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상품 개발 - 세종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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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상품 개발 - 세종호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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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할 수 있는데 호텔 내 기업 회의 유치 상품과 관련하여 볼 때 세분화 시장은 연회 부분 중 회의 관련 부분 쪽에 집중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새로이 제안하고자 하는 호텔 내 기업 회의 유치는 회의의 주제와 구성원의 수, 내용의 경중에 따라 연회장 내에서 주최하는 비교적 공식적이고 규모가 있는 회의부터 일반 레스토랑이나 기타 F&B관련 시설에서 개최할 수 있는 비공식적인 소규모 회의까지 그 종류와 대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시장 세분화에 있어 목표시장은 식음료 전 부분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또한 목표 시장에 있어 비즈니스 고객과 관광 관련 고객으로 대상을 나누어 볼 때 본 상품은 관광고객보다는 비즈니스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다시 말해 세종호텔이 객실 유치를 위한 대상을 관광객들에게 집중하였다면, 식음료부문은 비즈니스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장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2) 목표시장 선정과 근거
비즈니스 고객들을 대상으로 연회, 식음료 연계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호텔 주변의 상업지역에서 오는 편리한 접근성과 함께 교통의 편리성, 그리고 주변 호텔들과 비교 할 때 비교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과 서비스 품질에 준한다.
객실 객실 식음료 비즈니스그룹의
고객 +식음료 고객 식음료업장 비즈니스 비즈니스 관광객
고객 이용률증가 그룹 +관광객
(기업 회의를
중심으로)
3. Positioning & Promotion 전략
호텔 회의 관련 상품의 목표 시장 내 정위화 와 상품의 판매 촉진을 위한 여러 프로모션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목표시장 정위화
주변의 호텔 보다 뛰어난 접근성과 최고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 2 급 호텔로써 접근성
주변의 특1급 호텔보다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가격을 강점으로 목표시장에 정위화 한다.
←세종
가격부담
(2) Promotion 전략
1) 기대반응
① 지역 내 기업회의 및 미팅 주도
주변 지역 내 기업 회의 및 미팅을 주도 하면서, 새로운 기업 문화의 형성에 이바지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호텔의 새로운 수익 창출원을 만들어냄으로써, 비수기 및 off-time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해결책이 될 수 있도록 한다.
② 숙박 및 외식업 연계 매출 상승기대
회의 상품을 통한 회의 시설과 식음료의 매출 향상과 함께 이와 연계 될 수 있는 숙박 및 F&B 매출 상승을 기대 할 수 있다. 회의 참석자의 숙박과 회의 후 식사 연계를 이루 어 냄으로써 수익의 극대화를 꾀한다.
③ 비즈니스 호텔로써의 역량 강화
비즈니스 관련 회의의 증가는 세종 호텔이 지역 사회에서 비즈니스 호텔로 거듭나는 기 회가 될 수 있다. 특히 관광객들의 높은 객실 점유로 인해 상대적으로 이용률이 저조한 연회회의 시설과 F&B의 수익을 끌어올리면서 비즈니스 호텔의 면모를 갖출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2) 메세지 선택
" 최상의 아이디어는 최고가 되었을 때 나옵니다. 최고로 모시겠습니다.”
- 조직 구성원 개개인이 회사 내 직책과 서열에 관계없이 호텔에 들어서는 순간 최고가 됨으로써 개인의 역량 또한 극대화 하여 회의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메시지이다.
3) 매체 선택
① 자사 홈페이지
세종 호텔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② 기업 홈페이지 및 사보
타겟 그룹에 속하는 인근 기업들의 홈페이지 및 사보에 광고를 함으로써 신상품을 소개 한다.
③ 인사/총무부 직접 홍보
각 기업의 회의 관련 인사 및 총무부서에 직접 홍보를 한다.
4) 프로모션 믹스전략
① 광고
지속적인 인터넷 홍보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적극적인 대중 홍보를 위해서는 세일즈맨을 주인공으로 하는 드라마나 영화의 PPL광고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노출함으로 써 타겟층 뿐 만 아니라 일반 고객에게까지 호텔 상품을 광범위하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② 판매촉진
F&B업장과 연계한 쿠폰발행이 가능하다. 기업의 방문 횟수가 부서별 회의 개최 수에 따라 부서 회식을 위한 F&B업장 쿠폰 등을 발행함으로써 회의 자체 뿐 만 아니라 재방 문을 통한 F&B업장의 추가 수익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숙박이나 기타 휘트 니스 시설을 연계함으로서 매출 향상이 가능하다.
③ 인적판매
기업 회의 및 미팅 담당자를 중심으로 직접 방문 및 접촉을 통해 상품을 홍보, 설명한 다. 또한 담당자에 할인 및 추가 서비스와 관련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으로 판매루트로 활용한다.
④ 홍보
일간지나 관련업계와의 빈번한 접촉이 있는 기타 여러 매체 등을 활용하여, 호텔 회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광범위하게 홍보한다.
Ⅲ. 결 론
호텔 상품 개발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주변 정세에 부합하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변화하는 기업 회의 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호텔이 기업의 회의를 위한 새로운 공간적 개념으로써 호텔을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가운데 호텔의 연회 및 회의 시설과 F&B 공간을 활용한 기업 회의를 위한 호텔 패키지 상품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호텔 내 기업 회의 주최 상품은 호텔의 입장에서 볼 때 비수기 및 off-time의 시설 및 인력 활용성을 높이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신상품의 도입이 입지적 우월성과 교통의 편리함, 가격의 경제성과 서비스의 우수성 측면에서 적합한 세종호텔에 적용됨으로써 신상품을 통한 수익 극대화가 가능하리라 보여 진다. 그리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호텔 회의 상품의 구매 및 활용을 통해 새로운 기업의 회의문화를 만들고, 조직 내 구성원들의 효율성과 역량 강화를 통해 기업의 이윤 추구 행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예상할 수 있다.
서울시내 특급 호텔들이 과다 경쟁 및 고가의 가격정책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고, 객실 이용객으로부터의 수익창출의 한계성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주변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패키지 상품의 개발은 호텔 업계의 새로운 수익 창출 활로의 개척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고 가능성 있는 제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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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21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7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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