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미오와 줄리엣 영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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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미오와 줄리엣 영화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Quiz. 1.
1. 이 극의 배경이 되는 장소는 어디인가?
2. 서로 원수지간인 두 집안의 이름은 무엇인가?
3. 이 극이 비극으로 치닫게 되는 계기는 무엇인가?
4. 이 극의 첫 번째 희생자는 누구인가?
5. 줄리엣의 사촌은 누구인가?
6. 이 극은 상반된 요소가 혼재해 있는데 본인이 생각하는 그 요소는 무엇인가?
7. 로미오와 줄리엣과 성격상 반대되는 인물은 누구이며 어떤 점이 그런가?
8. 이 극에서 보여지는 죽음의 이미지는 어떻게 표현되고 있나?
9. 로미오와 줄리엣이 사랑을 나누는 장면은 몇 개이며 어떤 상황이었나?
10. 이 극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Quiz 2.
*다음은 누구의 대사이며 어떤 상황이었는지 서술하고 필요에 따라 그 의미를 찾아봅시다.
1. 덕도 잘못 사용하면 악으로 변하며, 악도 활용에 따라서는 이득이 될 수 있지.
2. 그 분이 결혼하셨다면 무덤이 나의 신방이 될거야.
3. 천한 이 손으로 그 거룩한 성당을 더럽히고 있는 것이라면, 그 점잖은 죄의 보상으로 내 입술이 낯을 붉힌 두 순례자처럼 대기하여 점잖게 키스하여 그 추한 자국을 씻고자 하오.//
착한 순례자님, 그건 당신 손에 너무나 욕이 되요. 당신 손은 그처럼 점잖게 신앙심을 보여주고 있잖아요. 성자의 손은 순례자가 손을 갖다 대기 위해 있는 것이고, 손바닥을 맞대는 것이 거룩한 순례자들의 키스가 아닌가요?
4. 늙은이들 눈은 죄다 심로 때문에 밤샘을 하는데, 심로가 있는 곳엔 잠이 없게 마련이다. 그러나 근심 걱정이 없는 젊은이가 사지를 펴는 곳엔 황금의 잠이 지배하는 법이다.
5. 당신의 이름만이 내 원수예요. 몬터규네 가문 아니라도 당신은 당신. 아, 딴 이름이 되어 주셔요! 몬터규란 이름이 뭐람? 손도 발도 팔도 낯도 아니고, 신체의 어떤 부분도 나이잖아. 이름에 뭐가 있어? 장미꽃은 다른 이름으로 불리워져도 똑같이 향기로울 게 아닌가? 로미오 역시 로미오란 이름이 아니라도, 그 이름과는 관계없이 본래의 미덕은 그대로 남아있을 게 아닌가? 로미오님. 그 이름을 버리고 당신의 신체와는 아무 상관도 없는 그 이름 대신에 이 몸을 고스란히 가지셔요.
6. 마님. 저 사람은 자기 자신을 부수려고 태어난 사람입니다.
7. 점점 더 밝아 올수록 우리들의 괴로움은 점점 더 어두워지는 구려.
8. 다 돼 있으나 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합니다! 오 사위여, 결혼 전날 밤에 죽음의 신이 자네 아내하고 동침했네 그려. 저보게. 꽃 같은 딸애를 죽음이 망쳐 놓았네. 이제는 죽음의 신이 내 사위, 내 상속자일세. 딸은 죽음이 맞아가고 말았어! 나도 죽고 모두 그놈에게 물려줄 테여, 생명이고 재산이고. 죄다 죽음의 차지이지.

Quiz 3.
1. 제피렐리와 루허만 감독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주된 차이는 무엇인가?
2. 제피렐리 감독의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주된 이미지는 무엇인가?
3. 루허만 감독의 영화에서는 주된 이미지가 어떻게 처리되고 있나?
4. 두 영화에 나오는 배역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각 인물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5. 루허만 감독의 영화에서 조명하고 있는 대중문화의 요소를 찾아보시오.

