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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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문화의 개념

2. 기업문화의 근본적 의미

3. 기업문화 정립

4. 기업문화 정립방안

5. 한국의 기업문화

5. 기업과 구성원이 노력해야 할 점

본문내용

때 인화단결 . 성실. 근면 등을 가장 많이 강조하고 있다.
⑶ 한국기업의 경영전략
첫째, 한국기업은 사회 확장을 통하여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다각화전략인데, 여기에는 성장과정 초기에 나타나는 지역별 또는 제품별로 사업부제조직을 형성해 나가는 성장단계의 다각화와 고도성장에 따른 국가경제정책의 지원에 의한 재벌그룹 등의 수직적 . 수평적 다각화를 들 수 있다.
둘째, 성장 지향적 기업문화는 기능분야별 경영전략과 경영목표에도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기능분야별 경영전략에는 생산, 마케팅, 재무, 회계, 인사등 기능분야의 경영전략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생산관리와 마케팅 분야를 중요시하였고 인사관리는 중요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생산과 시장 확보를 우선시하고 인재와 인력관리는 상대적으로 등한시하여 왔다. 또한 성장 우선적 경영목표로서 경영합리화의 추구보다는 규모의 성장을 우선으로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5. 기업과 구성원이 노력해야 할 점
기업의 경우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회사의 직무규정과 업무절차를 없애는 것일 것이다. 관리업무를 선호하는 부서를 기획전담 부서로 즉시 바꾸어야 할 것이다. 3개월마다 업무평가 기준을 새로이 고쳐야할 것이다. 인사고과 기준도 매년 바꾸어야 한다. 성공사례 발표와 함께 실패사례 보고회도 적극 권장하여야 한다. 관행은 말도 꺼내지 못하게 하여야 한다.
업무를 위임할 때 관련업무의 최고 권위자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가 있다. 아마도 비슷한 업무를 여러 차례 반복한 사람일 것이다. 그가 정말로 최고 권위자인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비슷한 일을 반복할 때마다, 업무내용이, 추진방법이 차이가 있어야 권위자일 것이다.
만나는 사람, 방문하는 장소, 대화의 대상, 관련대상 부서의 범위를 확대하여야한다. 타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고, 해외협력 대상을 확대하며, 문화권이 다른 외국인을 고용하고, 소비자 반응조사도 새로운 방법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가장 부만이 많은 소비자를 수시로 초청하여 그의 이야기를 듣고 반영하여야 한다.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불문율에도 도전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두발, 복장이 단정한 사람은 사고방식이나 행동도 단정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좋은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은 사회적으로 안정된 사람이라고 믿는 경향이 많다. 이런 영안실 증세를 이용하여 생활태도가 불성실한 사기꾼들이 가장 단정한 복장과 가장 좋은 차로 대중을 유린하는 것이다. 항상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1) 전체그림을 그려라
핵심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하기 위해 비전기업은 한 가지 프로그램이나 전략, 전술, 기법, 문화적 규범 또는 최고경영자의 연설문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전체를 종합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남들이 감탄할 만할 정도의 지속적인 포괄성과 일관성이다. 끊임없이 핵심이념을 강화하고 발전을 자극하는 압도적인 시그널과 행동들이 비전기업을 만들어간다. 핵심이념만으로 이룰 수 없다. 발전을 향한 충동만으로는 안 된다. 발전만으로 안 된다. 자율 및 창업가 정신을 통한 발전만으로도 안 된다. 내부에서 성장한 경영진, 종교집단과 같은 문화 또는 끊임없는 개선추구라는 이론의 실천만으로 될 수는 없다.
2) 작은 일에 노력을 다하라
큰 감명을 주고 강력한 메시지를 주는 것들은 작은 것들이다.
3) 무차별적이 아닌 집약적으로 실시하라
비전기업들은 각 부분들이 서로 상호 보완하고, 함께 뭉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시너지 효과와 연계성을 잘 생각하여 시행한다.
4) 자신의 리듬에 따라 수영하라
비록 그것이 조류에 역행한다 할지라도 얼라인먼트는 외부세계의 기준, 관행, 관습, 경향, 일시적 유행이나 유행어에 의해서가 아니라 무엇보다도 먼저 자신의 내부 나침반에 의해 회사를 이끌어 간다는 뜻이다. 실제로 질문해야 할 것은 "이것이 과연 좋은 관행인가?"가 아니라 "이것이 과연 우리의 이념과 야망에 맞는 적합한 관행인가?"라는 것이다.
5) 잘못된 얼라이먼트를 없애라
지금 당장 회사를 둘러보면 핵심이념에 맞지 않거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 또는 모르는 사이에 생겨난 부적절한 관행들을 적어도 10개 이상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회사의 조직구조가 발전을 방해하고 있지 않은가? 회사의 인센티브 제도는 핵심가치와 부합하는가? 목표나 전략이 회사를 회사의 기본목적으로부터 멀어져 가게 하지는 않는가? 회사의 정책이 변화와 향상을 저해하지는 않는가? 사무실이나 빌딩의 설계구조가 발전을 저해하고 있지는 않은가? 얼라이먼트를 성취한다는 것은 단지 새로운 것을 더해 가는 과정만은 아니다.
그것은 또한 핵심이념으로부터 회사를 멀어지게 하거나 발전을 저해하는 잘못된 얼라이먼트를 파악하여 집요하게 수정해 가는 끝없는 과정이다. 조직의 구조가 발전을 저해한다면 조직의 구조를 바꿔라. 인센티브 시스템이 회사의 핵심가치와 불일치하는 행동을 보상하고 있다면 인센티브 시스템을 바꿔라. 비전기업에서 바꿀 수 없는 유일한 신성 물은 그 회사의 핵심이념 뿐이다. 그 외의 것들은 모두 바꾸거나 없앨 수 있다.
6)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여 보편적인 요건을 유지하라.
한 회사가 비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핵심이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핵심이념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하며, 모든 주요부분이 서로 잘 얼라인 되어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비전기업의 보편적인 요건들이다. 그러나 핵심이념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하기 위해 비전기업이 사용하는 구체적 방법들은 분명히 변화하고 개선될 것이다.
7) 시도하라. 그것도 지금 당장
의심이 갈 때 변화를 꾀해 보고 다양화하고 문제를 풀어 나가고 기회를 잡고 실험하며, 미래에 무엇이 일어날지 모른다고 해도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계속 시도하라. 물론 기업의 핵심이념 안에서 말이다. 무슨 일이든지 하라. 만약 하나가 실패하면 또 다른 것을 해보라. 완결시키려고 노력하라. 적응하라. 움직여라. 행동하라. 무슨 일이 일어나든 정지된 채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태도를 버려라.
8) 잘못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어떤 변화가 성공할 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실수와 실패를 진화론적 발전과정의 일부로 받아들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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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28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3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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