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공동시장 (MERCOSUR)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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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남미공동시장 (MERCOSUR)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MERCOSUR
1) MERCOSUR란?
2) MERCOSUR의 목적
3) MERCOSUR의 협상 분야
4) MERCOSUR의 발전 및 주요 특징(관세동맹)

2. 브라질
1)브라질 사회
2)브라질 문화
3)브라질 주요산업

3. 아르헨티나
1)아르헨티나 사회
2)아르헨티나 문화
3)아르헨티나 주요산업

4. 파라과이
1)파라과이 사회
2)파라과이 문화
3)파라과이 주요산업

5. 우루과이
1)우루과이 사회
2)우루과이 문화
3)우루과이 주요산업

6. 결론

본문내용

기질을 지니고 있다. 진보적인 교육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이 나라의 15세 이상 문맹률은 6.1%로 낮은데 공립교육은 대학까지 모두가 무상으로 실시한다. 가장 체계적인 사회보장제도를 확립하였으며, 실직수당, 가족수당, 노인과 극빈자에 대한 지원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2) 우루과이 문화
문화방면으로는 프랑스, 이탈리아의 영향이 전통적으로 강하지만 최근에는 미국의 영향이 매우 많이 침투하고 있다. 우루과이는 인상적인 예술, 문학 전통을 가지고 있다. 국제적인 예술가는 페드로 피가리와 같은 화가와 호세 엔리케 로도와 같은 작가가 있다. 연극은 인기가 높고 마우리치오 로센코프와 같은 극작가가 있다. 대부분의 전통음악(포크송)과 전통 무용(폴카, 왈츠 등)은 유럽에서 들어왔지만 토속적으로 변하였다. 축구에 대한 열기 또한 대단하다. 매년 카르나발축제가 열린다.
3) 우루과이 주요산업
① 농축수산물: 전국토의 75% 목초지, 12% 경작지, 총취업인구의 17%가 농수산업에 종사하며 농축산업에서는 가용농지 대다수가 목축농지이다. 양모는 최대 수출품목으로 95년 8만5천 톤 생산, 7만8천 톤을 수출하고 있다. 특히 농축산업 및 낙농제품의 MERCOSUR내 수출이 최근 활성화되었다. 국내시장 협소를 통해 극복하고 산업의 국제화를 도모하기위해 MERCOSUR내에서의 자유경쟁을 통한 경쟁력 향상과 시장 확대를 추구하고 있다.
수산업에서는 700마일의 긴 해안선과 광역 대륙붕 발달로 수산자원 풍부하다. 농 축산업에 비하여 수산업 발전 낙후하지만 수산진흥 정책 추진 및 라팔로마 수산기지 설립하며 발전을 꾀하고 있다.
② 제조업: 식품가공업, 섬유봉제, 피혁 및 동가공업, 정유, 화학산업 등이 제조업의 대부분이며 제조업 중 섬유봉제, 피혁류 등의 수출비중도 또한 높게 나타난다. 총 취업인구의 27.1%가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③ 관광업: 우루과이 남대서양 연안에 세계적 관광지가 발달해 있다. 특히 푼타델에스테는 연간 관광객을 약 50만 명 유치하고 있으며 연평균 수입은 약 3.5억불로 총 수출액의 약 18% 해당한다. 콜로니아는 유네스코로 부터 인류문화유산으로 제정되었고, 최근 양질의 온천이 개발되어 관광 사업이 새로운 전성기를 맞고 있다.
여름시즌 관광객의 80%는 알젠틴인이나 브라질인들의 입국이 급증하는 추세이며 외국인들의 관광지 부동산 투자가 성행하고 있다. 그리고 우루과이 정부 관광성 신설되면서 새로운 관광 상품을 개발, 목축농장을 관광자원화 하는 등 관광산업 진흥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④ 대외무역: 농축산품 및 동 가공제품수출, 원유 및 기계류 수입, 총 취업인구의 13.5% 종사하며 수출산업 중점육선, 국가차원의 통상외교추진, 최근 무역적자 누증으로 무역수지 균형을 위한 제조업 분야 육성추진하고 있다. 브라질 및 아르헨티나와 협정을 맺어 MERCOSUR 협정의 틀 내에서 취약한 수출산업 보호를 위한 특혜 수출입제도 운용한다.
6. 결 론
대표적인 남미국가들로 이루어진 남미공동시장인 MERCOSUR는 일반적으로 1차 산업과 2차 산업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노동력 또한 풍부하며 상대적으로 그 가치가 낮고 자원도 풍부하다. 이미 선진국 대열이 들어있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노동력은 상대적으로 발전하고 그만큼 노동가치 또한 증가했다. 우리나라 안에서 제조업이나 공장들에게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그저 하나의 시장이란 관점으로 남미시장을 보게 되면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와 굉장히 멀리 떨어져 있어 서로 교류하는데 수많은 비용이 예상된다. 따라서 유럽 헝가리에 있는 삼성전자공장이 유럽시장으로의 진출 목적으로 설립 된 것처럼 우리나라의 주력산업인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조선업 등을 남미국가와 서로 교류하는 상태가 아니라 남미국가에 입지하여 그 곳의 값 싼 노동력과 자원을 바탕으로 하나의 큰 남미시장을 공략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이로 인한 세계적인 경쟁은 피할 수 없을 것이지만 앞에서 알아보았듯이 각 남미국가의 문화를 정확히 분석하는 전략적인 경영을 펼친다면 세계에서 중요한 시장 하나를 정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서비스 산업이나 정보통신사업 등의 3차 산업이 남미국가에서는 아직 미비한 실정인데 이러한 상황도 우리나라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3차 산업은 이미 우리나라도 그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경쟁자들보다 먼저 그리고 효과적인 전략으로 진출하여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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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01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2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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