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기관의 특징을 경영적 관점에서 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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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교육기관의 특징을 경영적 관점에서 논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고등교육기관 설립 운영제도의 문제점
2. 고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1. 육성정책의 부재
2-2. 교수인력의 부족
2-3. 시설·설비의 부족 및 노후화
2-4. 정보 및 도서시설의 부족
2-5. 교육예산의 영세성과 재정난
3. 교육재정의 위기 극복방안
3-1. 교육재정의 문제점과 확충 방안
3-2. 재정위기의 내적 극복방안
3-3. 재정위기의 외적 극복방안
4. 대학의 역할 강화
4-1. 시대에 맞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
4-2. 수요자에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체제로 전환
4-3. 작지만 강한 나라들의 대학교육 경쟁력 강화 전략
4-4. 창조적 인력의 풍부한 공급 능력이 대학경쟁력
5. 민간주도 기술경쟁체제의 대학
6. 특성화와 다양화 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

결론

본문내용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과학기술이 생활 속에서 살아 숨쉬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핵심요소로 인식되어 과학기술이 사회의 다른 분야를 주도하는 국가 경영체제를 구축해야만 할 것이다.
6. 특성화와 다양화 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
대학 최고 경영자들은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특성화'만이 살길이라고 한결같이 입을 모으고 있다. 즉 '색깔 있는 대학'을 만들자는 것이다. 대학 '특성화'는 몇 년 전부터 대학사회의 화두가 되어 왔어나 과연 얼마만큼 성과를 얻었는지는 의문이다. 그러나 최근 신흥대학이나 규모가 작은 대학들을 중심으로 특성화 바람이 불면서 과감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은 퍽 고무적인 현상이다. 이른바 '선택과 집중'이라는 21세기 경영마인드 바람이 대학교육현장에서도 불고 있다. 특성화와 다양화가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긴 하지만 그것은 다음의 몇 가지 기초 위에서 모색되고 추진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첫째는 각 대학들의 독특한 건학이념과 관련한 특성화이다. 필자가 몸담고 있는 대구대학교의 경우 건학이념인 사회복지와 장애인 재활과학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집중 육성해 전국적 수준을 자랑하게 된 것이 좋은 예다. 둘째는 우리 사회의 발전 방향과 관련한 미래지향적 특성화이다. 즉 미래의 한국을 이끌어 갈 산업이나 분야 가운데 하나를 특성화해 중점 육성하는 것은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나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바람직한 투자일 것이다. 하지만 많은 대학들이 다양한 미래 산업 가운데서도 정보통신산업이나 생명산업 등의 하나 둘에 몰리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모든 대학들이 동시에 몰리는 특성화는 또다른 천편일률일 뿐이고, 그것은 미래의 대학위기를 예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환경산업, 나노산업, 디자인산업, 문화산업, 콘텐츠산업, 국제화분야, 지역학, 통일학, 한국학 등 미래의 한국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들로 특성화를 모색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셋째는 특히 지방대학들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산업적 특성이나 사회 문화적, 지정학적 특성을 반영하여 특성화분야를 설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지방대학의 특성화와 다양화는 지역화와 결합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지역들마다 경쟁력있는 산업과 문화적 정체성이 다르며 따라서 지역들마다 필요로 하는 인재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지방대학들은 지역사회의 객관적 특성과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특성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지역의 경제적, 사회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특성화 분야가 지방대학들에서 육성되지 않으면 지역사회의 미래도 지방대학의 경쟁력도 담보할 수 없음은 자명한 일이다. 한편 특성화와 다양화는 대학이 갖고 있는 제한된 자원을 특정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대학 구성원의 합의에 기초해 있지 않으면 안정적으로 추진되기 어렵다. 기존의 백화점식 대학 편제에서 특성화분야로 선정되지 않은 많은 분야의 교수와 학생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대학의 위기’에 대한 대학 구성원의 일치된 상황 인식,‘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발전 전략’에 대한 대학 구성원의 폭넓은 공감, ‘지역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위한 대학의 특성화’에 대한 대학 구성원의 문제의식 공유야말로 대학의 특성화 전략이 성공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것이다. 민주적 여론 수렴에 기초한 합리적 특성화 분야 선정, 특성화 분야에 대한 전 구성원의 일치된 성원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특성화 전략은 자칫 구성원간의 갈등만을 낳고 표류하게 될 것이다. 결국 대학의 민주주의는 대학 특성화의 성공을 위해서도 매우 긴요한 조건인 셈이다. 대학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은 궁극적으로 대학 구성원의 지혜 모으기와 민주적 리더십에 달려 있는 것이다.
결론
미래의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 위상의 높고 낮음은 고등교육의 역할 여하에 달려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동안 대학이 국가발전의 원천이며, 유능한 인재의 산실이 되어 왔다는 데서 미래 사회 역시 그러하리라는 예상 역시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국가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대학의 자율성을 확보하며, 대학에 대한 투자를 획기적으로 증대하고, 산학연계를 강화하며, 효율적인 대학운영 등을 통하여 공부하는 대학을 조성할 때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대학교육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함으로써 현재의 열악한 교육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때, 우리나라는 세계의 열강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대학의 재정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대학을 비롯한 국가와 사회 각계 각층은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본다. 대학은 스스로 대학재원의 확보를 위한 더욱 노력해야할 것이다. 여러 가지 재원확보 방안을 통하여, 대학들은 대학교육의 여건 개선을 위해 소요되는 재정의 상당부분을 대학 스스로 감당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는 국공립대학은 물론 사립대학에 대해서도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특히 불필요하게 규정되어 있는 각종 규제요인을 완화함으로써 대학이 자율적 발전역량을 가지고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협조해 줄 것을 기대한다. 아울러 산업계에서는 대학발전이 곧 산업계의 발전이라는 점에서 대학에 대한 지속적인 후원과 산학협동의 확대돼야 한다. 특히 사원의 재훈련에 소요되는 비용을 대학에 투자하고, 외국의 기술을 사오기 전에 대학과 산업계간 협동연구의 가능성을 먼저 검토하며, 교육과정 개발, 대학평가, 강사 지원, 학생실습 등에 있어서 대학과의 지속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 전반적인 발전을 도모할 것을 기대한다.
참고자료
김남순. 교육재정과 교육비 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2.
김재범. 교육재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4.
송기창. 윤정일. 교육재정 정책론.서울: 양서원, 1997.
윤건영. 교육재정의 현황과 개혁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6.
윤정일. 김영철. 공은배. 지방교육재원의 전망과 대책.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83.
정태범. 교육행정학. 서울: 정민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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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05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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