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기획론] 오리온그룹의 전략기획안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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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략 기획론] 오리온그룹의 전략기획안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오리온(Orion)그룹에 대하여
1. 회사개요
2. 오리온그룹 사업구성
(1) 식품/ 유통
(2) 글로벌
(3) 엔터테인먼트
(4) 외식/ 스포츠

Ⅲ. 조직의 의무, 사명 식별
1. 오리온 그룹의 비전(Vision)
2. 조직의 의무(Mandate)
3. 조직의 사명(Mission)
4, 오리온 그룹의 경영철학

Ⅳ. 이해관계자 분석
1. 오리온 그룹 전체의 이해관계자
2. 계열사별 이해관계자
(1) 식품/ 유통
(2) 글로벌
(3) 엔터테인먼트
(4) 외식/ 스포츠

Ⅴ. 상황분석- S.W.O.T 분석을 이용한 환경분석

Ⅵ. 전략과제 식별- 인과관계접근법

Ⅶ. 전략 개발
1. 조직의 효율적 관리
2. 이윤창출
(1) 식품/ 유통
(2) 글로벌
(3) 엔터테인먼트
(4) 외식/ 스포츠

Ⅷ. 결론 및 전략개발 후기

본문내용

비스 실시
-홍보의 다각화
쿠폰을 통한 구매욕구의 자극
CF 광고
무료 증정 행사 실시
-서비스 질의 향상
고객 지향적 직원 교육
성과급제 실시
-고객 관리 프로그램 도입
멤버십 카드 발행
생일, 기념일 축하 메시지 쿠폰 발행
-개점 시간 조정
아침식사 제공
① 문화적 공간으로 소비자의 감성에 접근
외식을 하나의‘문화’라는 관점에서 해석, 패밀리레스토랑을 단순히 식사만 하는 곳이 아닌 문화를 체험하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소비자의 감성에 접근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제고효과를 얻는다.
구체적인 실천 전략으로 손님이 웨이팅 할 동안 지루하지 않게 대기실에 오락기를 설치하고 이벤트 등을 실시하여 경품을 준다. 다만 대기실 내가 너무 혼잡하지 않도록 시끄럽지 않은 가벼운 게임을 준비하도록 하고 기다리는 동안 배고픔을 달래기 위한 간단한 음식을 제공한다. 베니건스를 방문한 고객들은 “베니건스는 즐기면서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라는 인식을 하게 만들고 다음에도 그 즐거움 때문에 다른 음식점이 아닌 베니건스를 찾도록, 재방문을 유도한다.
② 최고의 식재료를 사용하여 새로운 메뉴 개발
웰빙 트렌드에 맞추어서 신제품을 개발한다. 외식 고객이 세분화가 이루어져 20-30대는 세련되고 감각적이며, 여성 고객은 미용, 건강, 채식위주의 특화를 나타내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저칼로리 제품과 같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신제품을 개발한다. 다만 기존의 추구하던 맛과 거리가 아주 먼 제품은 곤란하므로 맛있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하되 기존 트렌드와 어느 정도 부합하는 신제품을 출시한다. 베니건스 하면 떠오르는 맛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는 여성들을 겨냥해서 메뉴 옆에 칼로리를 표시한다. 그러나 패밀리레스토랑의 음식이 대부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모든 메뉴에 칼로리를 표시하는 것은 오히려 매출을 하락시킬 수 있으므로 샐러드와 같은 몇몇 식품에만 칼로리를 표시한다. 칼로리 표시는 사전에 소비자 조사를 충분히 실시해보고 시행하도록 한다.
③ 고급화 및 맞춤 식탁 서비스 실시
수준 높은 가족 단위의 고객의 확보를 위해서 메뉴를 고급화하고 맞춤 식탁 서비스를 실시한다.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외식업체가 되기 위해서 어린이, 노인 등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메뉴 보강하여 가족 단위의 손님들이 고정 고객화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④ 개점 시간 조정, 아침식사 제공
아침시간에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을 겨냥해서 아침식사를 준비한다. 그러나 아침 일찍 매장 문을 열어야하기 때문에 직원의 근무시간을 늘려야하고 매장의 위치가 아침시간에 많은 사람이 지나가는 곳이 아닌 경우 수익 확대를 기대하기 힘들다. 따라서 현재 전국 22개의 매장 중에 수익가능성이 높은 매장만 실시한다.
