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경영 정보시스템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경영 정보시스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Ⅱ. 경영정보 시스템
* 전사적 자원 관리 EPR 란...?
* 인트라넷이란...?
* 엑스트라넷이란...?
*e-Business 란...?

본문내용

을 가진 구매자의 경우에는 중개상없이 자체적으로 시장을 형성하기도 한다.
(2) 판매자(공급자) 통제시장 모델
- 판매자 통제시장은 다수의 구매자와 하나의 매각인에 의해서 형성된다.
- 목표는 시장의 가치와 마켓 파워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3) 중립적 시장 모델
- 중립적 시장은 구매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제3자 중개상에 의해 주도된다.
5) 라파의 비즈니스 모델
-라파는 9가지 일반 비즈니스 모델 유형을 제시하고 각 유형별로 사업운영 방식에 따라 보다 구체적인 모형들로 나누고 있다.
(1) 중개형 모델
- 중개형 모델은 기존 패턴과 유사하게 구매자와 판매자를 한곳에 모아 거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시장을 창출하는 역할을 하는 모델이다.
(2) 광고형 모델
- 광고형 모델은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e-메일이나 채팅, 포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게시하거나 통과하게 하는 모델이다.
(3) 정보중개형 모델
- 인터넷에서 고객정보를 모아 기업에게 체계화된 정보를 판매하는 것이 정보중개형 모델이다.
(4) 상인형 모델
- 전통적인 도 소매상들이 인터넷을 이용해서 카탈로그 리스트의 가격이나 경매 등을 통해서 매출을 올리며 오프라인 상점에서 팔기 어려운 상품이나 서비스도 취급한다.
(5) 제조업체형 모델
- 제조업체가 기존이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에게 접촉하여 물건을 파는 형태가 제조업체형 모델이다.
(6) 제휴형 모델
- 제휴형 모델은 삼성이나 아마존처럼 웹사이트상에서 구매가 이루어진 경우에 제공하는 제휴 파트너에게 매출의 일정액을 수수료로 제공하고 제휴업체가 아무런 매출도 유발하지 않으면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모델이다.
(7) 커뮤니티형 모델
- 커뮤니티형 모델은 이용자들의 충성도에 기초한 비즈니스 모델로 이 사이트의 운영자는 시간과 노력을 많이 투자해야 한다.
(8) 회원형 모델
- 회원형 모델은 고급정보를 제공하고 회원들로부터 매달 회비를 받는다.
(9) 과금형 모델
- 과금형 모델은 수도요금이나 전기요금과 같이 사용량에 따라서 이용료를 지불하는 모델이다.
6) 주틀라의 비즈니스 모델
(1) 중개자형 모델
- 중개자형 모델은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중개 임무를 수행하는 모델이다.
- 공급망에서 상품을 공급하는 공급자는 제품생산계획, 재고통제, 특정상품 등의 제조에만 힘쓰고, 전문적인 판매기관인 중개자가 이를 수행함으로써 보다 나은 성과를 이룰 수가 있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질 좋고 우수한 제품을 취할 수가 있다.
(2) 제조업체형 모델
- 제조업체형 모델에서는 중개자형 모델과는 달리 기업의 내부과정에서 부가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완제품에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된 제품이 생산된다.
(3) 경매형 모델
- 경매형 모델은 타킷이 소비자에며, 소비자는 수수료를 공급자에게 받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 거래가 성사된 뒤에 공급자에게만 수수료를 받으며 소비자는 지불하지 않는다.
- 이런 모델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에게는 유용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비교>
티머스(1998)
베리먼드(1998)
라파(1999)
주틀라(1998)
비즈니스모델기준
가치사슬에 의한 혁신과 기능 통합도
수익원천
상품유통과정
시장주도자의 성격
수익방법
제시
제시
제시
제시
수익유형
수익과 이익으로 구분
미언급 내용에 의한 추정
비즈니스 행위
추상적 성과
수익창출방법
직접
간접
간접
간접
- 전체적으로 모델의 관점이란 수익과 비용의 맥락에서 파악되는데, 티머스는 가치사슬상의 기능적 통합도와 혁신의 정도에 따라서 11가지 모델을 제시했고, 베리먼드는 시장 주도자에 따른 수익 기반 행동을 언급했고, 라파는 기본적인 모델과 그에 따른 세부 모델을 9가지로 나누었다.
- 이에 비해서 주틀라는 이들과 조금 다르게 데이터베이스 관점에서 수익 모델 접근하였다.
3. e 비즈니스 모델 설계시 고려점
▷ 인터넷은 실물세계와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 철저히 고객의 관점에서 설계
▷ 목표시장과 표적대상을 명확히 한다.
▷ 수익구조를 명확히 한다.
▷ 오프라인의 유사 모델과 비교해 명확한 이점과 장점을 확인한다.
▷ 비용 부문을 세밀히 고려한다.
▷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모델인가
▷ 제휴와 협력의 대상과 범위를 예측하고 설정
▷ 고객들의 보편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 모델인가
▷ 고객들이 쉽게 학습하고 적응할 수 있는 모델인가
▷ 사업초기부터 선점한 시장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상품공급 채널을 확보한다.
□ B2C e 비즈니스 주요 모델
▷ 온라인 상점
- 단일형 온라인 상점(www.amazon.com) - 쇼핑몰 (mall.shinsegae.com)
▷ 광고전용(www.enclean.com) : 광고전용 모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지 않고 자사의 홍보 및 광고를 목적으로 운영하는 웹사이트
▷컨텐츠 제공자(중개자)(www.bugs.co.kr) : 컨텐츠 제공자는 디지털 뉴스, 음악, 사진, 비디오, 예술작품 등 정보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를 의미한다.
▷거래 중개자 : 거래중개자는 웹사이트, 이메일 등을 통해 기업과 고객간의 거래를 중개하는 모델
- 재무서비스 (www.kiwoom.com) - 여행관련 서비스(www.hanatouro.com)
- 구직서비스(www.recurit.co.kr / www.jobkorea.co.kr)
▷ 시장제공자 : 시장 제공자는 개인들 간의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모델
- 경매(www.auction.co.kr) - 역경매 (www.howmuch.co.kr)
▷ 서비스제공자 : 서비스 제공자는 기업 자신이 직접 개인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
- 웹하드 서비스(www.pdbox.co.kr) - 경영지식제공 서비스(www.hunet.co.kr)
▷ 커뮤니티 제공자(www.daum.net) : 커뮤니티 제공자는 같은 관심사 또는 같은 속성을 가진 개인들이 모여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제공하는 모델
  • 가격2,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7.09.11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75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