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영법 자유형(Crawl Stro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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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형의 호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굴을 옆으로 향하고 숨을 쉴때의 타이밍을 맞추는 법이다. 팔이 물속에 들어가 있을 때에 얼굴은 바로 밑을 향해 있다. 팔꿈치가 수면에서 나올 때에 입과 코로 숨을 내뱉기 시작하여 손이 물에 나오기 직전에 크게 숨을 내뱉고, 손이 나왔을 때에 단숨에 숨을 들이 쉰다. 목만의 움직임으로 호흡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완성된 수영이 필요해진다. 그래서 처음은 얼굴이 위를 향하도록 해서 충분히 호흡한다. 필연적으로 몸의 벌어짐은 커지지만 이것은 숙달과 함께 교정할 수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자유형의 호흡은 다른 어느 영법의 호흡보다 타이밍을 맞추기 어려운 것이다. 1회의 호흡으로 충분히 숨을 들이쉴 수 없는 사람은 숨을 내뱉는 것을 중점으로 해서 연습해 본다. 팔꿈치 빼기와 도시에 지금까지 입과 코로 서서히 내뱉고 숨을 단숨에 입으로 내뱉는 것이지만 이 때 폐가 텅 비게 될 만큼 충분히 숨을 내쉰다. 그 반동으로 숨을 들이쉬도록 하면 충분한 호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종합동작을 살펴보면, 몸 전체의 움직임을 완전히 익힌 단계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것이 스트로크와 킥의 콤비네이션이다. 우선 기본적인 2킥의 영법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고, 6킥 또는 자신의 스트로크에 맞는 킥을 마스터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크롤영법에서 콤비네이션의 기본은 보행동작에 있다. 2킥으로 수영할 때 손발의 밸런스는 보행할 때와 같다. 다라서 스트로크와 킥의 관계를 연습에 의해 완전히 익힌 경우는 킥을 하지 않고 팔만으로 헤엄쳐 본다. 팔의 움직임에 맞추어 한번 스트로크에 자연스럽게 다리가 두 번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점을 의식하여 킥을 하면, 2비트 영법이 완성된다.
(보행 동작과 같다)
사람이 걸을 때의 손발의 움직임. 오른손이 앞으로 나오면 자연적으로 왼발이 앞으로 나온다.
(2비트 수영)
2비트의 수영 동작, 오른팔이 입수하면 왼발이 내려가는 상태
6킥 영법은 논리적으로 그다지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스트로크 한번 할 때 차는 킥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2킥의 포인트만 잡는다면 킥은 자연스럽게 6킥이 된다. 단, 초보자일 경우는 자신의 킥 수를 본인이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다른 사람에게 체크해 달라고 부탁한다. 왜냐하면, 수영은 콤비네이션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킥이 꼭 6킥이 아니더라도 기본이 되는 타이밍만 맞춘다면 무리하게 교정할 필요는 없다.

키워드

자유형,   수영,   영법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6.11
  • 저작시기200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4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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