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유통산업과 RFID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영]유통산업과 RFID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RFID의 개념
2. 기술동향
3. 표준화 추진 동향
4. 관련 산업 현황
5. RFID 도입의 SWOT분석
6. 보완점
7. 사업적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한다. 그래서 물류 관련한 표준화 추진 예를 살펴보면, SCM상에서 RFID의 역할 연구와 표준화를 목적으로, 미국ㆍ캐나다 상품코드 관리기구(Uniform Code Council Inc.: UCC) 및 국제EAN협회(EAN International)가 공동으로 창립한 GTAG(Global Tag)는 RFID 태그 활용에 대한 표준주파수를 860~930MHz대역으로 정하고 있다. 860~930MHz 주파수대역을 이용할 수 없는 나라는 세계 유통 업계에서 뒤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RFID의 표준화는 관련 신기술, 특허, 공통 인프라의 구축, 기술 개방화에 대해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7. 사업적 시사점
유통 및 물류시스템에 RFID가 도입되면 기업측면에서는 상품인식에 소요되는 시간·인력을 절감, 유통물류의 자동화, 고속화로 기업물류비의 절감이 가능하며, 소비자측면에서는 구입에서 결제까지 One-stop shopping이 가능해져 편익이 증대된다. 이와 아울러 공급체인상(생산~소비)정보의 추적관리로 제조기업의 제품 기획, 생산관리, 판매관리에 소비자 정보를 이용하여 수요예측이 용이해져 제품생산과 마케팅의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이는 곧 CRM을 구축하기 더욱 용이해진다는 의미이다. 이밖에도 RFID를 이용하면 무자료 상품을 근절할 수 있다. 위조 상품 방지를 위하여 이탈리아의 패션업계는 생산에서부터 판매되는 유통 전 과정에서 제품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 중에 있다.
Ⅲ. 결론
다가올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과 함께 센서로서 RFID를 이용하므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소비자에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응용이 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RFID의 선풍적인 인기와 관심과 발전에 가려져, 기술적 문제점과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도입에 대해 관련 산업계에서는 그다지 많은 고려가 되고 있지 않은 듯하다. RFID가 마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으리란 시대적 분위기에 휩싸인 것일지도 모른다. RFID는 몇 년 사이에 반짝 출현한 기술이 아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일부 사업장에서 이를 이용해 왔다. 또한 RFID 기술은 시대적 요구에 의해 태어난 기술이며 이 때문에 어느 기술보다도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RFID는 차세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중요한 기술적, 산업적인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만약 RFID 칩의 가격이 충분히 하락할 경우 RFID태그는 유비쿼터스를 실현하는 핵심기술이 될 수 있으나 RFID가 적용되면 정보보호 등의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도 심각해 질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RFID라는 새로운 수단을 다양한 목적에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정부, 산업계, 연구계, 학계 등이 힘을 합친다면, 인터넷 이후 중단된 IT강국의 새로운 토대를 마련하고 동북아의 물류 거점 국가로서 확고한 위상 확보뿐만 아니라 국민 소득 2만달러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키워드

유통,   산업,   전자태그,   RFID,   마케팅,   경영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8.29
  • 저작시기200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23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