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외식시장의 환경과 동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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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내외 외식시장 환경 분석
1. 국내 외식시장 현황
2. 일본 외식시장 현황

Ⅱ. 국내외 외식시장 동향 분석

본문내용

서 저렴한 비용을 지불하길 원하며 이들은 투자가치가 가장 높다고 생각하는 특정분야에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소득의 양극화로 인하여 '더 싸게 더 비싸게'의 소비의 양극화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메뉴에 있어서 웰빙은 붐(boom)이 아닌 생활로 소비자에게 익숙해졌고, 퓨전을 넘어서 재료의 다양화와 틀을 깬 조리법이 활성화 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과 식생활의 변화로 HMR과 테이크 아웃 음식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셋째, 마케팅 측면에서 고객들의 뇌리에 긍정적 이미지의 브랜드를 심어주는 브랜드 자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입소문의 파워와 음식 의사결정의 힘을 가진 아줌마 집단이 중요한 마케팅 대상으로 급부상하였다. 또한 고객이 직접 체험하는 프로슈머 마케팅은 로열티를 강화시키는 수단으로 연계되고 있다.
넷째, 인테리어 측면에서는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과 도회적 세련미를 갖춘 어반스타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도가 높고, 고객들 앞에서 음식을 조리하는 오픈 키친이 하나의 동향로 자리 잡고 있다(월간식당, 2005).
이러한 국내외 외식시장의 현황과 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볼 때, 향후 국내 시장에서는 소비의 양극화와 급등하는 인건비, 그리고 높은 임대료 등으로 인하여 소규모 업장의 체인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 싱글족과 딩크족으로의 핵가족 재분열 현상 등 외부 환경 요인으로 인하여 건강지향적 메뉴, 편리성, 그리고 신속성 등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웰빙 HMR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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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15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0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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