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중국진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배경
1) 포화상태의 한국 유통시장
2)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이긴 노하우
3) 중국 유통시장의 매력

2. 중국 유통시장
1) 중국 유통업 허가 기준
2) 외자 유통업체 투자 방식
3) 중국 주요 할인점 현황
4) 중국 소비자의 특징

3. 이마트의 중국진출 성공 요인
1) 철저한 사전 준비
2) 고객 중심의 현지화 전략
3) 한국에서 검증된 시스템의 중국 현지 접목
4) 주기적인 이벤트 행사
5) 경쟁업체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분석과 조사는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격 경쟁력 또한 갖추게 하여 중국시장(상하이)에서 이마트가 경쟁력있는 업체로 발돋움하게 되는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이마트는 이러한 경험을 살려 상하이 뿐 만아니라 중국 여러 도시로 확장 진출해 현재 7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여타 경쟁업체들보다 뒤 늦은 출발임에도 불구하고(처음 진출시 경쟁업체는 물론 우리나라의 언론이나 기관들은 모두 한결같이 이마트 중국진출에 회의적이었음)각고의 노력 끝에 지금은 상하이는 물론 이거나와 중국 여러 도시에서 성공적으로 이마트를 운영하고 있다.
중국에서 현재 운영되어지고 있는 이마트의 점포는 수 적으로 다른 경쟁업체에 비해 턱없이 부족해 수적인 면에서 성공을 했다고 하기엔 아직 이른 감이 있다. 그러나 이마트가 다른 경쟁업체에 비해 뒤 늦은 출발을 했다는 점과 그러한 출발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해 지금의 점포수(7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의 성공 여부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라 볼 수 있다.
앞으로 이마트는 2010년까지 매년 500억 원씩 총 2,000억 원을 투자해 점포수를 40여 개로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그동안 쌓은 자신감과 노하우가 없었다면 이러한 계획은 진행될 수가 없었을 것이다. 미래에 대한 투자는 앞으로 이마트가 더욱 크게 성장할 것을 예고하며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개발을 통해 경쟁업체와의 치열한 경쟁에서 더 큰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기업간의 경쟁에서 영원한 승자는 없다. 오늘의 승자가 내일 패자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마트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마트가 지금 경쟁력을 확보해 충분한 입지를 굳혔다고는 할 수 있으나 만약, 현재에 안주하고 혁신적인 사업 계획이 없다면 이마트에게 더 이상의 미래는 없다. 그러한 점에서 이마트의 미래에 대한 투자계획은 이마트 스스로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있으며 더욱 더 박차를 가해 업계 최고가 되겠다는 포부를 암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마트의 성공은 아직 진행 중이라 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의 성공은 성공으로 보는 것 보다 내일의 승자가 되기 위한 하나의 긍정적인 과정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CHINA MARKETING」김용준, 2004, 박영사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조평규, 2005, 달과소
석사논문「중국 유통 시장의 현황과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이선명, 2005, 청운대학교 정보산업 대학원
석사 논문「한국 할인점의 중국진출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이영주, 2003, 동아대 동북 아 국제 대학원
「WTO가입 이후 중국 유통시장 현황과 진출 강화 방안」원천식, 2002, KIET산업 경제 통권 44호
http://blog.naver.com/ejtomato/80002420518
http://cafe.naver.com/blueoceanstrtg/59
http://blog.naver.com/unvmie/90006048020
세계일보 2006. 5. 15
목차
들어가는 말
1.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배경
1) 포화상태의 한국 유통시장
2)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이긴 노하우
3) 중국 유통시장의 매력
2. 중국 유통시장
1) 중국 유통업 허가 기준
2) 외자 유통업체 투자 방식
3) 중국 주요 할인점 현황
4) 중국 소비자의 특징
3. 이마트의 중국진출 성공 요인
1) 철저한 사전 준비
2) 고객 중심의 현지화 전략
3) 한국에서 검증된 시스템의 중국 현지 접목
4) 주기적인 이벤트 행사
5) 경쟁업체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맺음말
참고자료
목차에서 ( ), ①②... 등의 항목은 넣지 않았습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8.03.19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61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