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교육이 청소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의의와 목적
3. 연구의 한계

Ⅱ. 이론적 배경
1. 예술 교육의 정의와 실태
2. 예술 교육의 영향
3. 창의성의 정의
4. 이들을 조합한 나의 이론과 가설

Ⅲ. 연구 방법
1. 변인의 설정
2. 연구 대상의 설정
3. 자료수집방법
4.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분석
1. 기술적 통계
2. 추리통계

Ⅴ.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있으며, 교육의 질도 측정한다면 더욱 정확한 결과가 나올 것이며 예술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바도 명확히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현주(2004),“창의성 성향 검사의 타당화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p.20-25
김길룡(2005),『지식 근로자 : 21세기 지식 사회의 중추 세력』, 서울 : 백산당, pp.11-25, pp.75-83
김세훈 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2004),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 서울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pp.15-28
로웬필드, 브리테인(2001), 『인간을 위한 미술 교육 : 어린이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서울 : 미진사, pp. 27-35
맹연임 외 한국청소년개발원저(2005),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pp.13-247
성지 중학교(2006),『1인1기를 통한 예술교육의 활성화, 대구: 성지 중학교, pp.1-55
앤 뱀포드(2006) 『예술이 교육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 : 세계 예술 교육 현장 리포트』, 파주 : 한길 아트 ,pp.123-170
부록
설문지
“예술 교육의 정도에 따른 창의성 발달에 대한 조사”
안녕하십니까?
설문에 응해주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본 설문지는 여러분의 예술 활동 정도와 창의성 정도를 조사하고자 제작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여러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하여, 학교가 더욱 적극적으로 청소년의 예술 활동을 장려해야 한다는 취지 아래에서 설계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솔직하고 성실한 응답이 학교에서의 예술 활동에 대한 지원을 넓히고, 청소년의 예술 활동을 위한 풍부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질문의 주의 사항을 잘 읽으시고, 그 동안의 예술 활동을 생각하시어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면 됩니다. 이 설문지는 모두 익명으로 처리되며 신상자료는 절대 공개되지 않습니다. 조사 결과는 본 보고서의 작성 외에는 절대 사용되지 않으며, 작성 후에는 폐기처리 됨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의 답변이 학교 내의 예술 활동 지원과 청소년 예술 활동을 위한 환경 조성에 정책적인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시면서 성실하게 설문지를 작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설문지는 모두 4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년 월
대학교
올림
Ⅰ.다음의 문항들은 예술 활동의 시간과 다양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귀하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에 표시해 주십시오.
1. 1년 이상 예술 분야 중 한 분야의 강좌(학교, 학원, 개인과외 등등)를 수강한 적이 있습니까? (예, 아니오)
2. 있다면 어느 정도 수강하셨습니까? ①1년~2년 ②2년~3년 ③3년~4년 ④4년 이상
3. 있다면 그 분야에서 대회에 출전해 수상을 한 적이 있습니까? (예, 아니오)
4.최근 3년간 예술 분야 중 한 분야의 강좌를 정기적으로 수강하였거나 현재 수강하고 있습니까? (예, 아니오)
5.있다면 몇 과목 정도 수강을 하셨습니까? ①1과목 ②2과목 ③3과목 ④4과목 이상
6.어느 분야 입니까? ①음악 ②미술 ③체육 ④기타 (영화, 애니메이션 등등)
Ⅱ.다음 각각의 문항을 보고, 그러한 특성을 얼마나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 정도를 해당하는 칸에 표시해 주십시오.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 편이다
아주 그렇다
1.가끔 게임에서의 세계가 진짜처럼 느껴 질 때가 있다.
2.가족이나 학급 같은 전체의 발전에 관심이 많다.
3.같은 말을 하더라도 친구들을 웃길 수 있다.
4.매일 매일 학교에 빠지지 않고 다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5.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별로 두려움을 갖지 않는다.
6.공부벌레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7.엉뚱한 생각을 많이 한다.
8.옛날에 실패했던 것은 다시 실패하지 않는다.
9.어떤 일을 할 때는 뛰어난 집중력을 보인다.
10.꽃이나 곤충을 보면 그냥 지나치기보다는 자세히 살펴본다.
11.별난 아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12.다양한 것에 관심이 많아 친구들이 종종 나를 ‘척척박사’라고 부른다.
13.꽉 짜여진 생활을 좋아한다.
14.나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을 좋아한다.
15.모험심이 강한다.
16.질문에 대해서 엉뚱한 대답을 할 때가 많다.
17.남들과 똑같은 것을 싫어한다.
18.쉬운 일보다는 복잡하고 어려운 일을 좋아한다.
19.상이나 용돈을 받지 않더라도 하는 일이 좋아서 빠져든다.
20.상상의 세계를 펼치는 것을 좋아한다.
21.남들이 지나치는 곳에도 관심을 갖는다.
22.주위의 모든 것에 대해서 호기심이 많다.
23.학교에서 배운 것 말고도 알고 싶어 하는 것이 많다.
24.자신의 일에 대해 대충대충 하기보다는 꼼꼼하고 엄격하다.
25.빈틈이 없고, 철저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26.자신이 하는 일에는 최선을 다한다.
27.물이나 전기와 같은 자원을 아껴 쓴다.
28.친구들의 어려움에 관해서 관심이 많다.
29.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한눈을 팔지 않는다.
30.맡겨진 일을 부지런하고 성실히 수행한다.
31.친구들에게 부지런하다는 이야기를 듣는 편이다.
Ⅲ.다음의 질문들은 귀하의 신상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 응답결과는 절대 공개되지 않으므로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1.귀하의 성은 무엇입니까? ①여자 ②남자
2.다음에 표시된 가정들 중 귀하의 가정과 생활 수준이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가정을 찾아 표시해 주십시오.
①부모님이 특별한 직업이 없고, 학비나 급식비를 내기가 곤란한 수영이
②부모님이 작은 가게를 운영하시고 넉넉하지는 않으나 평범하게 사는 철수
③부모님이 고등학교의 영어 교사로 근무하시며 30평대 아파트에 사는 경수
④부모님이 의사나 변호사 같은 전문직에 종사하고 사교육을 많이 받고 있는 수연이
3.귀하의 부모님이 가장 마지막에 졸업한 학교는 어디입니까? 두 분 중 학력이 더 높은 분을 기준으로 표시해 주십시오.
①고졸이하 (고교 중퇴 이하 포함) ②고졸(대학 중퇴 포함) ③대졸 ④대학원
5.귀하의 학업 성적은 어느 정도 입니까? 최근 본 정기고사(기말고사)의 학급 성적을 기준으로 답해주십시오.
①30등 이하 ②20등 - 30등 ③10등 -20등 ④10등 이내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8.02.12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04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