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정보기술기초<컴퓨터조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업지도안-정보기술기초<컴퓨터조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분 석
1. 교재 및 단원명
2. 수업대상
3. 수업일시 및 장소
4. 수업시간
5. ‘정보기술기초’ 교과목은
6. 단원의 개관
7. 학습목표
8. 단원의 전개
9.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

Ⅱ. 본시학습계획

Ⅲ. 실습 평가서

본문내용

RAM카드를 빈 슬롯에 끼워 넣을 때에는 좌우가 바꾸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RAM 고정장치를 밀어서 RAM카드를 잡아 준다. RAM카드가 슬롯에 확실하게 끼워졌는지 확인한 후 RAM 고정장치를 닫아서 RAM카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킨다.
☆지금까지 한 것을 실습해 봅시다.
질문할 학생이 있으면 선생님이 지나갈 때 조용히 손들고 질문하세요.
- 스크린을 보면서 선생님 설명에 귀를 귀울인다.
-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므로 필요하다면 학생 스스로 줄을 긋고 설명을 듣는다.
☆조별로 각 컴퓨터를 조립한다.
- 질문 할 학생은 질문을 한다.
5분
학습
과정
학습
흐름
교 수 - 학 습 활 동
소요시간
학습자료

유의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동
전개
제4단계
마더보드를 케이스에 부착하도록 합니다.
[4단계]마더보드를 케이스에 장착
1)케이스에 마더보드의 고정장치(스페이서)를 부착한다. 스페이서는 마더보드를 케이스에 안전하게 부착하며, 절연기능도 한다.
2)마더보드의 고정장치에 마더보드를 얹은 후 나사로 잘 조인다. 드라이버가 부품에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한다.
3)마더보드의 전원 공급 소켓에 전원케이블을 꽂는다. ATX형 커넥터와 소켓에 홈이 정확히 맞아야 들어간다.
☆지금까지 한 것을 실습해 봅시다.
질문할 학생이 있으면 선생님이 지나갈 때 조용히 손들고 질문하세요.
- 스크린을 보면서 선생님 설명에 귀를 귀울인다.
- 나사를 쪼일 때는 큰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히 힘을 가한다.
☆조별로 각 컴퓨터를 조립한다.
- 질문 할 학생은 질문을 한다.
7분
-소자 부착시 한번에 큰힘을 가하여 부서지거나 고장이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제5단계
보조기억장치를 부착합니다.
[5단계]보조 기억 장치 부착
1)케이스 앞부분의 케이스 베이(들어가는 곳)에 플로피 디스크를 삽입한다.
2)둥근 나사로 플로피 디스크를 케이스 베이에 단단히 조여 준다.
3)하드 디스크의 점퍼를 설정한다. 하드 디스크를 장착하기 전에 마스터나 슬레이브 위치를 확인하고 해당 점퍼를 맞추어준다.
4)CD-ROM의 점퍼를 설정한다. 하드 디스크를 마스터로 설정 하였으면 CD-ROM은 보통 슬레이브로 한다.
5)하드디스크를 3.5인치 베이에 부착하고 나사로 조인다. 베이에 끼울 때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6)CD-ROM을 5.25인치 베이에 부착하고 나사로 조인다.
☆지금까지 한 것을 실습해 봅시다.
질문할 학생이 있으면 선생님이 지나갈 때 조용히 손들고 질문하세요.
- 스크린을 보면서 선생님 설명에 귀를 귀울인다.
- 각종 디스크 및 드라이브 설치시 단단히 고정시킨다.
- 점퍼 설정시 선생님의 설명을 잘 듣고 따라한다.
☆조별로 각 컴퓨터를 조립한다.
- 질문 할 학생은 질문을 한다.
10분
- 하드디스크는 충격에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다룰 때 조심하여야 하겠다.
-하드디스크와CD-ROM점퍼를 설정시 잘못설정되면 컴퓨터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함으로 주의해야한다.
학습
과정
학습
흐름
교 수 - 학 습 활 동
소요시간
학습자료

유의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동
정리 및
평가
학습정리
⊙ 수업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정리한다.
⊙ 학생들이 모르는 것이 있는지 질문을 받고 답해준다.
]
-마지막으로 오늘 수업한 내용을 각자 정리한다.
-질문이 있는 사람은 손을 들고 질문한다.
10분

- 오늘 수업한 내용을 정리하고 전체적인 질문을 받는다

-평가는 간단한 항목으로 빠르게 체크한다.
- 차시예고를 통해 다음수업시간 수업할 내용을 미리 상기 시킨다.
형성평가
수업한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 간단한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그리고, 답은 학생들에게 발표로 확인한다.
답을 아는 학생 발표 한번 해보도록 합시다.
1. 쿨링팬을 연결하는 위치는?
③중앙처리장치위
2. 모니터의 케이블은 어디에 연결하나?
① 그래픽카드
< 또는, 지금은 실습시간이므로 형성평가는 따로 하지 않고, 실습시간에 얼마나 충실히 임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으로 조립진행정도를 확인하는 것을 평가로 대신하여도 좋겠다. >
- 수업한 내용을 상기시켜 적어본다.
- 답을 아는 학생은 손을 들어 발표한다.
답 ③ 번
답 ① 번
차시예고
&
과제제시
다음 4교시에는 컴퓨터 조립의 나머지 과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어기케이블 연결 방법 및 내부 전원 연결법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 차시 학습 내용을 숙지한다.
- 과제 내용을 확인한다.
인 사
인사하기
"수고했습니다."
다같이 인사하기
"수고하셨습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6.22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39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