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_경영학(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인적자원의 개발
제 1절. 기업가치창출의 원동력
제 2절. 성과 창출의 동인(Driver)으로서 인적 자원 가치
제 3절. 인적 자원 가치 개선 프로세스

제 3장. 인터넷 자원의 활용전략
제 1절. 인터넷이 전략에 미치는 영향
제 2절. 인터넷이 경쟁 우위에 미치는 영향
제 3절. 인터넷이 제공하는 기회

제 4장. 세계수출시장 진출시 유의사항
제 1절. 인종, 문화적 환경
제 2절. 정치, 법률적 환경
제 3절. 경제적 환경, 사회간접자본 및 교육수준

제 5장. 요약 및 결론

제 6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른 영향도 크게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시장확보 측면에서 보면 후발개도국들이 기존 세계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점점 더 가속화되고 있으며, 수입규제 강화국이 우리나라 기업의 주요 수출시장이기 때문에 그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하겠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하에서 우리 나라 기업은 대내외 무역환경을 극복하고, 수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한다.
첫째, 각각의 기업이 처한 환경적인 요인을 최대한 활용하여 각자기업에 맞는 세계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여야 하며 둘째, 국내 기업 지원제도의 보완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겠다. 앞에서 언급하지는 못했지만 국내 정부의 기업 육성정책과 함께 최근에 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터넷 구매 정보망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입찰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공공기관 및 해외입찰정보를 입수하여 기업에게 입찰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기업의 IT화 지원사업을 통해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맞춰 기업의 구조개선 자금, 경영안정자금 등을 융자 지원함으로서,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기업을 위한 금융 및 조세지원제도를 지속 발전, 추진하여 상대적 약자에 위치에 있는 기업을 보호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의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셋째, 각 기업과의 유기적인 협조관계를 통해 기업에서 직접추진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경영 및 기술분야혁신, 판로 개척 등에서 이전의 상하 주종적인 관계가 아니라 협력과 동반자로서의 입지를 굳혀나가 전과는 다른 관계를 이루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대기업 측에서 강구해야 할 방도와, 정부입장에서의 지원 또한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기업 자체의 자구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세계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신기술의 개발과 다양한 소비욕구에 맞는 순발력 있는 자세로 상품개발, 품질향상을 통한 제품의 비가격경쟁력을 높이고 경영구조개선 및 생산시스템의 자동화를 통해 자금상승과 인력불황에 따른 경영난을 극복해야 한다.
이상에서 국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반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방안들이 실효를 거두기위해선 기업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기업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함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정부에서도 기술개발 능력의 향상, 정보화 추진, 사업전환지원등의 기업 정책을 꾸준히 추진하여 기업의 구조조정을 촉진시키고 자금공급 및 조세지원을 통한 기업 경영기반을 다져 수출 활성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제 6장. 참고문헌
경제기획원(각년도),「한국통계년감」.
권영철(1999),「세계경쟁시대의 수출마케팅」, 규장각.
권정칠(2001),「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관동대 경영대학원.
기업은행,「기업조사월보」.
김소영(2000), 「미래선도산업과 벤처기업의 육성전략과 정책과제」, 청주대 대학원
김만제(2002),「신한국의 장래는 중소기업육성에 달려있다」, 행림출판.
김병선(2001.8),「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원천과 해외직접 투자 전략」, 중소기업연구.
김성인(2000),「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제고 방안」, 한양대 경영대학원.
김종완(2000),「해외직접 투자기업의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 안양대 경영행정대학원.
김홍엽(2004),「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 : 해외직접투자를 중심으로」, 아주대 경영대학원.
문춘걸(2003), 「국내 기업의 육성방안」, 조흥경제연구소
이근홍(1999),「중소기업육성과 국제경쟁력」, 리뷰.
이장호(1996),「국제경영전략」, 박영사.
이종구(2004),「한국 중소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A'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 국제경영 대학원.
이태중(2003),「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 경영대학원.
박경민(2001),「벤처비지니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삼성경제 연구소.
박기성(2001. 5 .2), 인터넷 시대의 기업전략, 주간경제621호
이형렬(2003),「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의 실체와 활성방안」, 중소기업은행.
최운성(2000),「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전략계획 유형과 성과에 관한 연구」, 부경대 대학원.
허진(2001. 6.23)「인적자원 가치, 어떻게 측정하고 개설할 것인가」, 주간경제 627호
황순환(2004),「지식기반경제로의 발전을 위한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 국내 기업을 중심으로 - , 한양대학교 대학원」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03.13
  • 저작시기2005.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49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