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마케팅 분석에 따른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피죤,햇반,소니,청정원,월마트,삼성몰,인터파크 등등 다양하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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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P 마케팅 분석에 따른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피죤,햇반,소니,청정원,월마트,삼성몰,인터파크 등등 다양하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product
1) 제품개발
· 피죤의 꾸준한 제품개발
2) 신제품개발
· 제일제당의 햇반
3) 제품 디자인
· 소니의 패션PC
4) 제품의 브랜드의 구축
· korea.com의 브랜드
· 한국야쿠르트 '메치니코프' 브랜드 전
5) 제품의 다양화
· 식물나라의 제품의 다양화
· Rubbermaid 사의 제품의 다양화
6) 제품의 차별화
· 미원 '청정원 진육수' 의 차별화 전략

2. price
1)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경우
· 월마트의 할인점으로써의 성공
2)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경우
· 고가의 고급 아파트의 붐 (삼성의 쉐르빌과 롯데의 캐슬)
· 고급 승용차
3) 소비자가 직접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
· price-line의 주문형식의 가격책정

3. place
1) 새로운 유통경로 모색
①기업형 VMS(Corporate Vertical integrated Marketing System)
· 삼성몰과 인터파크의 PB
② 계약형 VMS(Contractual Vertical integrated Marketing System)
· 프랜차이즈의 대명사 베스킨라빈스
· 샌드위치의 프랜차이즈, 서브웨이
2) 새로운 유통방법의 모색
· 아마존의 ON-LINE 상의 제품판매
· 은행들의 인터넷뱅킹
· 씨티은행의 인터넷뱅킹
3) on-line과 off-line의 결합
· 롯데닷컴과 롯데백화점

4. promotion
1) 공동 마케팅
· LG의 khai
2) 이벤트 마케팅
· 동양매직 세탁기
3) PPL 마케팅
· GM의 영화속 광고
4) 스포츠 마케팅
· 삼성의 스포츠를 이용한 광고
5) 이메일 마케팅
· 시티스케이프(www.cityscape.co.kr)
6) DB 마케팅
· 시어즈사의 고객관리를 위한 DB 마케팅

