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한일이화(주)의 인도직접투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일이화 개요 ------------------------------------------------
(1) 회사소개 --------------------------------------------------
(2) 연혁 -----------------------------------------------------
(3) 한일이화 성장과정 -------------------------------------------
(4) 주요현황 --------------------------------------------------
- 해외현지법인 설립 투자
- 해외 직접투자
2. 한일이화의 인도시장 진출 ---------------------------------------
(1) 인도의 환경 ------------------------------------------------
① 투자환경
② 경제, 정치적환경
③ 사회, 문화적환경
(2) 한일이화의 인도시장 진출배경 -----------------------------------
① 인도의 잠재력과 시장규모
② 인도시장의 특성
③ 인도 정부의 자동차 산업 육성정책
- 배경
- 자동차산업 신정책의 주요내용
④ 한일이화의 인도진출
3. 한일이화의 인도 해외직접투자 ------------------------------------
(1) 한일이화 합작사 소개 - LEAR CORPORATION U.S.A -----------------
(2) 인도에서의 판매량 --------------------------------------------
(3) 인도에 진출한 다른 자동차 기업들의 현황 --------------------------
4. 한일이화의 인도 직접투자 문제점 ----------------------------------
(1) 인도시장의 문제점 --------------------------------------------
(2) 한일이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개발하고 있는데 현대는 아직 이에 대한 개발중요 성을 인식하고 있지 않은 듯하다. 기업내외부의 상황과 정치적경제적 환경 그리고 세계적인 흐름 등으로 인해 기업은 너무나 쉽게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대책을 마련하는 유동적인 모습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자동차 업체의 구조조정 및 부품업체 통합추진 등으로 인하여 부품 공용화가 추진될 경우 동종, 유사업종간 구매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글로벌 부품 소싱 체제를 갖춘 외국 완성차업체 및 부품업체가 국내시장에 진출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국내 부품업체의 국제경쟁력 확보가 시급히 요구된다. 이에 따라 한일이화는 대형화, 전문화 및 기술력 상화에 주력해야 하고 한편 외국 자동차 부품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강화 등의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Ⅲ. 결론
현재 한일이화의 전망은 밝다. 문제점도 당장의 급한 위기로 비춰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현대차의 인도공장 증설결정으로 현지에 동반 진출한 국내 부품업체들의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4월부터 인도 첸나이공장 여유부지 65만평에 연산 15만대 규모의 제2공장 착공에 들어갔으며 2007년 6월부터 상트로 후속차종을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인도 제2공장 건설을 통해 생산능력을 종전 25만대에서 2007년까지 40만대로 확대하고 인도를 유럽과 중남미, 중동지역에 대한 수출 전략기지로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함께 인도에 동반진출한 부품업체들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한다. 화승R&A와 성우하이텍등과 함께 한일이화는 수혜를 톡톡히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일이화가 제품 데이터 관리 솔루션으로 SMARTEAM을 도입하였다. 한일이화는 제품데이터 관리 솔루션 도입을 계기로 한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터키에 있는 자회사들의 모든 제품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표준화하여 관리할 계획이다. 한일이화는 지금까지 제품의 기획 및 설계를 위해 IBM PLM솔루션중 3차원 CAD솔루션인 CATIA 솔루션을 활용해왔다. 따라서 SMARTEAM의 도입을 계기로 기획, 설계, 개발, 사후관리에 이르는 제품 생산을 위한 전 과정을 IBM과 다쏘시스템의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공정관리)솔루션을 활용하여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되었다는데 더욱 의미가 있다. 한일이화는 CATIA로부터 생성되는 전사의 제품 설계 데이터를 SMARTEAM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됨으로써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나아가 제품개발에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작업 절차를 자동화하고 제품 개발 진행 현황이 실시간으로 기록됨으로 작업을 효율화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SMARTEAM과 CATIA로 구축될 한일이화의 PLM 플랫폼은 기존 ERP 시스템과의 호환이 가능하므로, 내부의 다양한 부서뿐만 아니라 외부의 협력업체와의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합리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IBM과 다쏘시스템의 PLM 솔루션은 개발과정을 혁신하고, 각 팀과 부서간의 데이터 공유를 원활하게 하여 우리가 시장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이번 SMARTEAM 도입과 함께 기획에서 사후관리에 이르는 완전한 PLM 솔루션을 갖추게 됨으로써 전사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위에서 언급한 문제들과 같이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함께 품질의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등을 이룩하여 비용을 낮추고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에 점할 수 있는 차별화전략을 구사하여 한일이화가 한층 더 성숙하며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세계 어느 지역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자동차 부품업체가 되기를 바란다. 현대에 의존하고 있는 부품업체이니 만큼 한일이화의 품질향상 및 비용절감효과는 현대에 영향을 미치며 그것은 바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과 세계의 자동차진출로 명성을 떨치는 현대에 많은 효과를 유발하고 이점을 가져다주어 기업의 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참고문헌 ◆
- 한일이화_인도 해외직접투자 관련 요청자료
(본문-3. 한일이화의 인도 해외직접투자)
- 한일이화 홈페이지( http://www.hanileh.co.kr/index.html)
- 국제경영 - 전용욱, 김주현, 윤동진 2004년 02월10일 윤영사
- 굿모닝신한증권(http://trade.goodi.com/nice/htm/A007860.htm) - 한국신용정보자료제공 2004년01월09일자료
- 디지테크정보(주) (http://www.digiteki.com/)
- 매일경제신문
-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 증권분야 2005년 09월 06일자료
- 인도 투자진출안내서 (http://www.sw.or.kr/ftp/2003/07/인도투자진출안내서.hwp) - 주인 도대사관 2003년 06월 자료
- INDIA as it is (http://maincc.hufs.ac.kr/~indo/main.html)
- 일신교역주식회사 홈페이지( http://ilshin-dyes.com/main01.html) 뉴스게시판의 2003년 9월8일자료 - 대규모인도시장을 집중 공략하라.
- 재정경제부 해외직접투자 인포넷 (http://www.mofe.go.kr/odi/)
- 증권정보 씽크풀 (http://www.thinkpool.com/)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1월 27일자 울산 자동차부품산업을 이 끄는사람들 “ 세계일류 이룬다”
- 한국신용평가정보( http://www.kisinfo.com/sangjang/html/007860_1.htm) 2005년 08월 24일 자료
- 한국경제신문 2005년 5월 9일자 [이젠 시스템 경영] 한일이화‥ 車인테리어 세계 5위 눈앞
- 매일경제 2002년 8월 23일자 [인터뷰] 류희춘 한일이화 회장
- 매일경제신문
- 한일이화 실적과 전망 http://www.kisinfo.com/sangjang/html/007860_1.htm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6.11.15
  • 저작시기200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20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