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레포트 &어린이 자유형 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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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영레포트 &어린이 자유형 지도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유형

Ⅱ. 역 사

Ⅲ. 영 법

Ⅳ. 지도법

Ⅴ. 느낀점

본문내용

익힌 단계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것이 스트로크와 킥의 콤비네이션이다. 우선 기본적인 2킥의 영법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고, 6킥 또는 자신의 스트로크에 맞는 킥을 마스터하도록 하자.
▶ 콤비네이션 기본
크롤 영법에서 콤비네이션의 기본은 보행동작에 있다. 2킥으로 수영할 때 손발의 밸런스는 보행할 때와 같다. 다라서 스트로크와 킥의 관계를 연습에 의해 완전히 익힌 경우는 킥을 하지 않고 팔만으로 헤엄쳐 본다. 팔의 움직임에 맞추어 한번 스트로크에 자연스럽게 다리가 두 번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점을 의식하여 킥을 하면, 2비트 영법이 완성된다.
(보행 동작과 같다)
사람이 걸을 때의 손발의 움직임. 오른손이 앞으로 나오면 자연적으로 왼발이 앞으로 나온다.
(2비트 수영)
2비트의 수영 동작, 오른팔이 입수하면 왼발이 내려가는 상태
▶ 6킥 영법
논리적으로 그다지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스트로크 한 번 할 때 차는 킥 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2킥의 포인트만 잡는다면 킥은 자연스럽게 6킥이 된다. 단 초보자일 경우는 자신의 킥 수를 본인이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다른 사람에게 체크해 달라고 부탁한다. 왜냐하면, 수영은 콤비네이션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킥이 꼭 6킥이 아니더라도 기본이 되는 타이밍만 맞춘다면 무리하게 교정할 필요는 없다.
Ⅳ. 지도법
자유형을 가르칠 때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지도법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대상은 수영을 처음 배우는 어린이입니다.
기초적으로 물에 들어가기 물에 적응하기는 등은 제외하고 자유형배우기로 바로 들어 가겠습니다.
수업목표
단기목표: 오리판 잡고 팔돌리기
장기목표: 자유형 마스터
수업과정
지도내용
유의사항
준비운동
인사, 손목, 발목 돌리기=>무릎 돌리기=>허리돌리기=>어깨돌리기=>목돌리기=>팔,목,옆구리,다리 스트레칭
팔벌려뛰기 10회
*아이들이 정확한 자세로 운동부위를 스트레칭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시범과 설명을 해준다.



*엎드려 발차기
슈퍼맨 자세라고 설명한다.
팔을 뻗고 허리정도 까지 물속에 들어오게 하여 발차기를 실시 한다.
(발목을 펴고 발끝을 모아 준비자세를 하게 한다. 무릅을 굽히지 않고 차도록 지도한다.)
자유형 다리젓기 시에는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아이의 무릎을 감싸 잡아서(아이가 진행하는 방향의 반대쪽으로)보조를 한다.
*앉아서 발차기
수영장 바닥의 끝에 엉덩이만 살짝 걸치고 손을 엉덩이 뒤쪽에다 대고 발차기를 한다.
(무릅을 접지 않고 발목을 펴고, 다리가 벌려지지 않도록 발가락이 스치듯이 발차기를 하도록 한다.)
*벽잡고 발차기
수영장 벽을 손으로 잡고 몸은 물에 발차기를 실시한다.
(머리를 들고 발차기를 하고, 머리를 물속에 넣어서도 발차기를 한다.)
*오리판을 잡고 발차기를 한다.
(오리판 잡고 발차기역시 머리를 들고 한번 머리를 물속에 넣고 한번 실시한다.)
*호흡(음~파~)
물속으로 머리를 넣고 (음~)과함께 코로 내뿜고 머리를 들면서 (파~)하며 입으로 내뱉으며 호흡한다
(머리를 물속에 넣었을 때 바닥을 쳐다 보도록 지도한다.)
*오리판 잡고 자유형 발차기와 함께 음파하기
(발차기시 무릅이 굽혀지지 않도록 잡아주고 음~ 하며서 물속에 들어가면 1.2.3을 세주며 셋에 파~하며 머리를 들로록 지도한다.)
*팔돌리기(지상)
-지상에서 벽을 잡고 팔돌리기 4개의 연결동작
-3개의 연결동작
허리를 숙이고 손은 벽에다 댄다.
(4개의 연결동작:1.왼손을 쭉펴서 원을 그리며 허벅지에다 댄다. 이때 손바닥이 위쪽을 향하게한다.
2.허벅지에 대고 있는 왼손을 다시 원을그리며 위쪽으로 들어 귀를 스치듯 돌린다.
3.벽에있던 오른손을 쭉펴서 원을 그리듯 오른쪽허벅지에 대는 동시에 머리도 함께 왼쪽팔에 귀를 대며 얼굴을 옆으로 돌리도록 한다. 이때 역시 손바닥이 위쪽을 향하도록 잡아준다.
4.허벅지에 있는 오른손이 귀를 스치듯 원을 그리며 돌려질 때 머리도 함께 바닥을 쳐다보도록 한다. )
*3개동작은 4개동작의 1번과 2번을 합친 것.
*팔돌리기(물속)
벽잡고 팔돌리기(4개동작실시, 3개동작 실시)
(머리는 바닥을 쳐다보고 호흡시 옆으로 머리를 돌리도록 지도한다.)
*오리판잡고 발차기 & 팔돌리기
(우선 오른쪽한번, 왼쪽한번 실시한다.)
(다음 오른손 왼손을 번갈아가며 실시한다.)
(오리판 잡는곳은 아래쪽 끝부분을 잡는다.)
*발차기 & 팔돌리기
(오리판을 잡지 않았을 때 불안해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공포심을 없애도록 처음에는 잡아준다.)
( 팔을 펴서 돌리는지 얼굴을 옆으로 돌리는지 발차기는 무릅을 굽히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자세교정시 아이의 왼쪽에서 오른 무릅을 들어 허벅지 위에 아이의 배를 대고 자세교정을 구분동작으로 나누어 지도 한다.)
*자유형 콤비네이션
*자유형 콤비네이션 시에는 푸시 동작에서 엄지손가락이 허벅지를 tm쳐 지나가도록 지도한다.
*호흡시 머리가 옆으로 나오도록 지도
정리
운동
손목, 발목 돌리기=>무릎 돌리기=>허리돌리기=>어깨돌리기=>목돌리기=>팔,목,옆구리,다리 스트레칭, 인사
*운동으로 피로해진 근육을 풀어주고 마무리 한다.
Ⅴ. 느낀점
제가 수영을 처음 배울때와는 달리 지금은 또 여러 가지 방법과 자세들이 많아 졌습니다.
속도를 빠르게 하고 물에 대한 저항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수영은 수 이동 운동으로 이동운동은 역학적으로 보면, 지면과 물에 대하여 진행 방법과 반대 방향에 힘을 움직여, 지면과 물의 반작용에 의해 몸이 진행 방법으로 움직이는 운동입니다.
저항을 최대로 줄여 빠르게 수영하는 것을 기록으로 측정하는 것이 수영경기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굳이 선수들처럼 기록 단축을 위한 노력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체육으로서 자신의 건강과 측력 증진을 위한 도구로서 하는 것임으로 수영을 재미있게 즐겁게 즐기면서 다양한 영법을 배우면서 자기 만족을 한다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수영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대상자들에게 선수들의 훈련방법이나 훈련양을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방법을 응용하여 재미있게 지도하면서 점차적인 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실력에 맞게 훈련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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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1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3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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