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중국의 오대산 신앙
3. 자장(慈藏)과 오대산 사적(史籍)의 성립
4. 오대산 문수신앙(文殊信仰)의 의식
5. 맺음말
2. 중국의 오대산 신앙
3. 자장(慈藏)과 오대산 사적(史籍)의 성립
4. 오대산 문수신앙(文殊信仰)의 의식
5. 맺음말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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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을 근거로 하여 오대산 일대에서 북위 때부터 발생된 문수신앙은 이후 자장에 의해 신라로 유입이 되었고, 이는 곧 성덕여왕 대에 이르면서 더욱 확고해진 것을 알 수가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히 자장이 문수보살을 친견(親見)했다는 설화나 귀국 후 문수보살을 만나지 못했지만 친견하려고 애썼던 이야기들은 통해 당시 신라의 지배층이 신라가 곧 불국토(佛國土)라는 호국불교사상(護國佛敎思想)을 정착시키려 노력했음을 알게 된다. 당시 삼국통일의 꿈을 갖고 있던 신라는 취약 지역인 북방으로 진출하면서 전략적인 근거지가 필요했을 터인데, 자장이 들여온 오대산 신앙은 그런 측면에서 국토경영의 성격 또한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일연,『三國遺事』
김부식,『三國史記』
박노준,「오대산 신앙의 기원연구」,『영동문화』(1986)
신종원,「신라초기 불교사상연구」,(신종원, 1992) 「자장의 불교사상에 대한 재검토」,『한 국사연구 39』
이능화,『조선불교통사』
한국 불교연구원,『월정사』(일지사, 1977) 『한국의 발견-강원도』(뿌리깊은나무, 1983)
최완수, 『명찰순례』(대원사, 1994)
한국문화유산답사회,『답사여행의 길잡이-관동』(돌베개, 1944)
『화엄경』을 근거로 하여 오대산 일대에서 북위 때부터 발생된 문수신앙은 이후 자장에 의해 신라로 유입이 되었고, 이는 곧 성덕여왕 대에 이르면서 더욱 확고해진 것을 알 수가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히 자장이 문수보살을 친견(親見)했다는 설화나 귀국 후 문수보살을 만나지 못했지만 친견하려고 애썼던 이야기들은 통해 당시 신라의 지배층이 신라가 곧 불국토(佛國土)라는 호국불교사상(護國佛敎思想)을 정착시키려 노력했음을 알게 된다. 당시 삼국통일의 꿈을 갖고 있던 신라는 취약 지역인 북방으로 진출하면서 전략적인 근거지가 필요했을 터인데, 자장이 들여온 오대산 신앙은 그런 측면에서 국토경영의 성격 또한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일연,『三國遺事』
김부식,『三國史記』
박노준,「오대산 신앙의 기원연구」,『영동문화』(1986)
신종원,「신라초기 불교사상연구」,(신종원, 1992) 「자장의 불교사상에 대한 재검토」,『한 국사연구 39』
이능화,『조선불교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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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완수, 『명찰순례』(대원사, 1994)
한국문화유산답사회,『답사여행의 길잡이-관동』(돌베개,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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