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습장애에 대한 보고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개념 및 정의

2. 분류

3. 특성

4. 진단 ․ 평가

5. 교육

본문내용

VP는 눈-손 협응, 공간 위치, 따라 그리기, 도형-배경, 공간관계, 시각통합, 시각- 운동속도, 형태항상성의 8개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5) 지각운동발달검사
6)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5. 교육
1) 일반적 지침
학습장애아에게 필요한 영역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예:읽기가 잘 안되는 학생에게 읽기를 지도), 학습장애로 인한 학교생활에서의 불리함을 최대한 보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예:읽기나 쓰기장애가 있는 학생이 시험을 볼 때 시험지 대신 구두로 보게 해 줌)
2) 읽기지도
아동의 개별 특성에 맞추어 부호중심접근법(각 음운, 낱글자 읽기를 먼저 가르친 후 이해력을 지도)과 의미중심접근법(총체적 언어교수법, 듣기, 말하기, 쓰기를 읽기와 함께 통합적으로 교수)을 함께 사용하거나 또는 하나를 먼저 사용하기도 한다.
읽기
① DISTAR (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rithmetic and Reading)
- 읽기 , 철자 , 언어, 수학 등의 네 가지 기초영역으로 이루어짐.
- 이 기초영역에 있어 3학년 이하의 하위권 아동을 위한 기초학습 기술.
- 교수는 아동을 능력별로 소집단화 하여 교사를 중심으로 부채꼴 모양을 이루도록 아동 을 배치하여 하루에 30분씩 수업함. 아동이 숙달 수준에 도달하면 그 아동의 집단을 바꿈
② 신경학적 각인 법
- 중도 읽기 장애아를 대상으로 함.
- 교사와 아동이 가까이 앉아서 같이 읽는데 처음은 교사가 빠른 속도로(교사 주도) 읽기 시작하여 긍정적인 분위기 아래 점차 교사는 목소리를 줄이고 천천히 읽으며, 아동의 주 도로 읽고 교사는 따라가도록 한다(아동이 주동). 이때 손으로 읽는 부분을 가리키면서 읽는다.
③ 다감각적 읽기 법
- 읽기교수에 있어서 다양한 감각이 시각 청각 양식과 함께 제시되는 것 .
(신체적 , 촉각적, 등등)
- 예를 들어 그림을 따라 손으로 추적 (신체적) 하여 보고, 듣기의 활동
- 볼록형 오목형(촉각적) 글자 등을 사용.
3) 쓰기 지도
- 필기 : 가위질 (근육조정), 도형그리기 (눈-손협응), 시각적 식별(도형그리기)
- 철자 : 단어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언어학적인 접근 , 모음 자음 혼성어를 먼저 학습하여 단어를 쓰도록 하는 발음중심 접근
4) 내용중심 교과지도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습에 어려움이 커지고 학습할 내용이 많아지므로 과제목표를 수정하거나(성취속도, 정확도, 과제양 등을 수정) 과제 특성을 수정(과제의 성취를 위해 필요한 기초기술의 수정)할 필요가 있다. 구구단표, 전자계산기 등의 보조자료를 사용할 수도 있다.
5) 지각, 운동결함의 치료
6) 중다 감각기관 접근법
- 학습과제를 시각, 청각, 촉각, 운동감각적 단서를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 키는 방법이다.
7) 인지적 책략의 교육
- 문제를 풀기 위하여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며, 사용한 책략이 문제해결에 성공적이지 않을 때는 다른 책략을 사용하도 록 가르치는 것이다.

키워드

학습,   개념,   정의,   분류,   특성,   진단,   평가,   교육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01.13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70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