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기업의 조건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량기업의 조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우량기업이란?

2. 미국의 우량기업

3. 일본의 우량기업

4. 한국의 우량기업

본문내용

내외의 임금상승, 선진국의 보호무역 정책에 따른 시장개방 압력 증대, 정치불안 등으로 경영여건은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렵다.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하에서도 기업의 미션은 우량기업이 되는 것으로 그러한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최근 1991년과 2003년 두차례 설문조사한 내용을 비교한 한국형 우량기업의 조건 연구에 따르면 한국형 우량기업의 특성순위가 시대적 변화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조사에서는 우량기업의 조건으로 경영자의 리더십, 신뢰경영을 바탕으로 한 기업문화의 창조, 인재개발 및 육성, 효율적인 재무유동성의 관리, 국제경영력의 강화, 적극적인 연구개발 활동의 추진, 사회적 책임의 실현, 성장부문으로의 다각화 전략 추구 등을 들고 있다.
특징적인 사항은 91년도 조사에서는 기술력과 재무·전략적 측면이 우량기업의 조건으로 선정되었으나, 2003년도 조사에서는 경영자 리더십과 기업 내 공유가치, 인재개발 등의 조직·인력관리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사람이 생산의 원천이자 기업경쟁력의 원천이라고 하는 시대정신이 우량기업과 관련한 연구결과에서 입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12.01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95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