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의 흐름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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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문화 연구가 증대된 이유

2. 기업문화의 정의

3.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4.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5. 사례 -도요타 (Toyota)

6. 기업문화의 바람직한 방향

본문내용

어떠한 기술적인 솔루션도 지식관리의 과제를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지식공유의 노력에 대한 인사고가의 반영 및 인센티브 도입제 등을 토대로 지식을 공유하지 않으려는 폐쇄적인 문화를 개방적인 문화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선행해야할 것이다.
6. 기업문화의 바람직한 방향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고, 응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이 필요하다. 그러나 학습의 동기는 고객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고, 유연성과 혁신을 구현하는 데 있어야 한다. 또한 고객, 공급업체, 경쟁업체, 유통업체, 지역공동체, 정부 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외부의 이해관계자들이 갖고있는 지식을 파악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기능 횡단적으로 시간, 장소, 직위의 구별없이 자유스럽게 토론할 수 있는 문화가 정립되어야 하며 지식경영은 모든 구성원이 지식을 제공하고 이용하는 선구자가 되도록 조직문화와 연계되어야 한다.(Nonaka, I, 1998)
원칙적으로 지식은 이용되지 않으면 정보에 불과하므로 지식을 제공받는 사용자가 지식에 대한 관심을 갖고 지식을 추구하도록 해야한다. 지식을 추구하여 응용하고 실적이 개선되면 보상하는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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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5.04.21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3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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