본문내용

마케팅
" 삼성의 스포츠를 이용한 광고 "
삼성전자는 해외경영에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여 유럽을 비롯해 동남아, 중남미, 러시아 등 전 세계 각지에서 스포츠대회를 단독 지원하거나 각종 스포츠팀들을 후원하는 등의 방법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 네이션컵 세계승마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지난 '95년부터 루마니아에서 삼성컵 축구대회를 개회하고 있으며 2000년 시드니 하계 올림픽에 무선기기 파트너쉽을 획득 한데 이어 '98년 개최한 방콕 아시안게임 오디오, 비디오 제품과 백색가전의 공식 스폰서쉽 파트너로 지정되는 등 스포츠 마케팅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특히 삼성네이션스컵 승마대회는 국가대항전으로 1996년 5월 프랑스 라볼에서 1회대회가 개최된 것을 비롯하여 앞으로 '99년까지 3년간 전세계 25개국에서 28개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삼성은 이 대회의 공식 스폰서로 연간 4백만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삼성은 또 러시아 1급 프로 아이스하키팀 '디니모'와 프로 축구팀 '로코모티브', 헝가리 축구팀 VAC 삼성팀도 지원, 이들 팀 선수들은 삼성로고가 새겨진 경기복을 입고 경기에 참가하고 있으며 이들의 경기가 있는 경기장에 삼성전자 홍보입간판등이 세워졌다.또한 1996년 10월 뉴욕주 뉴로체의 와이카금CC에서 열리는 LPGA(여자 프로골프협회)주최의 JAL빅애플클래식대회에 공동스폰서로 참가했다. 이 대회에서 삼성은 10만달러를 후원하고 타이틀스폰서인 일본항공은 72만5천달러를 지원한다. 삼성은 앞으로 인구가 밀집되고 광고효과가 보장되는 뉴욕 인근 열리는 대회의 타이틀스폰서를 맡을 계획이다.
특히 박세리 박세리의 여자골프 메이저 대회 2연승을 계기로 삼성은 엄청난 광고 효과를 얻었다. 삼성은 박세리에게 1995년부터 계약금 8억 원, 연봉 1억 원 등 40억 원을 지원했다.그런데 그것이 박세리의 메이저 대회 2연승으로 미국에서는 1억 7천만 달러의 광고 효과를 보았다. 미국 리서치 인터내셔널의 조사에 따르면 박세리의 활약으로 삼성의 인지도가 6%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도를 1% 높이는데 약 2천 5백만 달러가 드는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이익인 것이다. 또한 삼성의 아스트라는 지난 5월 초 LPGA 경기 후 국내 매출이 50% 가량 증가했고 브랜드 가치 또한 2억 5천만 달러 정도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삼성은 아스트라와는 별도로 'SERIPAK'이란 상표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에 삼성에서는 박세리 지원팀을 대폭 강화하고 선수 생명 연장을 위해 체계적인 선수 관리에 들어갔다고 한다.
이밖에 스포츠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는 축구의 전세계적인 열광속에서 코카콜라와 후지필름등이 성장한 경우이다.
5) 이메일 마케팅
e-mail은 개인화된 매체로서 소비자 중심의 전자상거래 시대에 고객 중심형의 마케팅을 지향하기 위한 최적의 도구로서 신규 고객 확보 및 기존 고객에 관한 관리, 구매 유도, 브랜드 구축에 관한 기능들을 하고 있다. 스팸 메일 대부분이 상품에 관한 홍보나 신규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메일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메일 발송은 자사의 서비스의 이점을 알려 새로운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 뉴스그룹, 메일링 리스트 등에서 메일을 추출하여 메일을 발송하고 있다. 또한 전시회나 기타 세미나 행사장에서 명함이나 방명록에 자신의 이름과 e-mail을 기록해 두어 편지나 e-mail로 회사소개 자료 등을 보내주는 것도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다.
" 시티스케이프(www.cityscape.co.kr) "
e-mail 뉴스레터의 경우 단순하게 상품에 관하여 소개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과 교감할 수 있도록 고객 개개인의 호칭을 불러 주고 고어체의 대화형으로 메시지를 구성하여 친근함을 느끼도록 메일을 발송해 주고 있다.
e-mail로 보내지는 메시지는 단순한 메시지가 아니라 고객들과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 작용을 할 수 있도록 고객들을 붙잡아 둘 수 있는 메시지가 되어야 한다. e-mail은 고객과의 관계를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 작용을 할 수 있도록 고객들을 붙잡아 둘 수 있는 메시지가 되어야 한다. e-mail은 고객과의 끊임없는 관계를 지속하며 웹사이트로 끌어 들여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거래를 증가시키는 최상의 도구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5) DB 마케팅
" 시어즈사의 고객관리를 위한 DB 마케팅 "
미국의 소매 그룹인 시어즈는 오랫동안 자신의 소매점 카드 외에는 다른 신용카드를 받아들이지 않는 정책을 고수해 왔다. 왜냐하면 시어즈는 그들의 카드를 통해서 막대한 금융 수익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에 변화가 필요했다. 타 카드를 받아들임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편의를 제공하고 매출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어즈 소매점 카드의 사용액이 감축되는 것은 원하지 않았다. 시어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카드사용 증대를 위한 프로그램의 도입을 결정하고 시어즈 카드를 토대로 시어즈 우수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먼저 60여개의 포커스 그룹을 통해 고객 요구에 대한 면밀한 조사에 들어갔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고객들은 다른 인센티브보다 점소 내에서 특별한 가치를 얻을 수 있는 보상을 선호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시어즈는 그들의 베스트 고객에게만 이러한 보상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회원 자격은 일년 동안 시어즈에서 1,000$ 이상을 소비하고, 적어도 4개 이상의 상이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구매를 하고, 일년에 적어도 6회 이상은 방문하여 구매하는 고객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에게는 기존의 시어즈 카드에 붙이는 회원권 스티커를 포함한 가입 축하선물과 일년 내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특정 제품을 할인해서 구매할 수 있는 교환권이 주어졌다. 또한 점포 내에서 이들에게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회원에게는 회원만을 위한 별도의 세일 행사와 특별한 할부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어즈는 타 크레디트 카드를 받아들인 이후에 오히려 점포카드에 의한 매출을 더욱 신장시킬 수 있었다.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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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07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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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9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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