본문내용

않는다.
* 로미오의 어머니
상류부인, 귀부인 스타일. 역시 두작품에서 모두 비슷한 모습을 보임. 로미오에 대해 보이는 애정이 크다.
* 유모
1968년의 유모가 더 유쾌하고 줄리엣에 대한 애정역시 크게 표현된 듯 하다. 기본적인 성격과 역할은 비슷하나, 1996년도의 유모는 전작에 비해 비중이 약한 느낌이다.
* 티볼트
두 작품 모두 패기 넘치는 캐플렛가문의 이미지를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 하지만 1968년도에서는 머큐시오를 죽인 후 대범하지 못하고 비겁해 보인다. 1996년도에서는 좀더 가문의식이 분명하고 대범한 모습이 많이 부각되어 있다.
* 머큐시오
재담꾼이고 재치가 있어 주변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심지어, 죽을때 마저도 주변 사람들은 그가 장난을 치는지 알고 있었다. 시대를 앞서가는 인물이다. 1968년도에서는 진보적이고 철학적인 지식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대사가 무척 시니컬하다. 외모상으로도 비쩍 마른 모습으로 일치가 된다. 이는 아마 그 당시 시대를 앞서가는 인물이 진보적인 지식인이기에 그렇게 그려진 듯 하다. 허나 1996년도에 시대를 앞서가는 인물의 지식인의 모습이 아니다. 그는 흑인이며 첫등장이 여장을 한 모습이다. 동성애적이며, 혼혈, mix의 이미지이다. 이는 현대적코드를 잘 반영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어진다. 그는 역시 재담꾼이고 주위를 유쾌하게 만들지만, 전작의 머큐시오처럼 시니컬하지는 않다.
어떤 비평가는 머큐시오와 로미오의 관계를 동성애적으로 해석을 하고 있는데, 그에 따르면, 머큐시오가 여성에 대해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 여성에게 끌리는 로미오의 마음을 잡기 위한 몸짓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결투장면에서 로미오가 티볼트에게 줄리엣과 결혼했으니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이나, ‘만족하라’(be satisfied)고 말하는 것 또한 성적인 의미로 해석이 될 수가 있기 때문에, 그 말을 들은 머큐쇼에게는 그것이 더할 나위없는 굴종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으로 본다면 루허만의 영화에서 여장을 하고 나타난 머큐쇼는 현대의 트렌드를 반영했다는 의도외에 동성애적인 코드로도 설명이 된다고 볼 수 있다.
* 패리스
전작에서는 패리스의 비중이 상당히 작았다. ‘꽃’이와는 비유와는 어울리지 않는 외모였고 줄리엣에게 구혼한다기보단 그녀의 아버지에게 구혼을 했다는 표현이 옳을 것이다. 허나 1996년도의 패리스는 잡지에서 조명되다싶이, ‘금세기 최고의 신랑감’에 걸맞는 이미지와 외모를 하고 있고 유머스럽기 까지 하다. 특히 줄리엣에게 파티에서 보여준 코믹댄스는 극의 분위기를 환하게 하는 데에도 일조했지만, 유머스러운 그의 성격을 보태주는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다.
* 신부
전작에서는 철학적인 전형적인 신분의 모습이었다. 로미오에 대한 애정이 돋보였고 두연인의 앞날을 축복해 주려 했다. 허나 1996년도의 신부는 등장부터 예사롭지 않다. 웃통을 벗고 나타난 그는 근육질의 몸매에 십자가가 새겨진 문신을 하고 있다. 어딘지 약장수 같은 느낌이 들지만, 감독은 현대적인 트렌드를 의도했으리라 싶다. 역시 로미오와 줄리엣을 돕는 역할을 한다.
* 영주
1968년도의 영주는 공명정대하고 위엄있으며 중립적인 태도이다. 냉정하고 행동력이 있다. 1996년도의 경찰국장도 그런 역할을 하고 있지만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그가 머큐시오와 마찬가지로 유색인종이라는 것이다. 시대를 앞서가는 인물인 머큐시오와 영향력 있는 인물인 경찰국장을 흑인으로 캐스팅함으로써, 현대적인 코드는 ‘혼합’의 이미지임을 부각시키려 한 듯 싶다.
5. 루허만 감독의 영화에서 조명하고 있는 대중문화의 요소를 찾아보시오.
텔레비전 화면을 통해 보도되는 사건으로부터 시작하여 이 이야기가 뉴스로 보도되는 사건 현장쯤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캐플렛가의 파티를 알리는 것, 벤볼리오의 싸움을 로미오가 알게 되는 것도 TV를 통해서이다. 금세기 최고의 신랑감이라는 패리스 역시 전작에서는 줄리엣의 어머니의 말을 통해서만 전달되었으나, 이 작품에서는 잡지의 헤드라인으로 조명하여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TV와 잡지 등 현대시대에서 대중을 사로잡는 ‘매체’들을 사용함으로써 대중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흑인인 머큐시오와 경찰국장을 통해 현대의 트렌드가 표현이 된다.
사건이 진행되는 ‘장소’역시 현대적인데, 첫장면의 싸움이 주유소에서 이루어지는 점, 당구장에서 몬테규 일당이 로잘린에 대해서 말하는 부분, 엘리베이터 안에서 사랑을 나누는 로미오와 줄리엣 등이 그런 부분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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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05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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