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인맥에 대한 인식변화와 싸이월드의 인맥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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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사 목적 및 배경

II. 싸이월드 기초 조사
2-1. 소비자특성
2-2. 사용상황분석
1) 싸이월드 인지여부와 인지경로
2) 싸이월드 실제 방문여부와 빈도
3) 미니홈피 운영여부와 운영이유 / 추후 운영의향 및 이유

III. 한국 인맥문화와 싸이월드
3-1. ‘인맥도 능력’ – 인맥에 대한 인식 변화
3-2. 일반사이트에서 중요시 여기는 속성과 싸이월드의 속성만족도

IV. 시사점및 방향

본문내용

I. 조사 목적 및 배경
인터넷이 보편화된 오늘날 싸이월드가 유래없이 폭팔적인 인기를 끌며 포털 업계의 절대강자였던 다음커뮤니케이션이나 프리첼을 무너뜨리며. 성공한 이유를 인맥형성이라는 한국사회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싸이월드를 조사하게 되었다.
표본크기: 255
표본집단: 10대 후반~ 20대 후반의 서울 거주 남녀 대상
설문기간: 2005년 5월 18일 ~ 21일 총 4일 간
II. 싸이월드 기초 조사
2-1. 표본 소비자 특성
표본 소비자의 나이는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며 모두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1989 ~ 1976 년 생으로 10대와 20대를 주요 표본으로 선택하였다. 그 이유는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며 모두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야만 설문조사에 대한 정확한 대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직업은 학생이 89.8%로 대다수를 차지하였고 직장인이 8.2%로 그 다음을 차지하였다. 인터넷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1-3시간 이용한다는 사람이 가장 많았으나 개인별 이용시간은 다양하게 나왔다.
• 나이 : 1989 ~ 1976 년 생
• 성비 :
2-2. 싸이 월드 사용 상황 분석
1) 싸이월드 인지 여부와 인지 경로
설문 조사 결과 싸이 월드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 255명 중 248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97.3%가 싸이월드를 안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26.2%가 인터넷을 통해서, 72.1%의 사람들이 친구를 통해서 싸이월드를 알게 되었다고 답하였다.
위의 조사결과 표를 보면 싸이월드를 알게 된 경로는 TV 매체(0.4%), 라디오와 인쇄 매체(0.4%)보다 인터넷(26.2%)과 친구를 통해서(72.1%)가 월등히 많아 현대 사회에서 인터넷의 중요성과 또 입소문의 효과가 매우 큼을 보여주고 있다.
2) 싸이월드 실제 방문 여부와 빈도
싸이월드를 알고 있다고 대답한 사람들 중 대부분(98%)이 싸이월드를 방문하였고 이들 중의 80% 이상이 싸이월드를 매일 혹은 이틀에 한번씩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설문 조사 결과 싸이월드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싸이월드를 매일 혹은 이틀에 한번씩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에 인터넷을 하면서 싸이월드를 거의 매일 들러서 방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동해 싸이월드가 현재 사람들의 일상 생활 중에 한 부분을 차지하고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기타 답변으로 하루에도 여러 차례 방문한다는 답변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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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7.05.10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408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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