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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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한다는 것을 공신력있는 정부나 기관에서 보증하고 특정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는 품질(시스템)인증제도의 공식명칭을 “공급자품질(시스템)에 대한 제3자 심사 및 등록제도” 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품질인증제도의 용어 정의는 간단하지만, 내용면에서는 표준화, 기술명세, 품질 인증의 3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표준화와 기술명세의 1,2단계는 규격기준 설정의 기본적 단계이며, 3단계는 설정된 규격기준에 의한 품질 인증 및 인증마크 부여 등의 실질적인 단계이다.
품질인증제도의 효과
대부분의 국가들은 오래 전부터 표준화 제도와 아울러 품질 인증제도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정부의 관여정도, 강제성 여부 등에 따라 그 형태는 국가별로 상이하나 품질인증제도가 자국내 유통제품의 생산이나 소비에 있어서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에는 공통점이 있다.
품질인증제도를 실시함으로써 얻게 되는 효과는 생산성 향상 및 소비자이익 증대에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 제품의 생산 및 유통에 있어서 인력, 재료, 에너지의 효율성의 제고 시키고, 2. 적절하고 일관된 품질을 보장함으로써 제품의 신뢰도를 증진시키며, 3 안전, 환경보호 등을 통하여 소비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의 여러 긍정적인 요인이 있다.
- 특히 소비자 측면에서는 품질인증마크는 소비자의 제품선택과정에서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표시로서 정보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실제로 품질인증마크는 기업의 대외이미지를 고양시키고, 소비자에게 제품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주는 등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향후 중요한 판매촉진 수단으로 이용될 전망이다.
또한 제품인증제도는 국가간의 무역에 영향을 미쳐, 특정 국가가 품질인증제도를 차별적, 제한적(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경우 수입 제한적 결과를 낳기 때문에 최근 기술장벽으로서 국제간 무역거래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QC 써클 (품질분임조)
1. 역사
2차대전후 일본에서는 품질관리라는 개념이 도입되었다.
당초에는 통계적 수단에 중점을 두고, 경영간부나 일부 기술자가 중심이 되어 행하는 품질관리였다. 그 후 1955년경부터 직장QC 검토회라는 명칭으로 현장에서 직조장과 작업부원이 함께 QC검토의 회합을 가지게 되었다. 그 후 일본의 역사, 문화, 교육 등, 일본의 특징을 살린 형으로 전원이 참가 전부문 참가의 전사적 품질관리로 발전했다.
「QC써클」이라는 명칭을 달고 조직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은 1962년 4월이다. 일본과학기술연맹에서 「현장과 QC] 가 발간되어, 헌장에 뿌리내린 품질관리활동을 함으로써, 현장 사람들에게 큰 효과를 얻어 QC써클 결성을 불러일으켰고, 동시에 QC써클 등록제도가 생겨났다. 이 QC활동은 일본의 QC특징 중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에도 알려진 유명한 것으로, 현재 일본에서 쓰는 방법을 많은 다른 나라들이 배워서 채용하고 있다.
2. QC써클이란
QC써클강령에서는 QC써클을 다음과 같이 정의 하고 있다.
「QC써클이란, 같은 직장내에서 품질관리활동을 자주적으로 하는 소그룹이다. 」 이 소그룹은 전사적 품질관리활동의 일환으로, 자기계발,상호계발 및 QC수단을 활용하여 직장의 관리 개선을 통계적으로 함과 동시에 전원참가가 가능하도록 한다.
전사적 품질관리활동의 일환인 QC써클활동의 기본 이념은
① 기업의 체질개선,발전에 기여한다.
② 인간성을 존중하여, 보람있고 밝은 직장을 만든다.
③ 인간의 능력을 발휘, 무한한 가능성을 도출한다로 되어 있다.
3. QC써클활동의 목적
QC써클활동은 일본의 문화에 훌륭하게 합치하는 특색있는 활동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① 직장의 제일선 감독자의 리더쉽, 관리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며, 또 자기계발에 의해 달성하도록 한다.
② 작업원까지 포함해, 전원이 참가하는 Qc써클활동을 통하여, 직장에서의 사기를 높이고 품질관리가 직장의 말단에까지 철저히 행해질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그 기초로서 품질의식,문제의식을 고취시킨다.
③ 전사적 품질관리의 일환으로서, 직장의 핵이 되어 활동한다. 예를 들면, 사장이나 공장장의 방침전개와 구현을 도모하고, 직장에서의 관리정착, 품질보증 달성 등의 면에서 유효한 활동을 해야 한다.이상의 3가지 점이다.
4. QC써클활동의 진행방법
①조직
QC써클은 한 직장내에서 자주적으로 품질관리활동을 하는 소그룹이므로, 일선 작업원 전원이 참가하여 자주적으로 하도록 한다. 한 써클의 멤버수는 운영을 쉽게 하기 위해 10명 이하로 한다.
또, QC써를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전사적인 추진조직 또한 만들어야 한다.
②써클 리더
QC써클리더는 QC써클활동을 성공시키는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다. 도입초에는 반장 직장 등 제일선의 감독자가 리더가 되었고, 써클활동이 활발하게 되면 멤버내 선출로서 결정했다. 그 리더의 역할이란 것은 다음과 같다.
· 써클전체를 종합해, 진행법의 방향을 정한다.
· QC써클 회합을 개최한다.
· 다른 써클, 직제 등과의 관계를 조정한다
· 리더 쉽을 높여, 멤버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③ 주제 선출
QC써클활동을 진행할 때는 주제의 선택이 성공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를 다루어 도중에서 좌절해 버린다면 아무 소용이 없으므로, 가까운 곳의 쉬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현장사무소의 2S' 와 같은 QC수단을 이용, 문제해결방법과 수단의 사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원이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게 된 후에야 비로소 한 단계 높여 상사의 문제나 써클내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④ 발표회 -교류회
각 써클간 혹은 다른 기업과의 교류를 통하여 QC써클활동의 내용을 심화하고, 도중에 중지하지 않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소나 전회사에서 가지는 정기적인 발표회를 QC써클이 자주적으로 개최하도록 하여, 발표의 기회를 가지도륵 한다.또한, 타사와의 상호발표회를 가지는 것도 의의가 있다. 이 때 적절한 평가기준을 마련하여,우수한 회사는 표창하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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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17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7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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