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회사소개
E-MART 진출 동기
E-MART Profile
매장운영
시스템
유통환경의 변화 및 영향분석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새로운 소비문화의 확산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
다양한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기대
내부분석
경영혁신(생산성 향상)
정보 시스템 구축을 통한 Cost Down
E-MART의 차별화된 조직운영을 위한 LCO실현 - 표준화․단순화
E-MART 머천다이징 【 E-MART Buying System 】
상품 개발 정책(R&D)
6) PB상품 - E-Plus
구매욕구세분화(시장세분화)
세분시장분석
선진유통시스템 사례연구 (월마트)
월마트와 P&G간의 전략동맹 배경
월마트의 메이커에 대한 전략동맹 제안
대립에서 동맹관계
P&G가 월마트에 전략동맹을 성립시킨 이유
전략동맹을 성공시키는 요인
E-MART와 월마트의 마케팅전략 비교
가격전략
머천다이징 전략
맺음말
회사소개
E-MART 진출 동기
E-MART Profile
매장운영
시스템
유통환경의 변화 및 영향분석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새로운 소비문화의 확산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
다양한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기대
내부분석
경영혁신(생산성 향상)
정보 시스템 구축을 통한 Cost Down
E-MART의 차별화된 조직운영을 위한 LCO실현 - 표준화․단순화
E-MART 머천다이징 【 E-MART Buying System 】
상품 개발 정책(R&D)
6) PB상품 - E-Plus
구매욕구세분화(시장세분화)
세분시장분석
선진유통시스템 사례연구 (월마트)
월마트와 P&G간의 전략동맹 배경
월마트의 메이커에 대한 전략동맹 제안
대립에서 동맹관계
P&G가 월마트에 전략동맹을 성립시킨 이유
전략동맹을 성공시키는 요인
E-MART와 월마트의 마케팅전략 비교
가격전략
머천다이징 전략
맺음말
본문내용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 권한은 대폭 강화
신유통업체의 출현과 이에 따른 가격경쟁으로 소비자의 힘이 더욱 강화
소비 트렌드의 양극화․고급화 추세 속에서 합리적 소비문화가 확산
할인점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저가로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
국내에서는 아직 전통적인 분류방식을 적용하기가 힘든 상황
할인점은 업체의 포지셔닝상 저가 다품목으로 원스톱쇼핑을 추구하는 형태 (소매업체별 포지셔닝 )
고객분석-
소비문화의 변화 - 소비시장의 변화는 생산자 및 판매자들의 의도에 의하여 변하는 것이 아니라 현명한 소비자들에 의하여 시장을 소비자가 주도하는 성숙한 소비사회로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다.
판매제품 항목의 브랜드수가 적었던 단계에서는 P&G의 브랜드 매니저제도가 어려움 없이 잘 진행되었다. 그러나 제품 종류가 증가함에 따라 결함이 지적되었고, 대규모 소매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거래의 종류는 한층 더 복잡해졌다.
즉, P&G는 전국적으로 11개의 판매 부서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각각의 부서는 세제, 식품 등 한 종류의 제품라인을 담당하고 있어, 각 소매기업은 1개의 다른 제품라인을 다른 판매수단으로 P&G의 세일즈맨(판매원)과 거래해야만 했던 것이다. 물론 소매기업은 P&G의 이러한 영업방식이 불만이었지만 P&G가 거래를 지배하고 있었고 P&G의 물건이 필요하였기에 참을 수밖에는 없었던 것이다.
신유통업체의 출현과 이에 따른 가격경쟁으로 소비자의 힘이 더욱 강화
소비 트렌드의 양극화․고급화 추세 속에서 합리적 소비문화가 확산
할인점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저가로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
국내에서는 아직 전통적인 분류방식을 적용하기가 힘든 상황
할인점은 업체의 포지셔닝상 저가 다품목으로 원스톱쇼핑을 추구하는 형태 (소매업체별 포지셔닝 )
고객분석-
소비문화의 변화 - 소비시장의 변화는 생산자 및 판매자들의 의도에 의하여 변하는 것이 아니라 현명한 소비자들에 의하여 시장을 소비자가 주도하는 성숙한 소비사회로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다.
판매제품 항목의 브랜드수가 적었던 단계에서는 P&G의 브랜드 매니저제도가 어려움 없이 잘 진행되었다. 그러나 제품 종류가 증가함에 따라 결함이 지적되었고, 대규모 소매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거래의 종류는 한층 더 복잡해졌다.
즉, P&G는 전국적으로 11개의 판매 부서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각각의 부서는 세제, 식품 등 한 종류의 제품라인을 담당하고 있어, 각 소매기업은 1개의 다른 제품라인을 다른 판매수단으로 P&G의 세일즈맨(판매원)과 거래해야만 했던 것이다. 물론 소매기업은 P&G의 이러한 영업방식이 불만이었지만 P&G가 거래를 지배하고 있었고 P&G의 물건이 필요하였기에 참을 수밖에는 없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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