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전환계획 작성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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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전환교육의 개념과 이해
2. 전환의 개념적 모형과 생활기술
3. 학생 중심의 개별화 전환 지원전략의 계획
4. 개별화 전환계획
5. 개별화 전화교육 계획의 실행 단계
6. 개별화전환계획 작성의 의미와 그 특징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하게 할 수 있도 록 집단이 너무 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③ 성인재활 서비스 기관인사확인
(2) 개별화 전환교육 회의
① 회의개최
② 학생의 현재수준 파악
③ 직업 정보 수집
(3)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작성
일반적인 사항이다.
장기목표를 작성하되 주거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에서 단위를 중심으로 기 록 할 수 있다.
단기목표를 작성하되 주거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에서 단위를 중심으로 기 록 할 수 있다.
실천 방법, 기준, 기간,평가에 관한 내용이다.
전환교육계획에 참가한 사람들이 설명하고 학생과의 관계를 적는다.
(4) 개별화 전화교육계획 시행
① 누 가
전환교육을 실시라는 사람으로는 직업담당교사, 일반교사의 협력, 부모의 참여, 관련 기관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② 언 제
전환교욱의 계획서는 장애인이 졸업하기 적어도 3-5년전에는 수립되어야함. 졸 업 후 성공적으로 적응할 때까지 1년에 1번씩은 수정되어야함.
③ 어디서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전환교육을 교내와 지역사회에서 균형 을 맞추어 실시할 수있을 것이다.
④ 어떻게
a. 언어적 지시
b. 역학모델
c. 반복학습
d. 강화 및 연쇄법
e. 환경의 수정
f. 자기관리
(5)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수정보완 및 평가
①기관의 참여 비율 조정
② 목표 도달 정도의 평가
(6) 종료
6. 개별화전환계획 작성의 의미와 그 특징
구체적이고 공식적인 전환 과정에 대한 계획 없이는 장애학생이 졸업한 이후의 질 좋은 프로그램을 받을 수 없으며, 또한 취업의 기회도 갖기 힘들다.
1997년 개정된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 : P.L. 105-17)은 아동이 14세가 되면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에 의무적으로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Individualized Transition Plan: ITP)을 포함하도록 규정함으로써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전환교육계획서는 직업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의 활동에서 요구되는 기술들을 중심으로 하여 연간목표와 단기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적절히 책임지게 될 기관을 포괄하되 구체적으로 작성된다.
개별화전환교육계획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화전환교육계획은 빠를수록 좋다.
법적으로 14세로 규정하고 있지만 그 이전에 공식적이고 개별화된 전환교육에 대한 계획서를 개발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는 전환교육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한 계획서 없이는 전환교육 모형의 다른 구성 요소는 별다른 의미를 갖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둘째, 개별화전환교육계획은 그 범위상 종합적이어야 한다.
지역사회 내에서 일을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다른 기술들이 요구된다. 구체적인 직업기술 훈련과 더불어, 장애학생들은 지역사회내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돈을 제대로 쓰거나 관리하며, 혼자 일터에 출퇴근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계획서는 장애학생의 전반적 요구를 종합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전 영역을 기술하여야 하는 것이다.
셋째, 개별화전환교육계획서는 개별화되어야 한다.
장애학생 개개인은 졸업 후 각기 다른 환경에서 일하거나 거주하게 된다. 즉, 계획서는 한 학급이나 장애영역의 일반적인 요구보다는 구체적인 개인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전환교육계획서는 각 구체화된 서비스 활동을 누가 시작하여 어떻게 지속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개별화전환교육계획서는 횡적인 연결성을 지녀야 한다.
이를 위하여, 전환교육에 관련되는 모든 관련기관이 전환교육 계획 수립의 초기 단계에 참여할 것이 요구된다.
이 계획서는 장애학생이 졸업하기 적어도 4년 전에 처음으로 수립되어야 하고 장애학생이 성공적으로 직업 배치에 적응할 때까지 적어도 일년에 한 번 이상 수정되어져야 한다. 학교에 재학할 동안에는 전환교육 계획서는 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일부로 간주되고, 졸업 후에는 재활국의 개별화된 성문 재활과정(IWRP)나 Regional Center의 개별화 프로그램계획(IPP)의 일부가 된다. 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더라도, 전환교육의 수립과 수정에 참여하는 관계자들이 계획성을 유지함으로써 서비스의 목표와 내용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III. 결 론
일상생활의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하는 장애학생들의 성인생활을 위한 계획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거의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아 왔다. 많은 학생들이 질적인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부여받아도, 대부분의 장애학생들은 그렇지 못하였다, 이들의 교육은 일상생활기술과 지역사회 참여기술 등 습득이 필요한 영역의 기술교수를 간과하고 전통적으로 더 이상의 교육이나 고용에만 초점을 맞춘 교수로 이루어져 왔다. 이런 결과는 장애학생들이 성인으로서 성공적으로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기능하는데 필요한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요구한다. 본질적으로 장애학생들이 성인생활의 다양한 요구를 효과적으로 다루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서비스 및 지원을 제공받는다면, 이들의 그 다음 생활은 더욱 풍요롭고 만족스럽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필요에서 시작된 전환교육과 이에 따른 개별화 전환교육계획의 작성은 의미로운 과제의 성취와 일반적인 지역사회 환경 내에서 가치로운 역할의 담당을 위해 장애학생을 표적의 대상으로 학생중심계획의 개발, 고용기술 교수와 맥락적 학습, 부모참여, 지역사회 기관 간 협력을 요구한다.
참 고 문 헌
유애란(1994). 미국특수교육과 교수들이 본 전이 프로그램(transition program)에 필요한 교사 적성 연구. 한국특수교육학회 연구발표회. 서울 : 한국특수교육학회.
정동영(1998). 장애학생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전환전략 탐색. 특수교육연구 제 5집. 국립특수교육원
정해동(1997). 특수교육 요구학생의 전환교육에 관한 고찰. 특수교육 요구아동 연구 제 6집. 단국대학교 특수교육 연구소.
이효자·임두순(1997). 경도장애학생 전환교육의 실제(Ⅰ). 국립특수교육원
이소현, 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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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03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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