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하시오.
2. 가공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가공식품의 포장 용기에는 소비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식품표시방법은 식품용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주표시면과 정보표시면으로 구분하고 있다. 유통 중인 가공식품(정부인증마크포함) 1종을 선택하여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주표시면과 정보 표시면에 해당하는 사항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 유통기한, 품질유지기한, 제조년월일을 설명하고 선택한 식품에 표기된 사항을 설명하시오.
3) 부착된 정부인증마크를 기술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시오.
결론
참고문헌
본론
1. 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하시오.
2. 가공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가공식품의 포장 용기에는 소비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식품표시방법은 식품용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주표시면과 정보표시면으로 구분하고 있다. 유통 중인 가공식품(정부인증마크포함) 1종을 선택하여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주표시면과 정보 표시면에 해당하는 사항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 유통기한, 품질유지기한, 제조년월일을 설명하고 선택한 식품에 표기된 사항을 설명하시오.
3) 부착된 정부인증마크를 기술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시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벌꿀 등이다. 제조연월일은 말 그대로 제품이 제조된 날짜로 일반적으로 제조연월일이 표시된 제품들은 도시락이나 햄버거, 김밥처럼 상하기 쉬운 식품이나 설탕과 소금처럼 보관 기간이 길다. 이 제품들은 대부분이 포장 후 살균이나 멸균과 같은 별도의 과정을 거쳐 최종공정을 마치거나, 포장 이외의 더 이상의 제조나 가공이 필요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제조연원일은 보통 포장일 혹은 생산연도가 표시된다.
‘맛있는 두유 XX’의 경우 유통기한이 제품의 윗면에 표시되어 있다. 유통기한이 2018년 07월 03일 21시 06분이기 때문이 이 시간이 지나게 되면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 또한, 유제품이기 때문에 유통기한과 더불어 ‘서늘한 곳에 보관’, ‘개봉 후 냉장 보관’ 등 보존방법에 대한 설명이 제품 측면에 적시되어 있으므로 제품의 품질에 대한 안내도 이루어지고 있다.
3) 부착된 정부인증마크를 기술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시오.
‘맛있는 두유 XX’에 표시된 정부 인증마크는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다. 이것은 위해요소분석과 중요관리점의 약자로써 어떤 위해를 예측·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관리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HACCP제도는 식품의 모든 생산·유통·보존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화학적, 물리적, 생물학적 위해 요인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중요관리지점을 결정하여 체계적으로 소비자들이 안전한 제품을 구매·소비하도록 관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위생관리가 가능해지고 제품의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안전한 제품을 보장받고 합리적이며 건강한 식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맛있는 두유 XX’는 이 인증마크를 통해 중요관리점마다 발생 할 수 있는 모든 위해분석요소를 충족시킨 안전한 제품임을 의미하며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식품을 구매·섭취 하도록 해준다.
결론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물류의 이동을 보다 자유롭게 만들고 있다. 사람들은 해외 제품을 인터넷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고 물건을 판매하는 것 또한 자유로워지고 있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자 한다면 식품의 안전성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합리적이고 건강학 식생활을 위해 판매자와 생산자 사이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백옥희, 윤기선, 한은숙, 김옥선, 고성희, 「식품구매」, 파워북(2012)
사진
‘맛있는 두유 XX’의 경우 유통기한이 제품의 윗면에 표시되어 있다. 유통기한이 2018년 07월 03일 21시 06분이기 때문이 이 시간이 지나게 되면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 또한, 유제품이기 때문에 유통기한과 더불어 ‘서늘한 곳에 보관’, ‘개봉 후 냉장 보관’ 등 보존방법에 대한 설명이 제품 측면에 적시되어 있으므로 제품의 품질에 대한 안내도 이루어지고 있다.
3) 부착된 정부인증마크를 기술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시오.
‘맛있는 두유 XX’에 표시된 정부 인증마크는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다. 이것은 위해요소분석과 중요관리점의 약자로써 어떤 위해를 예측·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관리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HACCP제도는 식품의 모든 생산·유통·보존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화학적, 물리적, 생물학적 위해 요인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중요관리지점을 결정하여 체계적으로 소비자들이 안전한 제품을 구매·소비하도록 관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위생관리가 가능해지고 제품의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안전한 제품을 보장받고 합리적이며 건강한 식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맛있는 두유 XX’는 이 인증마크를 통해 중요관리점마다 발생 할 수 있는 모든 위해분석요소를 충족시킨 안전한 제품임을 의미하며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식품을 구매·섭취 하도록 해준다.
결론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물류의 이동을 보다 자유롭게 만들고 있다. 사람들은 해외 제품을 인터넷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고 물건을 판매하는 것 또한 자유로워지고 있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자 한다면 식품의 안전성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합리적이고 건강학 식생활을 위해 판매자와 생산자 사이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백옥희, 윤기선, 한은숙, 김옥선, 고성희, 「식품구매」, 파워북(2012)
사진
추천자료
- (마케팅) 숙취해소제 컨디션의 마케팅 전략 분석과 평가 (STP,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등 모두...
- (국제 마케팅) 국제 마케팅의 정의, 필요성, 국제 마케팅 성공 사례 (커피회사 네슬레의 예시...
- [롯데][롯데그룹][마케팅 사례][칠성사이다 마케팅][제크 마케팅][나뚜루 마케팅][롯데백화점...
- [마케팅사례]마케팅 성공요소와 사례 분석, 국내외 마케팅성공사례 엄선 10가지(김연아, 꽃보...
- 815콜라 마케팅실패 사례분석과 성공마케팅 전략제시 - 기업 선정이유, 마케팅 실패사례분석,...
- [A+ 마케팅] 뉴트리라이트(Nutrilite) 기업분석 및 마케팅 전략 분석과 마케팅 믹스 전략 제안
- [국제마케팅] 글로벌기업의 신시장 개척에 대한 가상의 국제마케팅 전략수립 - 네슬레의 이스...
- 매스티지(masstige) 마케팅 - 매스티지마케팅,매스티지마케팅전략,매스티지마케팅사례및분석,...
- 안심마케팅,안심마케팅전략,안심마케팅사례및분석
-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 (텔레마케팅,스포츠마케팅,노이즈마케팅,컬러마케팅,넛...
- 파리바게트분석, 파리바게트마케팅전략, 파리바게트SWOT,STP,4P분석 - 마케팅 믹스, 성공요인...
- [관계마케팅][마케팅][관계마케팅 개념][관계마케팅 성격][관계마케팅 필요성]관계마케팅의 ...
- ≪ 네슬레(Nestle) 마케팅 전략분석과 국내외 마케팅 성공,실패사례 ≫네슬레 기업분석과 네슬...
- [기업마케팅][기업][마케팅][사회성][유통환경][정보시스템]기업마케팅의 개념, 기업마케팅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