2) 오리온 농구단
-전략 보강
경기실적 높이기
선수들의 기량 발전시킴
-프로선수 계약
-고정팬 관리
-다른 계열사 홍보활동
각종 이벤트 실시
-구조조정 고려
① 전략 보강
현재 오리온 농구단에는 몇몇 스타급 선수들을 제외하고 일반 선수들은 상대적으로 경기 내용면에서 뒤떨어지고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 경기실적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략 보강, 외국선수 기용, 화려하고 젊은 새로운 신인 발굴 등에 힘써야 한다. 선수들의 능력문제는 개인기량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자기계발 동기부여 방안을 제시해 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그리고 프로농구 선수로서 프로정신과 자질을 향상 시키도록 교육을 하고 본보기를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전략이 성과를 거두지 못할 때에는 차라리 농구팀을 없애는 방안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② 고정팬 관리
비 시즌 중에 팬들의 관심도 저하 현상을 막기위해서 고정 팬들에게 다음에 있는 시즌의 정보를 알리는 문자메세지를 보낸다던지 고객의 정보를 전산화 하여 특별한 날을 오리온 농구단의 이름으로 축하해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③ 다른 계열사 홍보활동
다른 계열사의 홍보활동도 활발히 한다. 농구장에 들어갈 때 베니건스&미스터차우 할인 티켓을 증정한다. 입장관객에게 오리온 식품이나 홍보용 경품 제공한다. 경기 종료 후 추첨을 통해 경품행사를 실시한다. 농구장 홍보시 ‘오리온‘ 상표만을 홍보하지 않고 오리온의 계열사별로 모두 다 홍보한다. (온미디어, 패밀리레스토랑, 바이더웨이 등)
Ⅷ. 결론 및 전략기획 작성 후기
이제까지 전략기획 과정을 통해 오리온 그룹의 전략기획안을 직접 구성해 보았다. ‘조직의 효율적 관리’와 ‘이윤창출’이라는 큰 두 축을 중심으로 전략을 개발하였다. 오리온그룹이 상당히 내실 있고 창의적인 그룹이며,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현재의 긍정적인 측면은 더욱 발전시키고 부정적인 측면은 최소화하려는 기본적인 생각을 가지고 전략기획을 한 것이다. 물론, 학생의 신분으로 기업에 대한 정보가 불완전한 상태에서 전략을 기획함에 있어 미흡한 점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가 기획한 전략을 토대로 더욱 발전시킨다면 오리온그룹 발전의 핵심전략으로 손색이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가 정한 주제가 이제까지 우리가 수업시간에 접해온 공공부문이 아닌 민간기업이라는 점에서 굉장히 생소하고 어려운 부분이 많았고, 자료를 구하는 과정도 쉽지 않았다. 전략기획을 수업시간에 배운 과정에 맞추어 작성하고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았지만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인터뷰를 다니고 우리 자신이 전략기획가가 되어 직접 전략을 기획한다는 것이 매우 보람되었고, 전략기획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도움도 많이 되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한 전략기획이지만 오리온 그룹에 대해 조사하고 자료를 모으고 전략을 짜는 과정에서 기본적인 부분부터 상당히 전문적인 부분까지-이를테면, 오리온에 어떤 계열사가 있는지, 어떤 경영기법을 도입하고 있는지, 경영철학은 무엇인지, CEO는 누가 있는지 등-많은 것을 알았고, 이제는 우리 모두가 오리온그룹에 대한 전문가가 된 느낌이다. 전략기획을 하는 과정을 따라서 직접 실행해본 것도 큰 성과이지만, 오리온이라는 그룹의 전박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서 상당히 구체적인 내용까지 잘 알 수 있었다는 성과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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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04
  • 저작시기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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