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례분석 : 오설록 티하우스 [o sulloc tea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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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사례분석 : 오설록 티하우스 [o sulloc tea house]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기업 설명
1. Key Success Factors: 차별화 정책
2. 조직도

II. 환경 분석
1. SWOT분석
2. STP
3. 4P
4. 경쟁사 분석
5. 설문조사

III. 마케팅 전략
녹차 마케팅의 도입전략 (도입기)
1. DB 마케팅
2.브랜드 마케팅
성장기 전략 : 현시점의 기본 마케팅(성장기= 경쟁기)
1.문화 마케팅
2.공간 마케팅
3.기타전략

IV. 한 페이지로 보는 오설록

V. 결론
1. 현재의 문제점 개선
2. 앞으로의 문제점 개선

본문내용

전략
  
(1) 구전 마케팅 (Word of Mouth Marketing)
현재 오설록은 전국에 단 3개의 매장으로 구전마케팅은 적극적인 TV광고도 아직 은하지 않고 있다. 이것 은 소비자 또 는 그 관련 인의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제품, 서비스. 기업 이미지 등에 대한 말에 의한 마케팅에 의존하고 있는 것인데,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이야기하는 입을 광고 의 매체로 삼 는 것이다. 구 전 마케팅의 기본 원칙은 전체 10%에 달하는 특정인의 공략이며, 90%의 다수소비자는 10%의 특정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므로 기업들은 10% 의 특정인의 전달자를 공략한다. 특정인에게만 오'설록 Free Coupon(10월28일자)을 발송해서 오'설록 티 하우스 강남점의 Open Mania 시식회에 초대하는 등 시음, 시식, 무료 샘플을 보내기, 녹차 밭으로의 여행 체험과 같이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을 실제 써보고 품질, 성능을 파악 해보게 하는 체험형 판촉도 벌이고 있다.
(2) 임페리얼 마케팅
그들은 녹차라는 어찌 보면 아주 저렴한 식품을 가 격 파괴와 정 반대의 개념으로 약간의 높은 가격과 친환경, 유기농의 고급스럽고, 믿음직한 품질을 제공함으로 소비자를 공략하는 판매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녹차 한잔 만하더라도 일로향, 억수진, 세작, 현미, 우전옥로라고 하는 각각의 이름을 붙이 고, 세분화하면서, 좀 더 전문적으로, 좀 더 고급화시키는 전략 을 쓰고 있는 것이다. 즉, 이 제품 은 단순한 녹차가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3) 플래그십 마케팅(Flagship Marketing):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을 중심으로 판촉활동을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한 회사가 여러 브랜드를 출시한 뒤, 그 가운데서 가장 인기를 끈 특정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촉 활동을 집중한다. 오설록은 플래그십 스토어로써 명동에 이어 20대가 많이 모이는 강남역에 플래그숍(브랜드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대표 매장)을 열어 판매와 함께 홍보효과를 노리고 있다. 앞으로도 20∼30대의 여성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을 중심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플래그십 마케팅은 단순한 제품판매에서 벗어나 자사의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를 정확하게 알리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주요 목적이다.'오설록 티하우스'는 녹차를 이용한 한국적인 먹거리를 경험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이며, 웰빙 열풍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태평양 녹차사업의 다각화의 일환으로 녹차음료, 전통 차( 茶)스무디 등을 판매한다. 현재 20대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입소문이 퍼지면서 하루 평균 700명의 고객들이 찾는다. 기업들이 '어느 장소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여느냐'도 마케팅 전략의 하나인데, 압구정동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여는 것은 매출 확대보다는 이미지 전략으로 최고급 라이프 스타일을 선호하는 최상류층을 겨냥한 것이다. 오설록이 강남과 명동에 매장을 연 것 역시 강남매장은 젊은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사고 방식을 겨냥한 것이고. 명동은 신구의 조화를 겨냥한 것이다. 이처럼 오설록은 아직은 작은 범위에 매장을 가지고 많은 판매를 노리기보다는 한정된 장소를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이미지를 심어가고 있다.
IV.
한 페이지로 보는 오설록
V. 결론
1. 현재의 문제점 개선
가격대 상향 편중
<-> o’sulloc은 단순히 차를 마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임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가격은 단순히 차를 통해 매겨지는 것이 아니라 매장 내에서 가능한 고객의 총체적 경험의 값이다. 그러므로 고가의 제품은 고급의 경험을 상징한다. 이 때문에 저가 전략을 쓰기보다 고급 체험의 정당한 값임을 알린다. 또한 다소 높은 가격을 통한 수익은 고객을 위한 재투자로 선순환되야 한다.
낮은 인지도와 접근성
<-> 인지도와 접근성이 낮은 가장 큰 이유는 매장 수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른 카페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지도와 접근성은 매장 수의 증대와 입소문을 통해 이뤄진다. 입소문은 어느 정도 확산되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매장 수를 늘려 더욱 이익을 창출해야 한다.
긴 대기시간
<-> 대기 시간이 길다는 것은 매장의 인기를 나타낸다. 그러나 한편 고객에게는 큰 불편을 줄 수도 있다. 그러므로 현재 제공되는 녹차 관련 체험을 대기시간을 이용해 극대화시킨다.
좌석의 불편함
<-> 좌석이 불편할 경우 회전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매장이 부족해 대기 시간이 긴 현재 상황에서는 적절하다. 그러나 고객 불편을 고려해, 매장 수가 증가하게 되면 고객의 좌석 편의성을 고려해야 한다.
2. 앞으로의 문제점 개선
시대 흐름에 민감
<-> 녹차 열풍은 이미 fad의 수준은 지나 trend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언제든 열풍은 사그라들 위험이 있으므로 지속적인 이슈 제기가 필요하며, 삶의 한 부분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전락적 사고를 해야 한다.
대체품과 대안품이 많다.
<-> 녹차는 슈퍼마켓 등 다른 유통경로를 통해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한편 사회적 분위기에 부흥해 관련 상품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고객의 이탈은 매우 쉽다. 고객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o’sulloc의 차별적인 이점으로 소구하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전문성을 살려 다른 매장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제공해야 한다. 또한 브랜드 차별화를 통해 로열티를 구축하고, 매니아 층을 늘려야 장기적인 경쟁력이 있다. 그리고 o’sulloc의 이용 자체가 유저의 고급스럽고 차별적인 라이프 스타일과 성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브랜드 고급화에 힘써야 한다.
녹차를 비롯한 건강, 웰빙, 다이어트 열풍은 비단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에 동시에 불고 있는 현상이다. 동양적 유산이 강하며 그 전통을 계승하여 발전시키고 있는 우리나라는, 녹차와 관련하여 분명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특히 o’sulloc은 녹차 전문 기업인 태평양의 지원과 오설록 뮤지엄, 오설록 녹차밭 등 관련 아이템들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세계로의 진출이 기업의 전략적인 계획 아래 이뤄진다면 o’sulloc은 국제 무대에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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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5.07.15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7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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