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론
* 본론
1.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한국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
3. 해외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
* 결론
* 본론
1.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한국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
3. 해외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
* 결론
본문내용
국)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에 대해서 알아봤다. 미국 일본 중국의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조사해보면서 비슷한 부분보다는 다른 부분이 훨씬 많음을 느꼈다. 미국은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으니 배제해놓고, 중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는 가깝지만 생각했던 것보다는 우리나라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는 많이 달랐다. 이렇게 서로 다른 행동 패턴을 가졌지만, 현재 세계 시장이 몇몇 분야에서는 동질화 되어 가고 있으니 앞으로 세계 시장이 동질화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렇게 된다면 세계 여러 나라의 소비자의 행동이 다른 점보다는 비슷한 점이 많아질 것이다. 지금 세계적으로 점차 동질화 되어가고 있는 분야는 청소년 시장과 중상류층의 소비 패턴이다. 분명, 세계 여러 나라 시장의 문화적 지리적 정부 규제적 차이가 있음에도 국가 간의 이러한 동질화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부분들이 동질화 되어 간다는 것은 세계 시장 동질화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고, 결국 세계 여러 나라들의 소비자 행동 패턴도 동질화 될 것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지금은 그래도 아직 많이 다른 세계 각국의 소비자 행동 패턴이 훗날에는 비슷해질 것이라고 생각하니 굉장히 흥미롭다.
* 참고문헌 : 해외시장과 문화경영 - 이신모 저
국제 마케팅(제4판) - 이장로
소비자 그리고 소비문화 - 이승신 김시월 공저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 김상일 지음
소비문화에 관한 연구 - 김종귀 박성용 공저
해외시장론 - 김선광 저
차이나 마케팅 - 쉬중멍 장서우웨이 쉬훙타오 공저 / 백은영 역
* 참고문헌 : 해외시장과 문화경영 - 이신모 저
국제 마케팅(제4판) - 이장로
소비자 그리고 소비문화 - 이승신 김시월 공저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 김상일 지음
소비문화에 관한 연구 - 김종귀 박성용 공저
해외시장론 - 김선광 저
차이나 마케팅 - 쉬중멍 장서우웨이 쉬훙타오 공저 / 백은영 역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_아웃백스테이크 하우스 사례를 통한 소비자의사결정 과정
- [광고][크리에이티브][패러디][마케팅][광고전략][소비자행동][패러디기법]광고와 크리에이티...
-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사결정(ex핸드폰)
- [소비자행동] 디지털 컨버젼스시대의 도래와 PMP를 통한 소비자의 행동연구
- [광고와 소비자행동]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구매행동과정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
- [소비자행동] 그린마케팅 - 환경 마케팅, 소비자행동의 영향
- 소비자행동론의이해. 소비자권리의 사회적 책임
-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성 및 변수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행동 고전적조건화 및 정교화가능성 모델(ELM) - ELM & Classical...
- 소비자행동론 2차 과제 소비자 문제해결 과정
- 소비자행동분석 (관여도와 구매의사결정과정,태도와 구매의사,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마케팅,...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이론을 통한 CGV의 마케팅 분석
- 소비자행동분석)소비자의 태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