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 사상과 화엄사상, 그리고 오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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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불국토 사상과 오대산
2) 삼국유사 속의 오대산
3) 왜 오대산인가?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덕왕 도한 그와 같은 목적에서 진여원을 개창했다고 생각된다. 그가 신료들을 거느리고 간 사실에서 명주지역에 대한 순수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3.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신라의 불국토 사상이 오대산에서 절정을 이룬 것을 알 수 있었다. 오대산은 화엄사상의 핵심보살인 문수보살이 기거하는 곳이고, 화엄사상은 불국토사상의 형성과 확립에 기여한 사상이다. 게다가 오대산은 지정학적으로 신라와 고구려의 경계가 되어 정치적으로 중요한 위상을 갖는 곳이다. 따라서 오대산을 이곳에 비정함으로써 왕권을 강화하고 지방민을 효과적으로 통치할 것을 기대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한 가지 미흡한 점이 있다면 중국 오대산과 한국의 오대산이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히 알아보려고 했으나 적당한 비교자료가 없어서 찾지 못하였다. 이 점은 차후 더 많은 조사를 통해 명확히 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박미선, 신라 오대산신앙의 성립시기, 한국사상사학 28호, 2007
이도흠, 신라인의 마음으로 삼국유사를 읽는다, 푸른역사, 2001
*목차
1. 서론
2. 본론
1) 불국토 사상과 오대산
2) 삼국유사 속의 오대산
3) 왜 오대산인가?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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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31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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