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사례] 태평양의 중국 진출 국제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swot, stp모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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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선정 동기

2. 기업소개 및 연혁
(1) 기업 소개
(2) 기업 연혁

3.중국 시장 분석
(1) 다양한 시장 존재
(2) 외국기업의 진출 활발
(3) 유통경로
(4) 증가하는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지위

4. 태평양의 성공요인

5. 태평양의 SWOT 분석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6. Marketing Mix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문제점 및 과제

8. 향후전략 “중국 여심을 잡기 위한 전략”

본문내용

라네즈 사업을 통하여 주변 중국어 문화 권 국에서도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하고 있다.
(4) PROMOTION
고객카드제도 및 보너스 제도를 실시함으로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각종 판촉물 및 라네즈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품에 대한 설명과 미용과 메이크업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와 상식 등을 제공함으로서 제품 판매를 촉진시키고 있다.
7. 문제점 및 과제
중국에서의 화장품 시장은 다른 산업의 제품과 마찬가지로 모조품 범람에 시달리고 있다.
이외에도 몇 가지 문제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을 지적해보자면 원료시장의 불균형을 들 수 있다. 중국 화장품업계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시장 내 화장품 종류는 1000종도 안 된다. 반면 일본은 2500종 미국은 3150종에 달한다. 주요 원인은 화장품 제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료의 품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중국내 외자기업의 경우, 80%의 제품을 중국 내에서 생산하고 있으나 원료의 70~95%는 여전히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는 중국 내 화장품 원료시장이 공급과잉 상태에 있으나 저급품의 문제로 고급 원료는 공급이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산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입과정에서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진행되기는 했으나 중국시장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시장의 문란으로 일부 업체에서는 짧은 기간에 철수(에바스 화장품)하였을 뿐 아니라 낮은 영업성을 유지하면서도 남아있고 부실관리(드봉 화장품)로 인해 중국인판매상들에게 한국산 제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어 브랜드 이미지 관리와 함께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그리고 글로벌 브랜드로 무장하고 있는 유럽, 미국, 일본의 제품들이 중국 내에서의 합자공장 설립 및 제품 판매의 용이성으로 인해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점도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있다.
8. 향후전략 “중국 여심을 잡기 위한 전략”
(1) 브랜드 관리가 최우선이다.
중국여성은 제품 구매시 브랜드에 더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에게 있어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을 식별하는 이름이 아니라, 브랜드에 의존해 제품의 품질을 추정하는 성향이 강하다. 또한 자신이 구매하는 브랜드를 본인의 이미지와 결합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미엔즈(面子, 체면)를 중시하는 중국인의 습성으로 인해 브랜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여성을 타겟으로 한 기업은 여성이 원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 기능보다는 디자인이 우선이다.
중국 여성은 복잡한 기능의 첨단 제품보다는, 자신의 기호에 맞는 외관과 함께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놓은 고객 지향적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중국 핸드폰 시장에서 적용되고 있는데, 보다오(波導), TCL, Amoi 등 로컬 핸드폰 기업들은 여성의 needs에 맞는 디자인 중심의 핸드폰을 출시함으로써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3) 특정 세분시장에 밀착해야 한다.
시장 세분화를 통해 목표 시장을 확인하고,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한 전략이 아닌 특정 세분시장에 밀착하는 전략의 실행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중국 화장품시장의 경우 최근 구매 편리성과 전문성의 두 가지 시장으로 양극화되는 추세에 있다고 한다. 편리성을 추구하는 시장은 필요한 화장품을 값싸고 손쉽게 구매하는데 needs가 있는 반면, 전문성을 추구하는 시장은 화장품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 비싸도 전문적인 상점에서 고급 제품을 사용하겠다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4) 특화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해야 한다.
중국 여성의 경우 신문 보다는 TV를 많이 시청하며, 제품 구매시 주변인의 경험에 먼저 귀를 기울이는 습관이 있다. 이같은 중국 여성의 정보수집 특성을 파악, 이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만들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구전의 경우 그 영향력이 여타 국가에 비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여성 소비자의 호의적 구전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중국 여성소비자 시장은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한국 기업이 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시장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가야 할 것이다.
(5) 특정 지역에만 배송할 수 있는 문제점을 극복해야 한다.
(6) 다양한 전문가들에 의한 상담을 통한 컨설팅 시스템 도입.
피부 미용에 전문 지식이 없는 많은 잠재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성형외과 전문의, 한의학전문의, 성형외과 전문의, 피부과 전문의, 전문 미용 건설턴트와 연계된 온라인 컨설팅 시스템 도입.
(7) 고객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커뮤니티 활성화.
(8) 고객의 사이트 이용.
고객의 사이트 이용 성향 분석 데이터 구축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실시하여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고, 재방문을 높이며 고객의 needs를 파악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9) 새로운 계층을 겨냥한 화장품 개발
임산부 화장품, 여드름케어, 아동 화장품, 민감성 피부용 화장품 등 이른바 틈새시장을 겨냥한 화장품도 유망품목이다. 또한, 아직 중국에서는 남성화장품 시장이 크게 발전하지 못했다. 시장조사결과 남성화장품을 사용하는 사람도 적고, 홍보도 잘 되어있지 않아서 남성들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런 상황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새롭게 시장을 세분화하면, 후발주자이지만 남성화장품 시장에서는 절대적인 우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중국 남성들도 점점 자기관리에 힘쓰고 있으면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고 한다. 그들의 수요를 충족시켜준다면 남성 시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10) 한류열풍을 이용한 새로운 이미지 전략
영화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한류스타 전지현을 투입하여 소비자들에게 좀 더 가깝게 다가간다. 이외에도 중국 중,상류층 여성들이 좋아하는 한국 남자배우를 광고의 모델로 쓰는 것도 좋은 이미지를 만드는데 한 몫 할 것이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기능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 위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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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29
  • 저작시기2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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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7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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