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이용실태에 대한 마케팅조사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 쇼핑몰 이용실태에 대한 마케팅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1. 조사 배경
2. 조사 목적

※ 본론

※ 결론

※ 부록 (문항 & 차트 수록)

본문내용

에 제시되지 않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2퍼센트를 차지했다.
23 귀하는 쇼핑몰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얻으시나요?
① 신문, 잡지 및 언론매체에 실린 인쇄광고를 보고
② 포털 사이트 또는 인터넷 배너 광고를 보고
③ 친구, 가족 등 주위의 권유로 인하여
④ 공중파 방송의 광고를 보고
⑤ 기 타 ( )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쇼핑몰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은 대부분이 포털 사이트 또는 인터넷 배너 광고이고, 친구, 가족 등 주위의 권유로도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인터넷쇼핑몰 이용 시 가격/배송/반품 및 환불에 관한 질문입니다.
24. 인터넷쇼핑몰에 제품의 가격은 타당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인터넷 쇼핑몰 제품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대부분이 타당하다고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5. 인터넷쇼핑몰이 오프라인매장에 제품에 비해 많이 싸다고 생각하시나요?
여기에서도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가격이 오프라인 매장의 제품가격보다 저렴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
대부분이지만 16퍼센트 정도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한 물건을 결제할 때 믿고 결제 하실 수 있는 금액은 얼마인가요?
① 10만원 이하 ② 100만원 이하 ③ 300만원 이하 ④ 500만원 이하 ⑤ 그 이상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할 때 결제 할 수 있는 금액은 10만원 이하가 가장 많은 응답자가 있었고 100만원이하의 범위까지도 구매할 의사가 있는 소비자들이 20퍼센트를 차지했고 그 이상일 경우에는 구매할 의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7. 만약 구매한 물건이 오프라인매장보다 비싸다면 구매한 물건을 취소하시나요?
① 상관없이 구매한다.
② 내가 생각할 때 비싼 측에 들면 취소한다.
③ 취소 절차가 복잡하므로 그냥 구매한다.
④ 반품시 비용이 들기 때문에 그냥 구매한다.
⑤ 무조건 취소한다.
이 설문문항에 대해서 1번 18명, 2번 44명, 3번 14명, 4번 8명, 5번 4명으로 구매한 물건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비쌀 경우 그냥 구매한다는 쪽이 40명, 취소한다는 쪽이 48명으로 취소한다는 쪽이 좀 더 많지만 비슷한 분포를 나타내고 있다.
28. 인터넷쇼핑몰에 배송기간이 물건 구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위의 차트를 보면 인터넷쇼핑몰의 배송기간에 신경 쓰지 않는 응답자가 7퍼센트이고 반면에 배송기간을 고려하는 응답자는 50퍼센트로 인터넷쇼핑몰의 배송기간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 할 수 있다.
29. 귀하는 배송지연으로 인하여 물건 구매를 취소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① 있다 ② 없다
쇼핑몰의 배송 지연으로 구매한 물건을 취소해 본 경험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전체 응답자중 취소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비율이 거의 반반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28번의 문항에서 보았듯이 쇼핑몰의 배송기간이 소비자들의 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30. 배송지연으로 인해 물건 구입을 취소한 후에도 계속 같은 쇼핑몰을 이용하시나요?
① 다른 쇼핑몰을 이용 한다
② 내가 원하는 제품이 그 쇼핑몰에 있을 때만 이용 한다
③ 내가 원하는 제품이 그 쇼핑몰에만 있다고 해도 이용하지 않는다.
④ 상관없이 계속 이용 한다
⑤ 기 타 ( )
위의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배송지연으로 물건구입을 취소한 후에도 같은 쇼핑몰을 이용하느냐에 대한 질문의 답변으로 다른 쇼핑몰을 이용할 것이라는 의견이 9퍼센트로 나타났고, 그 후에도 계속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의견이 91퍼센트로 나타났다. 여기에서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인터넷쇼핑몰의 이유 중 배송기간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1. 인터넷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한 후 반품을 해 보신 적은 있으신가요?
① 있다 --> 32번문항으로 ② 없다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한 물건을 반품한 적이 있다는 응답자가 58명, 반품 경험이 없는 응답자가 30명이 있었다.
32. 반품 횟수는 어느 정도 입니까?
① 1~2회 ② 3~4회 ③ 5~6회 ④ 7~8회 ⑤ 기타 ( )회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한 물건을 반품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가운데 1~4회가 대부분을 차지했고, 5회 이상 반품해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13퍼센트로 그렇게 많은 반품이 일어나지 않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33. 반품을 하신다면 주로 어떤 이유인가요?
① 상품이 쇼핑몰에서 설명한 내용과 달라서
② 상품의 하자로 인하여
③ 배송 지연으로 인한 불쾌감 때문에
④ 단순한 변심으로 인하여
⑤ 기타 ( )
소비자들이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한 제품을 반품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제품이 인터넷상의 설명과는 다른점이 많아서 였고, 상품의 하자, 단순한 변심, 배송지연으로 인한 불쾌감 순으로 나타났고 기타의견으로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다.
34. 반품(환불) 처리가 대체적으로 잘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나요?
35. 교환 처리가 대체적으로 잘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나요?
34,35번 문항의 답변 결과로 보았을 때, 반품을 경험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은 대부분이 반품(환불)이나 교환처리가 잘 되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을 나타났지만 전체 응답자중 26퍼센트 정도는 반품(환불) 및 교환처리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끼고 있다.
다음은 응답자의 통계분류를 위한 질문입니다.
36. 귀하의 성별은?
① 남자 ② 여자
37. 귀하의 연령은?
① 20~21세 ② 22~23세 ③24~25세 ④ 26세 이상
38. 귀하의 소속은?
① 인문과학대학 ② 경영관광대학 ③ 불교문화대학 ④ 법정복지대학 ⑤ 과학기술대학
⑥ 사범교육대학 ⑦ 자유전공
응답자의 통계분류 결과는 전체 응답자중 남자가 55퍼센트 여자가 45퍼센트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연령층은 20~21세가 57퍼센트, 22~23세가 18퍼센트, 24~25세가 25퍼센트를 차지했다. 응답자들의 소속은 경영관광대학이 60퍼센트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인문과학대학 16퍼센트, 과학기술대학 14퍼센트, 법정복지 불교문화대학이 각각 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7.06.14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49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