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 오대산 사적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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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시대 오대산 사적의 형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중국의 오대산 신앙

3. 자장(慈藏)과 오대산 사적(史籍)의 성립

4. 오대산 문수신앙(文殊信仰)의 의식

5. 맺음말

본문내용

.
『화엄경』을 근거로 하여 오대산 일대에서 북위 때부터 발생된 문수신앙은 이후 자장에 의해 신라로 유입이 되었고, 이는 곧 성덕여왕 대에 이르면서 더욱 확고해진 것을 알 수가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히 자장이 문수보살을 친견(親見)했다는 설화나 귀국 후 문수보살을 만나지 못했지만 친견하려고 애썼던 이야기들은 통해 당시 신라의 지배층이 신라가 곧 불국토(佛國土)라는 호국불교사상(護國佛敎思想)을 정착시키려 노력했음을 알게 된다. 당시 삼국통일의 꿈을 갖고 있던 신라는 취약 지역인 북방으로 진출하면서 전략적인 근거지가 필요했을 터인데, 자장이 들여온 오대산 신앙은 그런 측면에서 국토경영의 성격 또한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일연,『三國遺事』
김부식,『三國史記』
박노준,「오대산 신앙의 기원연구」,『영동문화』(1986)
신종원,「신라초기 불교사상연구」,(신종원, 1992) 「자장의 불교사상에 대한 재검토」,『한 국사연구 39』
이능화,『조선불교통사』
한국 불교연구원,『월정사』(일지사, 1977) 『한국의 발견-강원도』(뿌리깊은나무, 1983)
최완수, 『명찰순례』(대원사, 1994)
한국문화유산답사회,『답사여행의 길잡이-관동』(돌베개, 1944)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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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03.12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9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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