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Win 전략/기업간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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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략적 제휴의 형태 및 사례
1) 기술공유
2) 합병
3) 아웃소싱(외주)
4) 시장진입
5) 마케팅 제휴

2. 국내의 제휴 현황

3.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조건

4.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해당 기업들의 제품/서비스가 시장에서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여 잠재력을 발휘하고 이로 인하여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의 효율이 큰 프로젝트일수록 관계의 효율성이 증대된다.
⑤ 파트너간의 조화(Partner Match) : 서로의 경영 스타일과 기업문화가 유사하여 조직간의 조화가 잘 이루어질수록 관계의 효율성은 증대된다.
⑥ 기간(Age) : 레빈탈과 피취맨(Levinthal &Fichman, 1988년)의 연구에 따르면 제휴의 실패확률은 소위 말하는 '허니문 기간'에 가장 높다고 한다. 따라서 전략적인 제휴시에는 초기에 갈등을 해결해야만 사업관계가 안정되고 기간이 길어질수록 관계의 효율성은 증대된다.
⑦ 기술변화의 비율(Rate of Technology Change) : 기술의 변화가 심한 사업일수록 현재 파트너간의 자산과 기술이 위협을 받고 제휴에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나, 반대로 서로의 자원을 공유하게 됨으로써 신투자나 시장정보에 앞설 수가 있어서 전략적 제휴는 기술변화를 대처하는 데 더욱 효율적인 조직형태가 될 수 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IMF시대를 타개하기 위한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전략적 제휴에 관해 살펴보았다. 버클린과 센 굽타의 연구를 종합하면 효과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해서는 처음부터 사업을 면밀히 검토하고 파트너를 주의 깊게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환의 관계에서 갈등이 일어나면 이를 조기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고, 파트너와의 관계가 균형을 이루어 전략적 유연성을 갖는 것이 그 성공의 핵심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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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1.25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4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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