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rketplace의 형태 및 기업경쟁력을 위한 e-Marketplace의 활성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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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rketplace의 활용
국내 자동차 기업간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부품업체의 정보화 환경개선을 위해 ASP 서비스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완성차 업체와 부품업체간 SCM 구축이 e-Marketplace 구축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e-Marketplace 추진을 일관되게 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3) 에너지 산업에서 e-Marketplace의 활용
한국전력 등 대기업과 중소업체간에 기술자료 공유 및 통합(IDB) 구축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가치사슬을 통합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전력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조직 개편을 동시에 추진하여야 하고, 대외거래 업무 시에는 전자적 처리에 의해 거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전력산업 관련 중소기업들의 전자상거래 도입을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6) 기업 공급사슬(SCM)의 중심으로 e-Marketplace의 구축
e-Marketplace는 형태에 상관없이 기업의 전자구매조달과 관련하여 어떤 역할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들은 e-Marketplace에 대한 판단을 Marketplace의 유용성이 얼마나 되는 지와 해당 기업이 공급 업체들과의 관계에 있어 얼마나 주도권을 가질 수 잇는가에 따라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Marketplace의 지속적인 참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Marketplace는 기업의 SCM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한 가운데로 들어가야 한다. 기업의 전체 공급사슬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기능과 콘텐츠, 그리고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이 SCM에 있어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는 물론 비용과 시간을 절감시켜줄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구매 프로세스와 관련하여 해당 중심에 있고 싶어한다. e-Marketplace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점은 달라지지 않는다고 봐야 할 것이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e-Marketplace 만이 기업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지할 수 있으며 또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7) 변형 Marketplace의 활용
최근 e-Marketplace와 관련하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형태로 독립적인 또는 공개적인 e-Marketplace와 컨소시엄 형태의 e-Marketplace가 결합되어 변형된 Marketplace (independent/public-consortia hybrid)를 들 수 있다.
컨소시엄 형태는 산업내의 주요 업체들이 참여하므로 특정 산업에 표준을 제시할 수 있게 만들어진 e-Marketplace이다. 하지만 서로 다른 이해관계로 e-Marketplace가 실제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기능성을 발휘할 때까지 기다려주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독립적인 e-Marketplace의 경우 이러한 것이 가능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참여업체 확보와 유지 그리고 현금 유동성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두 가지 형태의 e-Marketplace가 합병이나 파트너 십 형태로 서로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 론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B2B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된 이후 줄곧 B2B의 성장은 이루어져왔다. 이러한 B2B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움직임을 보이는 e-Marketplace는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함께 재화와 용역을 사고 파는 가상의 장터라고 할 수 있다. 실제 e-Marketplace는 전자상거래의 특징 중 하나인 ‘시공간 제약 극복’에 따라 다양한 업종에 걸쳐 다양한 품목의 국제적인 거래에 적합하며 오프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던 불필요하고 복잡한 거래과정들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변화시키고 혁신적인 프로세스와 투명한 거래를 통해 거래소요시간 및 거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e-Marketplace의 호응이나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상거래 변화 자체로 인한 파급효과의 두려움과 오프라인 주도가 아닌 정보기술업체들의 주도가 인한 IT솔루션의 일방적인 적용, 참여자의 의식부족, 그리고 인프라의 부족 및 기업간 협업 문화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e-Marketplace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면, 기업 측의 방안으로서는 무엇보다 경영자들의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그리고 e-Marketplace에서는 시간과 거리의 제약 없이 거래기업간에 대등한 관계에서 투명한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공정성과 투명성이 중요시되고, 경쟁업체간 협력관계가 성공 및 활성화에 중요한 변수가 된다. 또한 e-Marketplace는 특성상 다수 기업이 참여해야만 수익모델을 갖출 수 있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e-Marketplace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기업내부 업무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기업간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합리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인프라와 솔루션 보급이 확대되고, 인증지불보안관세조세디지털상품의 지적재산권 등과 관련된 문제들이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제품의 개발과 과감한 경쟁업체와의 연합, 다른 업종과 Community 구성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 그리고 전문성 확보 등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1. 문상원최덕원(2007), “물류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문상원(2004),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3. 권순국(2002),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와 e-Marketplace”, 삼우사.
4. 이종성(2003), ‘우리나라 e-Marketplace 활성 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성준(2005), ‘국내 e-Marketplace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명지대 정보통신 경영전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강영구(2002), ‘B2B e-Marketplace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정아(2005), ‘B2B e-Marketplace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대구가톨릭 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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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17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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