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정의적 요인(Personality factors) 가운데 2가지를 선택하여 각각의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의 정의적 요인과 관련 지어 설명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의 의미
2.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중 학습태도
3.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중 학습흥미
4.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과 관련한 개인적 학습태도 및 성취 등에 대한 고찰
가. 학습태도에 관련한 고찰
나. 학습흥미에 관련한 고찰

Ⅲ. 결 론

본문내용

언어학습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를 정의적 요인으로 설명하려 할 때, 정의적 요인에 속하는 인자를 세분하여 분류하는 과정이 가장 어려운 부분 중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정의적 요인들이 인성적인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의 두 가지로 분류해보면 인성적인 요인으로서는 인간이 행동할 때 느끼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지식, 자기확신, 자아존중, 불안감, 억압, 감정이입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가 있고, 사회 문화적 요인으로서 개인이 자신이나 타인 또는 문화에 대하여 지각하는 형태인 태도, 인간이 접촉하게 되는 두 문화 사이의 인지적이며 정의적인 근접점을 뜻하는 사회적 거리감 등이 있다.
하나의 인간행동인 언어의 학습은 학습자가 어떻게 느끼고 반응하고, 믿고, 가치를 부여하는가를 이해하여야만 성공적인 언어학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의적 요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김은정, 중학생들의 영어학습에서 낮은 성취도의 정의적 요인들에 대한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 서혜정, 영어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과 성적과의 상관관계,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 배원기, 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가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5. 김진우, 언어교육과 심리학, 중앙대학교출판부, 1990.
6. 신성척 역, 외국어 교수, 학습의 원리, 한신문화사, 1990.
7. 이경선, 정의적 요인과 영어학습 성취도의 상관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가격2,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10.17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23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