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퀄(servqual)을 이용한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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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브퀄(servqual)을 이용한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 및 현황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
2)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
2. 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성
3.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평가의 의의

Ⅲ. 연구 방법
1. 실증적 연구 설계
1) 설문의 구성
2)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1. 결과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SERVQUAL 방법에 의한 서비스 품질 측정

Ⅴ.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5
5
표준편차
0.38730
0.20797
전체
평 균
-0.1955
-0.6545
N
22
22
표준편차
0.36512
0.38911
<표 4>
위의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반적으로 아웃 백의 서비스 품질이 베니건스 보다 좋게 평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웃 백의 경우 공감성이 -0.5로 다른 네 가지 유형의 서비스부분 보다는 좋게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인 서비스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공감성 > 신뢰성 > 유형성 > 확신성 > 대응성 순서로 표현 되었다. 또한 베니건스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고객에게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며, 서비스 유형의 만족도는 확신성 > 신뢰성 > 공감성 > 유형성 > 대응성 순서로 나타나고 있다. 5가지 부분의 속성 모두 아웃 백이 더 좋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나 아웃 백의 경우에도 전체 평균값이 (-0.86)으로 양의 값이 아닌 음의 값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서비스 품질이 기대하는 바가 경험하는 바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각 속성별 서비스 품질을 살펴 보자면, 우선 유형성 부분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적인 도구나 인테리어, 장비 혹은 종업원들의 외모 부분에 있어서 베니건스(-3.65)보다는 아웃 백(-1.1)이 더 잘 구성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고객이 믿고 정확한 음식의 제공과 약속된 시간 내에 제공되는 음식이나 정확한 계산서 부여 등을 말하는 신뢰성 부분에서도 아웃 백(-0.9)이 베니건스(-2.35)보다 우수한 만족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응성은 고객을 적극적으로 도우려는 자세와 신속한 서비스 제공의 능력부분으로 이 속성에 있어서는 아웃 백(-1.6)과 베니건스(-4) 사이에 현격한 차이가 있고,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는 확신성 부분에선 아웃 백(-1.2)과 베니건스(-1.55) 사이에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에 대한 배려와 개별적인 관심을 뜻하는 공감성에 있어선 아웃 백(0.5) 베니건스(-2.85)로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Ⅴ. 결론 및 논의
이상으로 SERVQUAL을 이용하여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중 인지도가 높은 두 곳 즉,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와 베니건스를 대상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을 비교 및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를 간략하게 짚어 보도록 하겠다.
첫째, 본 연구를 실시하면서 모두가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편안하고, 가족적인 공간으로 이미지를 탈바꿈하기 위한 업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이미지가 자체가 대중적이지 못하고 특권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설문에 응한 대부분의 대상자들은 패밀리 레스토랑을 평균 2~3개월에 한 번씩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으로 보아 대부분의 고객들은 기념일이나 특별한 날에 패밀리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대 수준이 높았던 것으로 미루어 보아 그러한 특별한 날에 자신이 기대하고 있던, 또 고가의 금액을 지불할 만큼의 서비스를 구매자 본인은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이 소비자 기대 수준을 파악하여 특별한 날에 걸맞는 특별 이벤트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겠다.
둘째, 패밀리 레스토랑의 각 속성별 서비스 품질의 측정한 결과 업체마다 공통적으로 부족하고, 불충분한 서비스 속성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두 업체 모두 대응성면에서 낮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고 있었는데, 대응성이란 언제든지 고객의 요청에 종업원이 대응함을 나타낸다. 이러한 대응성을 높이기 위해 고객을 위한 각별한 준비와 교육이 필요하겠다. 이런 노력을 함으로써 불충분한 속성을 보완하면 더욱 더 높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두 업체간 서비스 품질의 수준을 비교 해본 결과, 베니건스의 서비스 품질 수준이 아웃백에 비해 현저히 낮게 조사 되었다. 특히 유형성면에서 가장 큰 차이 보였는데, 이것은 앞으로 베니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맞는 외형적 시설과 장비로 소비자에게 새롭게 어필해야 할 것이며, 종업원들의 복장과 식기류 또한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 시킬 수 있도록 더욱 다채롭고 새롭게 변신을 시도하는 개선 노력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번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서비스 품질 측정 방법에 관해 다각적으로 공부하고 연구 할 수 있었으며, 그와 더불어 서비스 품질 개선 방법에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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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11.11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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