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의 원리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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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경영의 원리 및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학교경영이란?
2. 학교경영의 원리
3. 학교경영의 영역과 성격
1) 학교경영의 영역
2) 학교경영의 성격
4. 학교경영의 과정
1) 학교경영의 5단계 과정
2) 학교경영의 3단계 과정
5. 학교경영의 계획수립
1) 외적 요구와 학교의 여건 분석
2) 교육 목표의 설정
3) 경영 목표의 설정
4) 경영 방침의 설정
5) 활동 계획의 작성
6) 조직 편성
7) 평가 계획
6. 학교 경영과 참여의 문제
7. 바람직한 학교 경영과 기법(技法)
1) 바람직한 학교경영
2) 학교경영 기법
8. 학교 경영 혁신
1) 학교 경영 혁신의 시급성
2) 학교 경영 혁신의 지향점과 조건
9. 학교경영의 개선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교가 좇아가야 할 단일의 정형화된 경영 지침이나 틀을 추구하기보다는 단위학교가 스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조건 확충을 학교 경영 혁신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학교 경영 혁신의 조건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학교 개혁과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역량이 일차적으로 학교 내부에 있어야 한다. 학교 안에 개혁과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주체가 있어야 하고 이를 지원하는 세력이 있어야 한다. 학교장은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실천해 나가면서 학교 구성원의 전문성을 개발·극대화하고 그들의 각기 다른 생각을 조정·통합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학교 공통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며, 학교 발전에 헌신적인 교사가 있어야 한다.
둘째, 학교 개혁과 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학교 외부에서의 적절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국가나 지방 수준에서 안정적이고 타당한 학교 정책을 펴나감으로써 단위학교가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 실정에 맞게 독창적, 자율적으로 학교를 운영하고 그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학교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재정적 지원이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학교의 효과적인 변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학교 간, 학교와 행정기관 및 연구기관 간 정보 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
한편, 지금은 학교 경영의 양상이 설립별로 많은 차이가 있지만 앞으로는 학교 경영 혁신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공·사립의 구분이 점차 엷어질 것이다. 공립학교는 사립화되어 가고, 사립학교는 공립화되어 가는 추세 속에서 공립과 사립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공립학교의 경영혁신은 민영화(privatization) 정신에 따라 사립학교의 장점으로부터 많은 시사를 받을 수 있고, 사립학교의 경영 혁신은 공공성의 증대 차원에서 공립학교로부터 많은 시사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9. 학교경영의 개선과제
학교경영의 개념에서부터 학교경영의 과정까지 살펴보았다.
세계 각국은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경영 개선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학교단위 책임경영제(School-Based Managemnet)와 총체적 질 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이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은 1970년대에 미국, 캐나다, 영국의 일부 지역에서 소규모로 실시되다가 1980년대부터 이들 나라에서 그리고 다른 나라로 점차 확산되었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은 학교가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경영체제라 할 수 있다. 즉 이것은 국공립 학교체제의 발전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부가 제공하는 정책의 틀 내에서 학교가 학부모 및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조직을 재편하고 운영하며, 낭비적 요소를 줄이고 투자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도록 노력하는 체제인 것이다. 이것은 정부나 교육청이 특히 자원분배에 관한 결정권을 학교에 부과하고 그에 상응하는 책임도 학교에 부과하는 것으로서 교육행재정의 분권화자율화 개념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단위 책임경영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시도되고 있는 것이 총체적 질 경영이다. 이것은 성과가 지속적으로 개선되도록 조직의 고객과 공급자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경영하는 방식으로 근래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던 것을 학교에도 적용한 것이다. 학교에서 총체적 질경영을 시도하는 것은 그것이 학교단위 책임경영을 실현하는 수단의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총체적 질경영에서 중시하는 점은 교육성과의 질에 관한 문제이다. 질이란 한마디로 고객만족이다. 다시 말해서 고객의 욕구 및 기대를 충족시키고 능가 하는 것이다. 고객의 욕구 및 기대를 누가 결정해야만 할 것이냐 하는 것인데, 그것은 생산자나 공급자가 아니라 바로 고객라는 것이다. 학교조직의 궁극적인 고객은 학생과 학부모라고 할 수 있다. 총체적 질 경영에서는 고객, 즉 학생과 학부모는 그들의 요구를 분명히 표명하고 학교는 그것의 충족을 위해 전조직과 구성원이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부단히 탐구하고 그들의 아이디어, 관심 문제 및 제안이 정상적으로 수용되고 있음을 그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김윤태, 2001).
성공적인 총체적 질 경영이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면 학교교육의 질이 향상되고 교육 수요자의 불만이 줄어들어 비용이 절감될 수 있어 교육투자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좋은 학교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도 1995년 531 교육개혁의 하나로 초중등 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축방안에서 학교운영위원회를 제안한 바 있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원, 학부모, 지역인사 등으로 구성되어 학교규칙 제개정,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학교운영비의 예산 및 결산 등 학교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등의 역할을 하여 학교 자체의 결정권이 강화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학교경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새로운 동향들은 학교교육의 성과를 추구하고자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즉 학교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개선을 위하여 정부와 학교가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는데 정부는 정책 및 그 우선순위, 책무성, 사명, 전략 등의 틀을 제공하는 핵심센터로 기능하고 학교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위로서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경영 능력을 획득하고 구현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는 학교운영에 대한 중요한 결정권한을 점점 더 많이 부여받고 있다.
요약하면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는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여러 가지 개혁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것은 학교에 많은 책임과 자율성을 부여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자료
<학교 경영 혁신의 방향과 과제> 임연기, 한국교육개발원 2005.10.28
정주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익문사, 김영돈, 1971
<學校經營參與를 爲한 敎務會議運營實態分析> 최진우, 安養大學校 經營行政大學院 2005

키워드

학교경영,   영역,   과정,   원리,   성격,   특징,   기법,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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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1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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