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한국타이어의 기업 분석 및 인사 제도 현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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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적자원관리]한국타이어의 기업 분석 및 인사 제도 현황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한국타이어의 소개 및 사업 현황
1. 연혁(History)
2. 영업 개황
3. 시장점유율
4. 시장의 특성

Ⅱ. 한국타이어의 전략 / 비전
1. 글로벌 전략 (Global leading company)
2. 수익성에 기반한 성장 전략(Profitable growth)

Ⅲ 한국 타이어의 인사제도의 현황 / 특징
1. 해외 인사제도의 현황 / 특징 - 철저한 현지화 전략
2. 국내 인사제도의 현황 / 특징 - 한국적 인사제도의 장점 활용
3. 직원 현황
4. 조직도

본문내용

켜 연봉 및 인센티브를 책정하고 있다. 또한 직무별 특성에 따라서도 연봉은 차등 지급되며, 개인별 업무 차이가 크지 않을 경우 경영성과지표인 KPI(Key Performance Indicator)에 따라 최대와 최소 금액에 대한 기준이 정해져있다.
⑤ 핵심 인재의 관리
핵심 인재의 관리는 채용 단계에서부터 시작된다. 우수한 인재 선발을 목표로 진행되는 채용 프로세스를 거쳐 선발된 인재 중에 핵심인재로 파악된 인원에 대해서는 임원급에서 따로 교육하고 관리한다. 각 부문별로 매년 또는 2년 단위로 선정되며, 조직 내부의 위화감 조성을 방지하기 위해 이러한 과정은 교육자와 피교육자 당사자 간에 철저히 비밀리에 진행된다. 핵심인재에 대해서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들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배려를 통한 보상이 이루어진다.
⑥ 잉여인력의 활용
한번 채용된 인재는 회사의 전략이 수정된다 하더라도 제외시키지 않고, 다른 부서에 배치하여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해 준다.
일례로, 폴란드에 추진 중이던 동유럽 현지 공장 건설이 헝가리로 수정되자, 잉여 인력이었던 폴란드어과 인원은 다른 부서에 분산되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는 1년 동안의 교육기간 동안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진 교육의 효과이다.
⑦ 가족적인 조직 분위기
조직 문화만을 전담하는 부서가 따로 존재할 정도로,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 문화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가족 중심으로 돌아가는 현대 사회의 트렌드에 맞추어 일뿐만 아니라, 조직 구성원의 가정 또한 존중하는 분위기이다. 조직 내부에서는 상명하달의 수직적 구조가 아닌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이는 선배 추천제를 통해 더욱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3. 직원 현황
2005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관리/사무직과 생산직을 포함하여 4,769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1인 평균급여액은 4400만원에 달한다. 성비 구성에 있어서는 남성이 97%의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수치는 아래 표와 같다.
구 분
직 원 수(명)
평균
근속년수
(년)
연간
급여총액
(백만원)
1인평균
급여액
(백만원)
관리사무직
생산직
합 계

1,297
3,348
4,645
11.2
206,605
44.5

103
21
124
6.1
3,224
26.0
합 계
1,400
3,369
4,769
209,829
44.0
※임원포함(2005년 12월 31일 기준)
4.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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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8.10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0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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