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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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CDT)

C.M.Reigeluth의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Gegne의 수업사태

본문내용

에서는 교수전개의 골격에 보조적인 교수내용을 정교화 수준에 맞춰 첨가한다. 선수학습 요소의 첨가도 이 단계에서 고려된다.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각 레슨의 폭과 깊이를 결정한다. 레슨의 폭은 레슨의 중심이 되는 조직 내용과 이와 관련된 보조적 교수내용에 따라 사전에 결정되어진다. 레슨의 깊이는 최적 학습량의 성취정도에 기초하여 결정되어진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각 수준별로 각 레슨의 레슨 내 조직이 결정된다. 레슨내의 사상과 사실 들의 연결은 선수학습 요소에서와 같이 전체 조직구조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는 동기유발 전략이나, 비유전략 등이 계획되고 내재적 종합자와 요약자의 위치가 결정된다. 끝으로 정교화 되어진 각각의 대요의 내용을 명세화한다.
위에서 살펴본 여섯 단계를 단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교수설계의 거시적 개발과정이 종료된다. 이어서 단일 사상이나 사실을 다루는 교수설계로서의 미시적 교수설계가 도입되어진다. 이때, 앞에서 다루었던 Merrill의 CDT가 사용될 수 있다.
이상에서 Reigeluth의 정교화 교수이론이 제시하고 있는 일곱 가지 교수전략과 교수설계절차를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 고찰한 교수이론 중에서 Skinner의 강화이론과 Bruner의 발견학습이론,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은 교수 프로그램 개발 시의 기본원리와 틀을 제공하고 있다.
정교화 이론은 교수설계에 보다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 교수이론은 교육공학의 현장과 연계되어 검토되고 정교화 되어짐으로써 처방적인 교수이론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
Gegne의 수업사태
▶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1.학습 과정과 교수 사태간의 관계
2.수업사태
<사태 1>주의력을 획득하기
1)가네에 의하면 수업을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일이 바로 학습자들의 주의력을 획득하는 일이다.
2)주의력은 말이나 시청각적 자극, 또는 학습자의 흥미 유발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사태2>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1)이 단계는 학습이 끝났을 때의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대감을 주는 것이다.
2)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최종적인 행동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어 동기화하는 단계이다.
<사태3>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1)이 단계는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숙달하는 것이다.
2)새로운 학습은 선수학습에 토대를 두므로 교사는 먼저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이 무엇인지를 결정해야 하고, 그 다음 그것을 지적해 주거나 다시 회상시켜야 한다.
<사태4>자극 제시하기
1)이 단계는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 즉 새로운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다.
2)새로운 정보의 제시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자극의 독특한 특징이 무엇인지를 지적해 줄 수 있고, 하나의 정의나 규칙의 형태를 띨 수 도 있다.
<사태5>학습 안내 제시하기
1)이 단계는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시키는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2)가네는 이것을 통합 교수라고 지칭했는데, 이것은 학습자들이 과제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관련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이나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3)예나 시연, 도표, 순차적 교수 등은 모두 학습자들이 모든 정보를 목표 수행에 적합하도록 통합하고, 저장하고, 회상하는 것을 돕는 기능을 한다.
<사태6>수행 유도하기
1)이것은 통합된 학습의 요소들이 실제로 학습자에 의해 실행되는 단계이다.
2)수행은 학습자들이 연습 문제를 작성하거나, 숙제를 하거나, 수업시간의 질문에 대답하거나, 실험을 완료하거나, 그들이 배운 것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발될 수 있다.
<사태7>피드백 제공하기
1)이 단계에서는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를 알려준다.
2)성공적인 수행에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제공되며, 그것은 과제의 수행에 대한 강화의 기능을 한다.
3)피드백을 통해서 학생들은 그들이 최초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되고, 수행의 개선이 필요한 학생들은 얼마나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한지를 알게 된다.
<사태8>수행 평가하기
1)이 단계에서는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한다.
2)이번에는 학생들은 다음의 새로운 학습을 위한 준비가 되었는지를 결정하기 전에 학습자들에게 학습할 것을 시연하도록 한다. 특히 시험 상황은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이해가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하기 위해서 이전에 주어진 상황과 유사한 문제사태를 제공해야 한다.
<사태9>파지와 학습의 전이 증진하기
1)마지막 단계에서는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거나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므로 마지막 단계의 특징은 반복과 적용이다.
2)다양한 상황과 문맥에 적용하는 것은 전이를 도와주는 것으로 처음에 학습된 특정 상황을 넘어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예를 들면 분수와 혼합된 수의 덧셈은 추상적으로 학습하였지만 이러한 지식을 개집을 짓기 위해서 나무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과 같은 실제 상황에 적용하도록 하는 것은 유용할 것이다.
가네에 있어 수업이란 학습자의 내적 학습력(조건)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며 이 내적 학습력에서의 변화가 생기도록 학습의 외적 조건을 배열하는 것이다.
가네는 학습장면의 배열에서 학습의 관리와 학습의 조건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사용하는데 학습의 관리는 동기, 흥미와 주의의 방향, 학습결과의 평가, 결과의 보고 등과 같은 활동을 다루는 것이며, 학습의 조건은 학습될 내용과 밀접하게 관련된 절차를 의미한다.
수업사태란 수업장면에서 교사가 학습의 사태를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며 이런 수업사태를 가네는 일반적으로 9단계로 기술하고 있다.
이 9단계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5, 6단계이며, 학습의 조건은 이 9단계가 반드시 9단계로 이루어질 필요는 없다.
※참고문헌
1. 내용요소제시이론 & 정교화 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 (p.176~197)
(출판사 : 교육과학사)
2. 수업사태
- http://kr.ks.yahoo.com/service/wiki_know/know_view.html?tnum=130597
  • 가격2,3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7.02.05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2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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