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관리] 호텔객실부분업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발표 동기와 배경
학습목적 및 방향
연구 및 분석 방법

본론
Ⅰ객실부문의 개요
Ⅱ객실업무의 중요성
Ⅲ객실부문의 조직도
Ⅳ객실부서의 주요업무
ⅰ객실판매(영업)부문(FRONT OFFICE)
ⅱ객실관리(정비)부문(HOUSE KEEPING)
Ⅴ객실부문의 최근동향

결론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역할을 담당한다.
③객실 미화원(room attendant)
간단한 회의를 통해 당일 투숙 예상 인원, 층 및 객실 번호의 할당과 특기사항을 전달 받고, 전날 사용하지 않았던 방, 퇴숙한 방, 투숙중인 방 등으로 우선 순위를 정하여 청소 및 비품 정리를 한 다음, 객실 청소의 결과를 담당 주임에게 보고하는 것이다.
④ 공공 구역 주임(public area supervisor)
공공 구역 주임은 건물 관리에 대한 전문성과 신속성, 정확성을 겸비하여 공공 지역 관리에 완벽을 기해야 한다.
근무자의 용모 및 복장을 점검, 일일 작업 사항을 점검하고 지시, 주 단위 근무자의 출퇴근 계획을 작성, 공공장소 및 작업장의 청결 유지 상태를 계속적으로 점검, 객실 정비부서의 모든 장비 보관 및 손질 상태를 확인한다.
⑤ 환경 미화원(house man, house woman)
객실 이외의 호텔 청소 및 시설물 관리를 담당한다.
호텔 입구, 현관, 화장실, 사무실(영업 및 관리부서 사무실), 로비, 복도, 계단의 청소, 차장 청소, 호텔 건물의 주변 및 유리창 청소, 호텔 내부와 외부 경관(꽃이나 나무 손질)의 정비
⑥객실 정비 서비스 주임(coordinator, supervisor)
근무 스케줄과 휴가 스케줄을 운영, 사무실과 부서의 안내 사항 및 공공 사항들을 준비한다. 출퇴근 상황을 점검, 관리, 습득물을 책임지고 처리, 부서의 각종 서류를 관리, 보관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상사의 지시에 따라 폐기, 모든 열쇠를 관리한다.
ⅴ객실업무의 최근 동향
지금까지 호텔의 개념은 숙박, 식음료, 연회 및 집회의 세 가지 기능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이 세 가지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부대시설로 문화, 레저, 스포츠, 쇼핑, 비즈니스 기능 등을 포함하는 경향으로 점차 바뀌어 가고 있다. 호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층이 점차 대중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이들의 기호와 요구에 부응하는 고객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측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다.
결론
결론 및 시사점
호텔의 주 수입원을 나누자면 객실, 식음료, 기타 부대시설이용 및 판매에 따른 수입이 발생한다. 이들 주 수입원들중 객실판매에 대하여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모든 수입의 원천은 객실판매로부터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부대시설이나 식음료부문을 이용하기 위한 고객보다는 객실을 사용함으로써 부가적으로 이들을 이용하기 때문에 객실판매는 객실판매수입만을 놓고 생각한다는 것은 그릇되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호텔은 고객의 성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그 타켓시장을 선정하여 주 시장의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갖추어야만 할 것이다. 비지니스고객과 일반고객, vip에 대한 맞춤형 마케팅과 서비스 전략이 필요하다.
호텔의 서비스는 부문별 업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연계되는 업무이기 때문에 맡겨진 업무의 충실과 부문별 업무의 교류와 지원이 필수적이다.
연구의 한계
객실부문만을 소재로 편찬된 책자를 찾아보기가 매우 힘들었다. 대부분 호텔경영학론등 호텔전반의 내용을 다룬 책자에서 내용을 발췌하였으며, 그에 따라 얻어지는 자료는 공통되는 부분들이 대부분이었다. 객실부문에 관하여 쓰여진 논문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희박하였다. 객실업무의 새로운 방향을 제공하는 소재의 책자를 볼 수 없다는 것에서 아쉬움을 표한다.
참고문헌
주종대, 『호텔현관 객실 실무론』, 백산출판사
원융희, 『최신호텔실무론』, 백산출판사
송성인, 『호텔객실업무부문』,백산출판사
이희정, 『호텔객실실무』, 학문사, 2003
전원배,『호텔경영학개론』,백산출판사, 2002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05.26
  • 저작시기2005.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14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