구정리
-환자파악
-인사
-적절한 인원을 편성하여 장비를 정리한다.
-서로 인사 나누기
-강의 평가 및 종강
-가벼운 스트레칭
-기구 정리
-수업의 평가
-학습목표 달성 여부확인
-교사 확인
10분
10. 평가
항 목
중점사항
점수분포
%
누적
백분율
1.출석
지각 및 조퇴(-1)
결석(-2)
1
2
3
4
5
6
7
8
9
10
10
10
2.태도
복장 불량(-2)
수업참여의 적극성(+2)
1
2
3
4
5
6
7
8
9
10
10
20
3.보고서
기초기술 및 응용기술
1
2
3
4
5
6
7
8
9
10
10
30
경기방법 및 경기규칙
1
2
3
4
5
6
7
8
9
10
10
40
4.이론시험
경기방법 및 경기규칙
1
2
3
4
5
6
7
8
9
10
10
50
용어 및 심판법
1
2
3
4
5
6
7
8
9
10
10
60
5.중간고사
드리블
자세
정확성
시선
타점
1
2
3
4
5
5
65
패스
자세
정확성
시선
타점
1
2
3
4
5
5
70

자세
정확성
시선
타점
1
2
3
4
5
5
75
경기 운영
자세
정확성
시선
타점
1
2
3
4
5
5
80
6.기말고사
경기를 통한 승부
1
2
3
4
5
6
7
8
9
10
10
90
개인 능력
1
2
3
4
5
6
7
8
9
10
10
100
합 계
▶ 피드백 : 16주차시의 교육내용을 마치고 학습내용에 따라 진도를 확실히 배우지 못한 학생이 생긴 것은 학습지도를 소홀히 했다는 것이며 이러한 학생들에게는 농구를 게임 중 게임 상황을 더욱 확실히 가르칠 수 있도록 많은 경기를 경험시키며 기술습득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경기 진행 중 심판을 보며 심판법을 제대로 숙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겠다.
Ⅲ. 참고 문헌
강신복 외 1인(1987). 농구. 서울:동양문화사
김정태(1994). 파워 농구 교본. 서울:삼호미디어.
정성태 외 1인(1998). 농구. 서울:교학사
방 열(1995). 실전 현대농구. 서울:창공사.
윤태호(1995). 농구경기의 기술과 전술. 서울:대경출판사
http://www.basketball.or.kr/ 대한 농구 협회
http://www.kbl.or.kr/ 한국 농구 연맹
목 차
Ⅰ. 농구의 개요 1
1. 역사 1
2. 우리나라에의 도입과 발전 2
3. 경기의 개요 5
1) 코트의 규격 5
2) Goal 및 받침대, Backboard 6
4. 심판의 수신호 6
5. 경기용어 7
1) 10초 룰 7
2) 30초 룰 7
3) 3초 룰 7
4) 5초 룰 7
5) 일반 용어 7
Ⅱ. 학습 지도안 15
1. 수업의 배경 및 목적 15
2. 단원의 성격 (교육적 특성) 15
3. 지도의 기초 15
4. 학습목표 15
5. 단원의 지도계획 16
6. 지도상의 유의점 16
7. 학습지도 세안 시간 계획 16
8. 주차별 세부계획 17
9. 본시수업의 전개 18
10. 평가 34
Ⅲ. 참고 문헌 35
  • 가격3,000
  • 페이지수35페이지
  • 등록일2005.06.16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6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